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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조사 제대로 못하면 망할 수 있습니다(부제 : 경쟁상품 시장조사 하는 방법)

2021.10.11 22:54

셀링inTV

조회수 5,976

댓글 6

안녕하세요.

위너셀러 셀링in TV 입니다.

이번에 말씀드릴 이야기는 아이템발굴 또는 판매상품 선정을 위한

가장 중요한 업무입니다.

시장조사는 온라인판매를 할때 가장 먼저해야 되는 가장 기본이면서

가장 중요한 작업입니다.

이제 시작하는 셀러분들이나 판매가 잘되는 빅셀러분들도 매번하는것이

시장조사입니다.

이제 시작하는 셀러분들이 스토어를 만들기전에 시장조사를 해야 되는 이유는...

스토어의 방향성을 정해야 좀더 시장성의 포거스를 좁힐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스토어는 식품관련 컨셉과 스토어명인데,

상품이 화장품이면 먼가 밸런스가 맞지 않는 스토어가 될 가능성이 많아집니다.

그리고 빅셀러 또한 비슷합니다.

시장조사를 통한 제품개발후 판매가 부진하여 창고에 쌓이고 있는 제품의 재고가

문제가 됩니다.

시작하는 셀러나 판매를 잘하고 있는 빅셀러이든지

시장조사의 오차는 후에 치명적으로 문제를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시장조사는 상황이나 아이템 그리고 조건에 따라 여러가지 형태로 분석을 할수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마케팅서적에서 말하는 시장조서 방법은

온라인판매가 아닌 전통적인 제조사의 데이터로 만들어진

이론입니다.

우리는 규모면이나 로컬시장이 다르기 때문에

온라인판매에 맞는 시장조사를 하여야 합니다.

그러면 어떻게 시장조사를 하는것보다는

어떤한 항목으로 시장조사를 해야 실패를 안하는지

그리고 경쟁상품을 기본으로 한 시장조사방법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말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시장조사를 할때는

가장 중요한것은 데이터의 신뢰도입니다.

데이터를 보고 판단하는것은 어느정도 주관적일수 있지만

그자료를 바탕은 객관적이고 지속성이 있는 자료여야지만 합니다.

시장조사 전에 준비해야 되는 사항이 있습니다.

1. 엑셀

2. 네이버지식쇼핑

3. 데이터랩

4. 위너셀러

이렇게만 있으면 기본적인 온라인판매 시장조사를 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시장조사의 목적은

어떤 상품을 벤치마킹하고 어떤상품이 인기가 좋을지를 예측하는것입니다.

수학처럼 딱딱 결과가 나오는것은 아닙니다.

흐름이나 인지를 통한 예측을 하여야 하는 주관적판단이 필요합니다.

그럼먼저

시장조사를 할때 엑셀 목록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상품명/판매가/리뷰/판매수/등록일의 인기도와

브랜드 또는 스토어/제품특징/기능분류/제품소구점의 제품특성

식품으로 예를 들자면 수량/용량/용량당 판매가 등의 가격분석 등

기본적으로 3가지 분류로 구성을 하면 됩니다.

식품, 화장품, 전자기기 등의 제품마다 특성이나 고객구매포인트가 다르기 때문에

제품에 맞추어 분류를 하면 됩니다.

아래의 자료로 예시를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유산균제품인 프로바이오틱스를 가지고 설명드리겠습니다.

우선 위너셀러 상품분석 및 매출통계에서 프로바이오틱스를 조회합니다.


[출처] 위너셀러 > 상품분석 및 매출통계

프로바이오틱스 조회결과를 엑셀로 다운을 받습니다.


[출처] 위너셀러 > 상품분석 및 매출통계 > 엑셀다운

위와 같이 다른 항목들은 삭재하고 AD 광고와 묶음상품은 삭제하여 네이버쇼핑 첫페이지와 동일한 40개의 상품을 정리하여 놓습니다.

네이버지식쇼핑을 기준으로 하는것은 국내에서 모든상품을 노출하고 비교하는것은 네이버쇼핑이 가장 많으며, 비교적조사 데이터를 얻기 편하기 때문입니다.

여기에

개월수/판매가/함량/수량/1일섭취량/1일기준/용량/월/중량/원/제형/기능성/원료/구분/제조사

를 추가적으로 상세페이지를 보면서 정리합니다.

자 그럼면 40개정도의 상품을 네이버 랭킹순으로 항목을 정리하였다면,

엑셀기능의 필터나 오름차순으로 정렬기능으로 판매가순/함량순으로 정리하면

판매가의 평균이나 타겟을 해야할 상품을 어떻게 정할지 한눈에 보입니다.

엑셀의 차트를 이용하여

항목의 세부사항을 그래프로 그리면

기준으로 가져가야할 세부항목들을 정리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것은 이 데이터를 엑셀로 정리하다보면

결과데이터를 보기전에

머리속으로 감이 잡혀집니다.

단 이렇게 데이터로 정리하는것은 여러사람과 공유할때 편하고 추후에 다시 데이터를 확인할때 일목요연하게 정리되어 있기떄문에 시장 재조사를 하지 않아도 됩니다.

그리고 이것은 온라인판매조사의 기본이기때문에 해당파일을 다른 작업에 가져다가 사용하기도 편합니다.

그리고 최종적으로 해당카테고리의 상품과 데이터랩에서 비교하여 검색인기도와 연간흐름도 같이 체크하여야 합니다.

5개의 관련상품에서 너무 낮은 위치에 있다면 해당아이템은 다시 생각해보시는것도 좋습니다.

여러분 시장조사 너무 어렵게 생각하지 마세요

대기업에서 하는 시장조사만 시장조사가 아닙니다.

이렇게 훌륭한 고객반응 데이터가 존재하고 이것을 조금만 수고한다면,

지금보다 좀더 정확도와 안전도가 올라가게 되어 스토어나 쇼핑몰운영에 분명 도움이 될것입니다.

지금까지 "시장조사 제대로 못하면 망할 수 있습니다"에 대한 이야기를 해드렸습니다.

★제 개인적의견입니다★

끝으로 위의 글이 홍보글로 생각하시는 분들도 있는것 같습니다.

저는 위너셀러 관계자가 맞습니다.

위너셀러를 만들게 된것이 직접 스마트스토어와 쿠팡 판매할 때

랭킹과 시장분석을 위해서 만든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기본적인 판매분석 및 키워드 분석을 할때 꼭 프로그램을 기반으로

분석을 하면서 판매를 하기때문에 여러분에게 공유하는 마케팅팁도

프로그램이 기반이 되어서 이야기 해드리기 때문입니다.

너무 불편하게 생각하지 마시고 오픈마켓 판매를 할때

이런생각도 하는구나라고 좋은 생각으로 봐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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