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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 2억 매출 보다 중요했던 9가지 포인트

2021.09.23 18:27

아일랜드스톤

조회수 7,235

댓글 15

안녕하세요~ 아일랜드스톤 입니다^^


최근 추석 판매 & 광고 관련 데이터 입니다.
이번에는 태풍 찬투의 영향과 택배사의 빠른 마감으로
14일 중간에 판매 종료로 더 못 팔아서 너무 아쉬운 시즌이 였지만,
작년 대비 매출이나 건수가 30% 이상 늘어서 다행인 시즌이였습니다.

 위 데이터 스샷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는 이전에 올린 게시글 내용과 비슷하기에

아래 이전 게시글 링크를 참고하세요~

1) 스마트스토어 1일 1억 달성했습니다~ (2020년 중 일 1억 달성)

2) 또 일 1억! 달성했습니다 ^^ (2021년 중 일 총 3억, 광고 매출 일 1억)

이번엔 위 링크 게시글들과 다르게 작성 전에  i-스마트스토어 단톡방에서

스마트스토어 판매 관련 어떤 점들이 궁금하신지 질문해보았는데

궁금하신점들이  많더라고요.

그래서 부족하지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시라고 

스마트스토어로 상품 판매 시 중요하다고 생각든 것을

9가지로 정리해봅니다~  참고하세요!



1. 계속 강조해도 부족한 기본!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각종 정보와 정석 강좌는 아~~주 중요합니다.

너무 중요해서 마음 같아서는 1~9번째 까지 기본이 다 중요하다고 하고 싶네요.

특히, 네이버에서 제공한 상품 & 랭킹 관련 가이드라인은 꼭 숙지 및 이해하셔야 됩니다.

(EX.상품검색 SEO 가이드 및 정리)

단, 계속 변경되는 통합검색 노출 & 쇼핑 랭킹 로직은 시스템 부분은 실무 시

네이버에서 말한 것과 다른 점들이 있으니 선별적으로 적용 및 활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불법행위&어뷰징 안 돼요!

쇼핑 내 상위랭킹은 이득을 보는 점이 많다 보니 다양한 방법의 불법행위나 어뷰징이

만연하게 자행되는데요. 지인 구매 같은 귀여운 수준의 어뷰징은 몰라도..

전문 어뷰징업체를 끼거나 대량 가구매 진행은 정~~말 비추천 드립니다.

경쟁업체나 광고로 돈 버는 네이버가 가만히 있을까요?~

애써 키운 스마트스토어가 패널티를 먹거나 정지됩니다ㅠㅠ
안해도 상위 랭킹 충분히 가능합니다! 제가 산증인..^^


3. 상품성 키우기!

요즘은 블루오션 시장이 거의 없는 것 같아요.

잘 팔리면 순식간에 카피 제품이 나와 레드오션이 되는 세상이라..

상품 분석 및 연구를 통해서 타사와 차별점을 가진 좋은 상품 & 서비스를 만들어 가세요.


4. 브랜딩 하기!

한가지 상품이 시장에서 반응이 오고 시간이 지나면서 대략적인 포지션이 잡히다 보면

어느 순간 매출 및 판매 효율 등에 한계를 직면하실 거에요.
그럴땐 다양한 방법이 존재하겠지만,

보통 브랜드를 이용한 상품기획과 추가 상품 라인업이겠죠!?

잘 팔리는 상품 및 브랜드와 연관 있는 상품을 라인업 해보세요.

기존 판매와 고객분들이 많은 도움이 될거에요!


5. 마케팅 과하면 부족한만 못하다!

광고비용은 작고 소중한데 사용할 곳들이 많아 순식간에 사라지기 때문에

광고 집행에 대한 전환 데이터를 최대한 수집 & 분석하며

확실히 체크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상황에 따라서 집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무작정 집행 시 마케팅 별 효율을 파악이 힘들며, 당장의 매출 때문에

광고 비용을 줄일 수 없어 마케팅 비용이 점점 상승하는 늪에 빠질 수 있습니다..


6. 돌다리도 두드리고 지나간다

마케팅을 잘한다고, 꼭 매출이 오르는 게 아니더라고요.

마케팅 외 재고/생산/배송/CS 등 판매와 연관된 부분들이 같이 잘 돌아가야

좋은 기회가 왔을 때 잡을 수 있어요. 항상 판매 체계를 체크해주세요.


7. 기본 판매가 없으면 시즌도 없다

평상시 판매가 거의 없는 상태인데 특정 시즌이 왔다고

무작정 광고비 UP! 기대감 UP! 한다고 매출이 늘지는 않더라고요.

특히, 특정 시즌에 대한 판매나 유입 데이터가 없는 상황에서는

낙관적인 전망은 정말 독이 되더라고요.

각종 시즌을 통해 매출 증가 목표가 있다면, 판매와 세팅 수정을 진행하면서

경쟁사 / 상품성/ 노출 /유입 /로직 등을 파악해 보세요.

데이터가 쌓이면 판매가 점점  재미있습니다.


8. 바쁠수록 상품 판매 통계 & 분석은 열심히!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의 장점은 다양한 통계 조회를 통한 분석이 가능한 점입니다!

스마트스토어 센터에 있는 통계는 각 기능을 숙지하시고,

네이버 애널리틱스는 스마트스토어와 연동해서 꼭 세팅하세요.

잘 팔리면 잘 팔리는 대로 안 팔리면 안 팔리는 대로의 데이터가 쌓여서

문제점이나 상황 파악을 통해 좋은 결과를 이끌어내기 좋아요!

오죽했으면, 나이*는 아마존에서 양질의 고객 구매 정보를 안 주자

결국 아마존에서 판매를 중단을 선언했어요!

(관련 링크- 나이* 아마존 떠나고 D2C로 승부 - 브런치)

결과는 어떻게  되었을까요?!

(관련 링크- "아마존에서 안 팔아" 나이* '신의 한 수' 통했다-조선비즈)

JUST DO IT 나이*!


9. 문제점 수정 보안은 라이프+1 !

스마트스토어 판매금액이나 상품을 늘어나다보니 의도치 않게도

실수를 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위반사유가이드만 18가지나 되기 때문이죠!

(관련 링크- 네이버 쇼핑 클린 기준 위반 사유 상세보기)

꼭 상품 수정 및 세팅은 위아래 사항들을 위반하지 않도록 하며,

판매자 관리 프로그램의 판매관리 페널티는 최대한 줄이며, 고의적 부당행위는 절대 하지 마세요!

(관련 링크- 1> 안전거래 가이드 -서비스 이용규칙- 2> 판매이용규칙 OR 3> 판매관리 프로그램)

안타깝게 잘 몰라서…. 실수로 심각한 페널티나 스마트스토어 정지당하시는 분들이 있더라고요..

잘 숙지 하셔서 문제를 최대한 피하시고, 문제 발생 시엔 꼭 최대한 협조 및 협의를 통해서

해결하세요. 저도 예전에 큰 실수가 있었는데.. 선처도 있더라고요?!


추가로 궁금한점이 있으신분들은 쪽지 & 댓글 주세요. 

그리고, 위 내용 말고도 중요한 것들은 엄~청 많기 때문에

생각 나시는 것이나 팁도 추가로 공유해주시면 좋겠네요 ^^


마지막으로~

마케터가 잘 팔아야 하는 게

상품 & 브랜드만이 아니라

"자신"도 잘 팔아야 하더라고요.
모두 화이팅해서 몸값을 올려보아요!



마케팅 스마트스토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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