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기초수업#35] 스마트스토어팜 마케팅하기전에 알아야할 조회수 분석방법 (부제: 기본도 모르고 마케팅을 하지 말자)

2021.09.04 13:04

k0field1

조회수 4,371

댓글 2



안녕하세요. 왕사장님 제자 체어맨입니다. 오늘은 스마트스토어팜을 열기 전에 갖추어야할 마케팅 분석방법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려고 합니다. 사실 이것은 쓰지 않으려고 했었지만, 이번주에 진행한 무료강의 때도 이 내용을 이해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은 것을 보면서 복습자료로 하나 글을 써야 겠다고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주변에서 보면 간단한 거지만, 잘 파악하고 있지 않고 있던데... 매우 중요한 내용이니 꼭 확인을 하시기 바랍니다.




스마트스토어팜을 런칭하기 전에 보통 상품에 대한 분석을 들어가게 되는데, 이때 항상 고민을 해야하는 것은 네이버 마케팅에서 어떻게 들어갈 것인가 입니다. 당연히 온라인 유통은 검색노출이 되지 않는다면, 아무런 의미가 없습니다. 따라서, 어떻게 홍보할 것인가에 대해서 고민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오늘은 가장 기본적인 부분부터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사실 1~2분만 봐도 아는 것인데, 이것을 생각보다 어려워하는 사람들이 많아서, 그림과 내용을 통해서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첫번째는 블로그 영역입니다 .사람들이 생각하기에 스마트스토어팜을 만드는 거랑 블로그랑 연관을 시키지 않느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 블로그쪽이 계속 성장을 하고 있고, 네이버에서도 이쪽을 노출을 잘 시켜주고 있지 않기 때문에, 꼭 알아야 하는 부분입니다. 이쪽에서 마케팅을 하는 경우는 크게 2가지입니다. 체험단과 협찬을 하는 방법인데, 그 자세한 방법은 다음에 설명을 하도록 하고 , 먼저 봐야할 것은 경쟁강도 입니다.



일주일에 1개씩 올라오는 정도면, 그래도 어느정도 치열하다고 볼 수 있다.

스마트스토어팜을 운영하고 있는데, 경쟁강도가 매우 높다면, 광고 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에 분명히 쉽지 않은 싸움이 될 것입니다. 그렇다면, 어떤 것을 봐야할까요? 바로 자주 올라오는 날짜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노출을 시키기 위해서 대행사들이 글을 더 많이 올릴 것이니, 날짜가 몇 시간전이라고 올라오는 것들은 분명히 경쟁이 치열한 것이고, 1달 동안 변화가 없다면 경쟁이 낮은 것입니다.


두번째는 카페 영역입니다. 스마트스토어팜과 카페는 서로 연동이 되었을 경우 파급력이 엄청나며, 돈이 크게 들지 않고 홍보를 할 수 있는 좋은 수단이 되기도 합니다. 카페에서 마케팅은 내가 플랫폼을 만들어서 홍보하는 경우, 카페글을 올리고, 최상단으로 올려서 홍보를 하는 경우 크게 2가지가 있습니다. 플랫폼은 중 장기적으로 들어가는 것이기 때문에, 크게 분석할 필요도 없고 초보자가 알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카페글 분석은 꼭 하셔야합니다. 대행사를 이용해서도 마케팅을 할 수 있으니까요.


방법은 블로그와 동일하게 먼저 올라온 순으로 파악하면서, 날짜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1가지 더 봐야하는 것이 외부트래픽이 얼마나 들어오는지 확인하셔야 합니다. 외부트래픽의 경우 최상단에 있는 게시판을 클릭해서 들어오는 것을 말하는 것인데, 카페내에서 보는 내부트래픽과 외부트래픽으로 나누어 봐야 제대로 수치가 나오게 됩니다.



.

방법은 어렵지 않은데, 일단 조회수를 먼저 보신 다음에, 카페 레벨(숲) 이쪽 버튼을 클릭하게 되면 평균 조회수 멤버가 나오게 됩니다. 이 조회수 멤버들이 내부트래픽에 해당하며, 공식을 말하자면, 조회수 - 내부트래픽 = 외부트래픽 이렇게 나오게 되고, 거기에 날짜를 봐서 나누어주게 됩니다. 예를 들어서, 조회수가 1,000이고 내부트래픽이 200이면 외부트래픽은 800명입니다. 그리고 그 글이 10일전이라면 평균 80명이 이 글을 보고 클릭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만약 반대의 상황 (-)가 나오게 된다면, 당연히 고객들이 글을 읽고 있지 않는 것이고, 그럴때는 스마트스토어팜을 열고 카페마케팅을 하지 않는 쪽으로 잡아야 합니다.




이렇게 해서 카페랑 블로그의 수치를 어떻게 분석하는지에 대해서 다루어봤습니다. 이것 외에도 여러가지를 보는 것이 좋지만, 이 2가지만 봐도 절반 이상의 스마트스토어팜 마케팅 분석은 끝났다고 보시면 됩니다. 다음 시간에는 라이브커머스, 지식인 등 다른 영역을 어떻게 봐야하는지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쇼핑몰운영 스마트스토어팜 마케팅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수시아님 외 5명이 좋아합니다.

목록글쓰기
댓글 2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