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사장님들 쇼핑몰 운영하면서 눈 감고 장사하실 건가요(부제: 쇼핑몰 로그분석은 선택이 아닌 필수)

2021.10.04 20:00

셀러도우미

조회수 3,665

댓글 0

안녕하세요.

위너셀러 셀링in TV 입니다.

저도 유튜브에 채널을 만들려고 채널명으로 고민을 했으나,

셀링in TV 로 하려고 합니다^^

스마트스토어나 오픈마켓 또는 자사 쇼핑몰을 운영하는데,

매출은 조금씩 나오지만

남는 게 없는 경험을 많이 하셨거나 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유입자가 몇 명인지 어떤 상품에 유입이 많은지,

좀 더 자세히 분석하면 유입 후 상품을 보고 가는지

보자마자 나가는지 알아야 합니다.

키워드 최적화를 잘하면

노출이 잘되고

구매가 되지 않으면, 아무 소용이 없습니다.

그래서 쇼핑몰 매출 로직인

방문자, 구매 전환, 상품 판가

이 3가지가 가장 중요합니다.

물론 이 안에 쇼핑몰 운영 요소가 거의 포함이 되지만,

운영하실 때 이 3가지를 잘 구분하여

목표와 전략을 정하여 운영하여야 합니다.

■ 방문자는

키워드 최적화와 순위 랭킹과 관련이 높으며,

■ 구매 전환은

상세페이지와 로그분석과 관련이 높으며,

■ 상품 판가는

경쟁상품 대비 판매가 및 프로모션과 관련이 높습니다.

■ 매출은

유입자 X 구매전환 x 주문건 금액(주문자합포)

유입자는 광고비를 지출하여야 일정 방문자가 들어올 것이며,

주문금액은 프로모션 또는 경쟁상품보다 낮게 판매하여야 합니다.

그러나 구매 전환은 비용이 들어가는 것이 아닌 로그분석을 통한

최적화를 통한 부족한 부분을 수정하여 전환율을 올리는 것으로

얼마든지 개선이 가능합니다!

로그분석이 필요한 이유를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위너셀러에서 최근 잘 팔리는 트렌드 키워드를 검색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위너셀러 : 트렌디상품 분야별 인기 키워드 조회

캠핑의자는 계속해서 스포츠 카테고리에서 계속에서 1위를 하고 있는 상품입니다.

위너셀러 상품분석 및 매출통계에서 상품을 자세히 분석하여 보면


[출처] 위너셀러 : 상품분석 및 매출통계 키워드 상품분석 조회

캠핑의자에서 첫페이지 2번으로 랭킹되는 상품입니다.

상품등록일도 비교적 최근으로 랭킹이 인기도 점수가 상당히 높아서 랭킹이 순위권으로 올라가 있는것 같습니다.

문제는 공영쇼핑의 상품을 클릭하고 들어가면 없는 상품으로 나옵니다.

그러면 구매하고자 하는 소비자들은 두번째 스마트스토어로 들어오지만, 가격이 높아서 바로 이탈을 하게 됩니다.

이유는 위에서 보시는거와 같이 최근 7일 판매량이 0이기 때문입니다.

만약 이 판매자분이 로그분석을 하고 있다면 방문자대비 구매전환이 상당히 낮은것을 파악하고,

가격을 내리거나 프로모션을 진행했을거라고 생각됩니다.

힘들게 판매 상위권에 노출이 되지만, 안타깝게 많은 매출을 버리고 계신수도 있는것입니다.

물론 홈쇼핑의 가격정책의 문제로 설정 되어 있을수도 있습니다.

우리는 여기서 로그분석이 왜 중요한지 이해를 하는것으로 알고 계시면 될것 같습니다.

두번째 챕터로 로그분석이 왜 중요한지 이해가 되셨을겁니다.

그러면 도대체 로그분석은 어디 있는지 아시는분은 아실것이고 모르시는 분들은 모르시기 때문에

위치정보를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스마트스토에 내의 로그분석은 죄측 메뉴 중간 통계에 있습니다.


[출처]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센터 : 통계

판매분석: 결제관련 분석

마케팅분석: 스마트스토어로 유입되는 경로나 검색어 등의 유입분석

쇼핑행동분석: 소비자의 이동 경로 와 페이지 분석

시장벤치마크: 경쟁사와의 비교분석

판매성과예측: 로그를 기본으로 한 앞으로 결제예측 분석

고객현황: 유입 고객 분석

재구매 통계: 재구매 비율과 주문금액 분석

등의 주요 메뉴가 있습니다.

여기서 마케팅분석과 쇼핑행동분석을 가장 유심히 보셔야 하는 페이지 입니다.

기본적으로 전체를 한눈에 보시려면 메뉴 바로 아래 요약페이지에서 전체를 보시면 됩니다.

네이버스마트스토어 통계에서는 주문을 기반으로 하는 로그분석을 파악할 수 있으며, 유입자 분석이 다소 부족하거나 아니면 너무 디테일하여 오히려 분석하기가 불편한 부분이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네이버 애널리틱스라는 네이버 무료 로그분석을 복수로 분석을 합니다.

물론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무료 프로그램입니다.

 [출처] 네이버 애널리틱스 : 사이트현황

매출이 없는것이 방문자가 없는것인지 아니면 구매전환이 안되는것인지 모르고

왜 내 쇼핑몰에서 매출이 없을까 고민하시지 마시고 꼭

로그분석을 해보세요.

단 1명이 들어와서 1명이 구매할 수 있게 판매가와 상세페이지를 신경쓰면

훨씬 빨리 랭킹이 올라갈 수 있습니다.

또하나 중요한것이 있습니다.

요즈음 인기도를 위하여 클릭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셀러분들도 많이 있으실것입니다.

그래서 네이버에서는 어뷰징을 위하여 페이지 체류시간을 체크하는것도 있습니다.

그만큼 고객반응도 인기도에 중요한 요소이지 꼭 체류시간 체크도

해주셔야 합니다.

체류시간이 짧다는것은 상세페이지에서 고객을 설득하지 못한다는 말이나 같습니다.

로그분석을 이용한 분석법은 상당히 많습니다.

여기서 하나하나 말씀드리기는 지면이 너무 짧기 때문에 다음시간에 자세히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꼭 읽어주세요★

끝으로 위의 글이 홍보글로 생각하시는 분들도 있는것 같습니다.

저는 위너셀러 관계자가 맞습니다.

위너셀러를 만들게 된것이 직접 스마트스토어와 쿠팡 판매할 때

랭킹과 시장분석을 위해서 만든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기본적인 판매분석 및 키워드 분석을 할때 꼭 프로그램을 기반으로

분석을 하면서 판매를 하기때문에 여러분에게 공유하는 마케팅팁도

프로그램이 기반이 되어서 이야기 해드리기 때문입니다.

너무 불편하게 생각하지 마시고 오픈마켓 판매를 할때

이런생각도 하는구나라고 좋은 생각으로 봐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쇼핑몰운영 스마트스토어 로그분석 네이버데이터랩 위너셀러 애널리틱스 매출분석 판매분석 판매마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로빵님 외 3명이 좋아합니다.

목록글쓰기
댓글 0

아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셀러도우미님의 게시글에 첫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