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초보부터 데이터 분석을 시작하라! 네이버애널리틱스 사용법 ( 부제: 데이터자원은 오일보다 비싸다)

2021.08.12 00:58

k0field1

조회수 2,718

댓글 2

 안녕하세요. 왕사장님 제자 체어맨입니다. 오늘은 네이버애널리틱스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려고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스마트스토어를 만들어서 판매를 하고, 키워드를 찾고 마케팅을 하지만, 그사람들이 왜 유입되는지 얼마나 되고 있는지에 대해서 분석을 하고 있는 사람들은 많지 않습니다. 오프라인 매장이라면 상권도 분석하면서, 손님이 어떻게 오는지 볼 수 있지만, 온라인 시장은 컴퓨터 하나만 있기 떄문에 그것도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우리들은 유입을 분석해줄 수 있는 도구들이 필요합니다.



그 해답을 주는 것이 바로 네이버애널리틱스입니다. 우리는 유통 사업을 할 때 보통 네이버 기반을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구글 애널리틱스보다 오히려 이게 쓸모가 많을 것입니다. 네이버에서 만들었기 때문에, 네이버에서 도는 모든 자료에 대해서 분석이 가능하고, 키워드나 유입량, 체류 시간등 다양한 것을 분석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러면 네이버애널리틱스를 어떻게 설치를 하면 될까요?? 단 첫번째 애널리틱스 사이트에 들어가보시면, 설정이라는 곳에 들어가셔서 생성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그렇게 한 후에 제목과 우리가 분석하려는 사이트를 입력한다음, 분석을 해주는 코딩 문구를 복사해서 해당사이트에 넣어주기만 하면 끝이 납니다. 사이트마다 다르겠지만, 외부스크립트를 삽입할 수 있는 칸이 있기 때문에 거기에 넣어주시면 됩니다. 네이버로 검색을 하셔도 잘 나오기 때문에 그렇게 어렵지 않을 것입니다.




그렇게 하고 나서 하루 정도 시간이 지나고 다시 들어가면, 이렇게 네이버애널리틱스 사이트를 통해서 데이터가 어떻게 유입되는지 알 수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떤 것을 먼저 보는게 좋을까요??




가장먼저 보면 좋은 것은 하루종일 켜놓고, 소비자들이 언제들어오는지 접속이 언제 뜨는지 보면 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네이버애널리틱스를 하루종일 보고 있으면 갑자기 자꾸 몰리는 때가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 예전에 고객들은 9시 이후에는 피곤해서 잔다고 생각했지만, 오히려 밤 11시에 유입수가 증가하는 것을 보았고, 그에 따라 새벽에 구매가 이루어지는 것을 깨닫게 되었씁니다. 그 이후로는 오히려 8,9시에 육아때문에 신경을 쓰지 못하니 마케팅을 이때를 빼고 새벽에 하면 좋겠다고 판단해서, 시간떄를 바꾼적이 있었습니다.



두번째 봐야하는 것은 pv를 보거나 접속 시간 같은 것을 보면서 고객들이 얼마나 이 홈페이지에 머무르고 있는가를 체크하는 것입니다. 지난시간에 이야기했듯이 칼럼이나 고객인터뷰, 공지사항과 같은 여러 읽을 거리를 많이 넣을 수록 고객들이 머루를 확률이 높아집니다. 내가 칼럼을 쓰고나서 네이버애널리틱스 분석을 해보는겁니다. 물론 쌓이는 게 많아야 겠지만, 그렇게 했는데도.. 아무 효과가 없다면 좀 더 자극적인 글감을 채워야 넣을 수도 있고, 아니면 다른 방법을 생각해야할 수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봐야하는 것은 전환율이나 키워드 정보입니다. 네이버애널리틱스를 보시면 접속율이 나오며 나왔다가 바로 빠져나가는 양도 볼 수 있습니다. 접속율이 많을수록 당연히 좋은 것이며, 바로 빠져나가는 경우 우리의 홈페이지가 어디에서 문제가 있는지도 체크를 해봐야 할 것입니다. 키워드도 마찬가지입니다. 어떤 단어들이 들어오는지 보면서 생소한 키워드가 생성되었다면 이것이 어떤 것인지도 체크 해야합니다. 이렇게 하나하나 체크하면서 분석을 해나가는 것입니다.



이렇게 네이버애널리틱스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았습니다. 물론 분석도구가 생긴다고 여러분들의 매출이 확 뛰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하나하나 이런 자산들이 쌓인다며, 여러분들의 실력은 결국 늘어나게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이런 것을 할 줄 알면, 추후 구글애널리틱스도 관심이 생겨서 공부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4차산업은 데이터자원이 오일보다 비싼시대입니다. 초보때부터 활용방법을 꼭 익혀두시기 바랍니다.



마케팅 데이터분석 네이버애널리틱스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물어보살님 외 1명이 좋아합니다.

목록글쓰기
댓글 2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