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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판을 여행하는 돈없는 마케터를 위한 안내서

2021.10.27 12:31

DV360

조회수 6,623

댓글 34

안녕하세요.  DV360입니다.

현재 프로 답변러가 되기 위해 몇 개의 단톡방에서 활동 중입니다. 

사실 글 재주가 없어 글을 잘 쓰지 않는데 글을 쓰는 이유는 

최근 시간이 남아서(?) 입니다.  사실 아이보스 커뮤니티에 도움도 많이 받아서 ....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첫 글의 주제는 제가 생각하는 <돈없는 마케터를 위한 안내서>입니다. 


평소 게임을 즐겨하진 않지만, 한국인이 선호하는 방식인 빠르고 값싸고 효율적인 업무처리 스타일은 

초보 게임자가 자신의 레벨업을 위해 일정한 테크트리를 타는 것과 비슷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사실 마케팅판은 온갖 권모술수가 오고 가는 치열한 전쟁터 같지만 선배들이 닦아 놓은 

어느정도의 테크트리가 존재하는 전쟁터이기도 합니다.


이번 편은 월간 운용예산이 0~ 500만원 이하인 마케터를 위한 안내서입니다. 

이 정도면 사실 패러디한 <은하수를 여행하는 히치하이커를 위한 안내서>의 히치하이커의 마음가짐으로 광고를 운영해야합니다. 


1. 우리가 가진 무기와 자원, 아이템을 파악하자. 


자. 당신은 회사원입니다. 마케터구요 또는 소규모 업체를 운영하는 사장님일 수도 있습니다. 

회사원이나 사장님이나 위치는 다르지만 목표는 한 가지입니다.


<매출신장을 통한 수익창출>  


게임과 다르게 안타까운 점은 현실이란 점입니다.

회사원이라면 인사고과와 연봉에 영향을 미치고, 사장님이라면 당장 직원들 월급을 걱정해야하는게 현실입니다. 


사실 시장을 전쟁터로 놓고 본다면,  첫번째는 자신의 능력과 아이템을 파악하는게 급선무입니다. 


체력은 얼마인가 ? = 우리회사의 재무상태 혹은 마케팅에 활용할 가용 예산이 얼마인가? 

경험치는 얼마인가? = 브랜드 인지도는 어느정도인가?  

길드 혹은 파티는 좋은가? = 우리 팀원의 장점과 거기에서 내 역할은 무엇인가? 


사실 돈이 없는 업체라면, 위에 것 중 당장 실행하고 파악할 수 있는 것은 팀원과 나의 역할에 관한 것일 겁니다.  체력은 엉망일 것이고, 경험치 역시 많지 않을 가능성이 큽니다. 


이런 상황은 대부분 인하우스 팀의 경우 1-3인 이내 조직 , 소상공인 이시라면 사장님이 직접 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모든 상황을 다 얘기할수 없기에 몇가지 상황을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인하우스 1인 - 안타깝습니다. 자신의 롤은 생존입니다. 이 경우 할 일은 나름의 시스템 구축입니다. 

                               

                                   *TODO 리스트를 만드세요. 그리고 매일 조금씩 나아가세요. 

                                 *정보를 취합하세요. 윗선에 보고용으로 좋습니다.

                                 * 시장에 관심을 가지세요. 마케터라면 세상을 다양하게 바라보는게 중요합니다. 

                                 * 플랫폼을 익히세요. 잘할 필요는 없습니다. 사실 예산이 없으면 잘할 수 없어요. 


인하우스 2인 - 당신이 사수인지, 부사수인지 파악이 중요합니다. 


                                * 사수 - 게임에서 쩔(고레벨이 저레벨의 레벨업을 도와주는것) 해주는 것과 같습니다.        

                                * 위에서 내려오는 지시를 잘 듣고 방향성을 파악한후 부사수에게 전달해주세요. 

                                * 셀프서비스 매체 (GDN, 네이버검광 등)의 셋팅보다는 원리파악에 신경쓰세요. 

                                * 안타깝지만 예산이 적은데 실검 1위, 또는 쇼핑 검색어 1위 같은 허황된 꿈은 접으세요. 


                                *부사수 - 사수의 말을 잘 들으세요. (업무한정) 

                                * 각 매체에서 사용되는 용어의 의미를 파악하세요.

                                * 지각하지 마세요. 근태는 필수 입니다.



$$$$용어의 의미가 좁게 보면 CTR이 뭐고 , CVR이 뭐고 이런 걸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건 게임을 하는데 게임 속 지명이나, 아이템 이름, NPC 이름 정도 밖에 안되는 정보입니다. 

중요한 것은 매체별로 간접노출, 직접노출 기간의 기준이 다른 것 , GA에서 세션이 의미하는 바 등 

(EX) 오후 11시 45분에 방문한 유저가 30분이상 사이트 체류시 GA상에서 잡히는 세션값은 얼마일까?) 

