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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매비법오픈 | 매출이 오르는 상품명 키워드 선정을 위한 검색수와 키워드 무조건 따라하기

2021.09.15 20:07

셀러도우미

조회수 2,944

댓글 0

안녕하세요.

왕초보 셀러를 위한 실패하지 않는 온라인 판매 셀러도우미 입니다.


​오늘은 지난번에 이어서 상품명 키워드에 대한 키워드 검색수와 상품수 조회에 대해서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상품 키워드는 고객이 원하는 상품을 찾고자 하는 검색어로, 소비자가 이 키워드로 무엇을 찾고자 하는지 파악해야 소비자로 하여금 여러분의 상품을 노출할수가 있습니다.


​스마트스토어나 다른 채널에서도 판매 초기에는 싱품명과 태그에서 판매실적이 갈린다고 보아야 합니다.

그러면 키워드의 종류와 검색량 등 키워드에 데이터를 분석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라보겠습니다.


​먼저 키워드는 이전시간에 말한바와 같이 주제와 검색수에 따라 정할수 있습니다.

주제로 구분하는것은 대표(핵심)키워드와 세부(관심)키워드로 나눌수가 있고,

검색수에 따라서 경쟁 키워드와 2차키워드인 틈새 키워드로 나눌 수 있습니다.


​각 키워드별 특징을 알아보고 상품 키워드를 조합하여 중요한 순서에 맞추어

상품명의 메인키워드와 서브 키워드를 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주제에 따른 키워드는 대표키워드와 세부키워드로 나누어진다고 설명을 드렸습니다.

그럼 대표키워드는 상품을 나타태는 핵심키워드이고,

세부키워드는 상품을 좀 더 세부적으로 나타낼수 있는 키워드입니다.


​예를 들어서 타트체리를 검색해보겟습니다.


[출처] 네이버쇼핑

https://shopping.naver.com/

네이버쇼핑>식품>음료주스/과즙음료>기타과즙음료


​이렇게 타트체리가 대표키워드라면, 세부키워드는 몽모랑시 타트체리, 유기농 타트체리, NFC 타트체리 가 될것입니다.

세부적으로 상품을 표현하는것은 소비자로 하여금 어떤 상품인지를 나타냅니다.

목적이 명확한 세부키워드는 소비자의 구체적인 구매목적을 파악할 수 가 있습니다.

세부키워드는 상품에 대한 추가적인 홍보의 수단이 될 수 있습니다.


​평소 유기농에 관심이 많은 소비자라면 그냥 타트체리가 아닌 유기농 타트체리를 선호할 것입니다.

그리고 타트체리로 위너셀러 검색 했을때 아래에서 보이는것과 같이 상품수는 122,993개가 있습니다.

[출처] 위너셀러

위너셀러>키워드 정밀분석


​하지만 유기농타트체리는 5,597개가 있습니다.

단순히 상품 검색수와 비교를 하면 2배가량 차이가 나며, 이는 그만큼 소비자에게 노출될 확률이 올라가는것 입니다.

또한 타트체리보다는 타트체리주스로 노출한다면, 소비자의 구매목적에 부합한다고 볼 수가 있습니다.


​검색수에 따른 키워드 분류는 경쟁 키워드와 2차키워드인 틈새 키워드로 나누어집니다.

경쟁키워드는 위에 위너셀러 키워드분석에서 보는 바와 같이 해당 키워드로 검색되는 상품수가 엄청 많이 나옵니다. 소비자가 많이 찾는 검색어인 동시에 경쟁도 많은 키워드립니다.

다른말로 하자면 처음 상품등록 할 때 여러분의 상품이 122,993위로 노출된다는 뜻입니다.


​그러면 틈새 키워드 즉 2차 키워드는 경쟁키워드보다 검색되는 상품수가 적기때문에 경쟁강도가 낮습니다.

하지만 그만큼 검색수도 적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상품등록 후에는 노출이 되는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그 다음, 구매전환률을 신경써야 되는것 입니다. 구매전환은 노출이 되어야 구매로 이어 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좀더 예사를 통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음과 같이 수납장을 검색하면 3,502,429개의 상품이 검색이 됩니다.