용어의 활용을 염두에 둔 의미 파악을 말하는  겁니다. $$$$                     

                                    

인하우스 3인 - 2인 + 팀장 구성이 많으니  팀장님 롤만 적겠습니다. 


                            *팀장 - 당신은 히치하이커지만 어디로 가는 차를 잡아타야되는 즉, 목적지를 정해야 하는

                                            위치에 있는 사람입니다. 

                            *갈팡질팡 하지 마세요. 물론 회사원이니까 위에서 지시하면 어쩔 수 없습니다.

                            *모든 데이터가 완벽하게 100% 맞아 떨어지는 시스템은 없다는 것을 인정하세요. 

                            * 완벽한 부하직원을 기대하지 마세요. 당신도 불완전하잖아요. 

                            * 좋은 팀 환경을 구축해주세요. 당신의 스타일이 반영될 곳은 업무프로세스입니다. 

                                (회식, 갈굼, 야근 , 무리한 요구 이런게 아니에요)  

                            * 원래 팀장은 욕을 많이 먹습니다.  어쩔수 없어요. 물론 안 그런사람도 있죠....


$$$ 왜 ? GA또는 기타 트래킹 툴에서 세팅을 해도 지표가 차이가 나는 것일까요? 

이유는 너무 많아요. 일단 완벽하게 일치할 수 없는 이유는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네트워크 시스템 자체가 그렇기 때문에 어쩔 수 없습니다.

예를 들어 유저가 클릭이란 이벤트 발생 이후 GA에 정보가 넘어오기 까지 많은 경로를 거쳐옵니다. (자세한 경로가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TCP/IP 관련 서적을 추천 드립니다.) 

이 경로상에 데이터는 하나의 전기적 신호이기 때문에 몇개정도는 사라질수도 있습니다. 

데이터 전송에 있어 시간의 간극도 생각해봐야 합니다.

유저가 클릭을 했다가 바로 이탈하는 경우, 트래킹툴에서 심어놓은 코드가 작동하지 않으면 데이터는 불일치할수 있습니다.  

특히 , 특정 팀장님들 .... 젭알  GA 실시간 지표보고 대행사에 전화 넣지 마세요.... 그거 실시간 아니에요......   이런 것을 해결하는 것은 시간낭비에 가깝다고 봅니다. $$$$                      


사장님이 직접하는 경우  

사장님이 직접 운영하신다면, 딱 한가지입니다. 좋은 물건을 좋은 가격에 파세요.

흔히들 이게 뭔 마케팅이야 할텐데, 이게 잘 되야 회사가 커집니다. 

물론 세상은 호기심 왕성한 사람들도 많고, 특이한 상품을 파는 사람들도 많지만 ( 굳이 얘기하지 않겠습니다.) 그런 물에서 놀기 시작하면 계속 그렇게 됩니다. 

당신의 창업이 물론 돈을 벌기 위함이지만 정직하게 팔아도 충분해요. 

물론 리비도 이론에 의하면 (리비도가 맞는지는 모르겠으니 확인해보세요) 

임금착취하고, 제품원가 낮추는 기업이 공정한 기업보다 승리할 가능성이 높다. 하지만 세상은 베블런의 <유한계급론>에 나오는 이론처럼 다양한 옵션과 선택지가 존재하는걸 잊지마세요. 

그 옵션의 기반은 신뢰와 좋은 서비스입니다. 

 위와 같이 설명 드리면, 공자님 바른소리 하는 것 같으니 가이드 지표를 적자면 


##일간 방문자수 300명 이상 , 판매 수량 택배건수 30건 이상을 만들어보세요.## 

 이 정도는 광고 없이 오픈마켓, 스마트스토어, 쿠팡에서 시스템만 이용해서 팔아봐야 시스템도 익히고 

광고를 시작할 바탕이 됩니다. 물론 아닌경우도 있으니 그럴때는 전문가를 찾아서 조언을 들으세요.


2.인정하기 그리고 실행하기

위와 같은 생각으로 위치와 아이템을 파악하면, 이제 내려두고 적당히 인정하는 단계가 남습니다. 


대행사의 해명에 어느정도 인정하기. 

직원, 팀원들의 해명에 어느정도 인정하기. 

매출 신장이 더딘 것에 어느정도 인정하기 .

.....


사실 돈은 없어도 그 돈을 착취 또는 뺏어가기 위한 협잡꾼들이 넘쳐나는게 마케팅판의 현실입니다. 


"네이버 실검 1위 해줄게요 , 네이버 쇼핑 1페이지 안착해줄게요, 쿠팡 1페이지 안착해줄게요, 

CPC 100원에 유입자 모아줄게요, 체험단 운영해서 바이럴 해줄게요...." 