[출처] 네이버쇼핑

https://shopping.naver.com/

네이버쇼핑>가구/인테리어>수납가구>수납장


​여기서 보시는 바와 같이 수납장이라고 노출되는 상품도 있고, 틈새수납장이라고 노출되는 상품도 있습니다.

이미지에서도 보시는 바와 같이 리뷰수도 차이가 많이 나고 있는게 보이실겁니다. 꼭 상품명 키워드때문에 더 잘 팔린다라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소비자의 구매목적에 맞는 상품 키워드로 구매를 하였다면 분명히 구매자가 느끼는 만족도는 올라갈 수 밖에 없습니다.


​이제 여러분들도 좀더 전문적으로 분석을 해야 합니다. 그럴거야 그렇겠지 보다는 데이터로 분석을 하고 이를 여러분의 상품에 대입을 시키는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그럼 위너셀러에서 키워드 정밀분석 페이지에서 수납장을 조회해보시면, 수납장은 검색수가 합계가 116,700건이고, 검색된 상품수는 3,510,137개입니다.

이에 반해 틈새수납장은 66,080건의 검색수 합계에 감색된 상품수가 526,768개입니다.

위에서 이야기한것과 같이 당연히 검색된 상품수가 낮은것이 유리합니다.

그러나 여기서 끝나면 안됩니다. 보다 깊게 분석을 하셔야 합니다.

[출처] 위너셀러

위너셀러>키워드 정밀분석


​위에서 보는 바와 같이 검색된 상품수와 연관키워드 검색수만 보는것이 아닌, 위너셀러에서 분석된 상품경쟁률을 보아야 합니다.

상품경쟁률은 검색상품수/검색수합계로 검색수대비 노출된 상품수의 비율이 낮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풀어서 설명드리면 소비자가 1명일떄 검색된 상품수가 1개일때는 상품경쟁률이 1로 구매로 이어지는 경우가 100%라고 할수 있습니다. 그러면 소비자가 1명이고 검색된 상품수가 2개일때는 확률은 50%이고 경쟁률은 2가 됩니다.

이렇게 잠재구매고객 대비 검색상품수 비율이 낮아야 여러분의 상품이 판매될 확률이 높아지는것이기 때문입니다.

여러분은  위너셀러에서 키워드 정밀분석을 통해서 상품 경쟁률을 체크하신 후 상품명을 최적화 해야 합니다. 다 알고 계신다고 하시겠지만, 실제적으로 네이버 쇼핑에서 등록된 상품을 볼때 이 논리를 적용한 셀러분들이 많지 않는것 같습니다. 


​★ 중요한생각 ★

상품명 검색품질 체크에서 50자 이내 입력 권장을 한다는 부분때문에 스마트스토어를 운영중이신 셀러분들은 상품명에 신경을 쓰지 못하시는것 같습니다.

[출처] 스마트스토어 상품등록

https://sell.smartstore.naver.com/

스마트스토어>상품등록>상품명


​하지만 네이버 가이드에서는 최대 100자까지 입력 가능하지만 중복된 단어나 수식어는 제외하고 간결하게 입력해 주세요 라고 상품명 등록기준이 있습니다.

물론 검색품질도 좋지만, 노출되는것이 우선이라고 말씀드립니다.


★ 중요한생각 ★

그리고 틈새수납장은 수납장을 검색했을때도 나옵니다. 그리고 틈새 수납장을 뛰우고 등록하는것도 상품명 최적화에서 잘 사용하는 실전 노하우이기도 합니다.

다만 띄워쓰기는 어느정도 네이버로직을 알고 실행하시는것이 좋습니다. 관련하여 이부분은 다음시간에 집중적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그러면 이번시간에는 검색수와 검생상품수 그리고 상품경쟁률로 상품명 최적화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여러분들도 지금 등록하신 상품이 상품명 최적화가 되어 있는지 한번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럼 여기까지 오늘의 온라인판매 노하우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도움이 되셧으면, 꼭 좋아요나 추천을 눌러주세요^^

감사합니다.

쇼핑몰운영 네이버쇼핑 스마트스토어 오픈마켓 상품명최적화 연관키워드 소비자분석 상품경쟁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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