저는 이런 사람들을 만나보고, 겪어본결과 이런 사람들을 모리배 또는 협잡꾼으로 생각하며, 인정하는 법을 연습하고 있습니다. (절대 웃어 넘기는게 마스터 되지는 않더군요) 


다행인 것은 모두가 그런건 아닙니다. 전략적으로 위에 행동을 하는 사람도 극소수 있어요 . 그런데 지금 논의 중인 월 500만원 이하 케이스에서는 거의 효과가 없습니다. ( 개인적의견 !) 


그러면 우리는 왜 이런 사람을 만날까? 

이건 어쩔 수 없어요. 이런 걸 원하는 시장과 수요자가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사람은 반드시 있습니다. 그러니 100% 피하는 것은 불가능해요. 


그럼 이 경우 어떻게 대응 해야 하나요? 

쉽습니다. 자신의 아이템을 늘리세요. 그리고 경험치를 쌓으세요. 


사실 트래픽을 당겨오거나 또는 가구매를 통한 행위는 불법입니다. 네이버/쿠팡과 같은 거의 대부분의 플랫폼 사에서 불법으로 규정한 행위에요. 이런건 하지마세요. 


이외에 CPC 100원 이하 가능 이런 건 직접 해보세요. 

통상적으로 광고주 -대행사 -매체/미디어랩이 끼어 있는 시스템에서는 업체 하나하나가 전부 비용입니다.  돈도 없는데 업체를 끼고 진행하고, 그 업체가 협잡꾼이면... 성과 및 결과가 좋을 수가 없죠. 

싼건 비지떡인게 어느 정도 맞습니다. 광고판도 시장에 속한 하나의 산업군인데

CPC100원으로 당겨온 유저가 좋은 구매자 일까요? 

#CPC100원으로 대행사와 계약하면 대행사 수수료가 빠지면 아주 잘쳐줘도 80원 짜리 광고입니다.# 

이런 광고는 머신건 처럼 안 좋은 지면과 인벤토리에 난사하듯 뿌리는 광고일 가능성이 커요 .... 


$위와 같은 광고를 하는 자들의 특징 $$

1. 예산이 부족해서 시장에 인지도가 아직 형성되지 않았습니다. 

2. 기간이 부족해서 시장에 인지도가 아직 형성되지 않았습니다. 

3. 기간과 예산이 부족하고 , 상품도 별로고 등등등등 


이런 광고는 셋팅도 크게 어렵지 않습니다. 그러니 네이버 설명서, GDN 책한권 , 유튜브 동영상 및 직접 실행으로 경험치도 올리고, 협잡꾼도 피하세요.   (오늘의 핵심) 


공구 또는 체험단 운영 

이건 직접 하시면 됩니다. 대행사도 발품팔아서 DM넣고, 섭외하고 그래요. 

국내에 인플루언서 보유하고 있다는 업체 치고 몇몇 대기업 및 상위권 빼고는 인력풀, 업무프로세스 

갖춰진데가 없습니다.  -> 여기서 전 이런 캠페인 진행시 인정하기 스킬을 많이 씁니다. 

% 인플루언서 및 크리에이터가 통제가 쉬울까요? -> 그래서 쉽지않은거에요 % 


대행사도 발품팔아서 DM넣고 섭외하는데 우리가 못할게 없죠. 

한번도 안해보셨다구요? 


자 그럼 인플루언서에게 보내는 양식 글 예시입니다. 


<안녕하세요. ㅇㅇㅇㅇ에서 마케팅팀 대리를 맡고있는 DV360입니다. 

이번 저희 신제품 출시 ( 대충 그럴싸한 이유를 적는다.)로 인해

<인플루언서 이름>님이 저희 제품과 잘 어울릴 것으로 보여, 협업을 진행하고자합니다. 


협업 내용 및 지원 규모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신제품 겁나좋은 청소기 1대 증정 (제품가 몇 만원 ) 

2. 청소기 사용 후 sns 포스팅 1건 

3. *게시물 게시 기간및 계약 조건과 같은 자세한 사항은

DV360 메일 DV360@겁나좋은청소기.com 으로

메일주소및 연락처 보내주시면 자세한 논의후 조정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포스팅이란 용어를 모르는 인플루언서가 생각보다 많아요.)  


이 정도만 대충 써서 뿌려도 됩니다. 

물론 인플루언서라고 호날두나 스우파 아이키를 찾으면 안되겠죠 . 

위 내용은 마이크로인플루언서에 적용하시면 됩니다. ( 경험상 팔로우 1만이하, 트위터를 함께쓰는 인플루언서를 찾으세요) 

 

위에 것들을 실행하세요. 


쓰고 보니 긴 글이 되었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하며, 인연이 닿아 만나면 반갑게 웃으며, 인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마케팅 dv360 바이럴 sns gdn 등등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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