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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식업, 열심히 하는데 지각하는 직원 어떻게 관리하나요? (부제: 배달의민족 엄정한 출근시간 관리 사례)

2021.07.20 11:49

다점포가이더

조회수 3,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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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달의민족 회사에 걸린 출근시간 메시지]


외식업, 열심히 하는데 지각하는 직원 어떻게 관리하나요?

(부제: 배달의민족 엄정한 출근시간 관리 사례)


외식업을 하는 분들이라면, 더욱이 다점포를 하는 분들이라면

지각자에 대한 관리로 상당히 고심이 많을 거라 생각됩니다.

왜냐하면 특히나 오프라인 매장의 외식업은 고객을 직접 대면 상대하는 업이기 때문에

일하는 사람의 역할이 큰 비중을 차지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특히 알바생을 관리하는 직원이 늦거나 한다면, 또 직원중에서도 직급이 더 높은 직원들이

늦거나 할때 거기서 오는 스트레스도 만만치 않을 겁니다.

충분히 공감하고 이해하고 있습니다.

한때는 제가 관리했던 방식이 다소 엄정하다고 생각했던 기간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배달의민족 김봉진 대표의 '배민다움' 이라는 책을 읽으면서

가장 창의적일 것 같은 스타트업 배달의민족이

직원의 출근시간을 엄격히 관리하는 방식을 보면서

오히려 더 구체적으로 직원들의 근태를 관리하게 되었습니다.

우선 '배민다움' 책에 나온 내용의 일부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배달의민족 회사내 부착된 핵심가치


김봉진 대표는 '규율이 성패를 좌우한다' 라고 언급할 정도로

창의적인 기업도 반드시 룰을 준수하는 전제로 해야하고

원칙없이 세워진 자유로운 문화는 오히려 위험하다고 얘기합니다.












배달의민족 김봉진 대표는

'자유로운 분위기'와 '규율없음'을 혼동해서는 안 된다고 얘기합니다.



위 내용을 다시한번 간단히 요약하면,




1) 출근시간을 어긴 지각자가 발생하면

2) 지각자 본인이 직접 직속상관부터 회사의 대표인 김봉진 대표에게 까지 근태 메일을 보내야 합니다.

3) 자기의 출근 시간을 매일 회사 대표에게 까지 이메일로 보고 합니다.

4) 어떨때는 10명이 넘게 매일 보고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5) 그렇게 하다가 잘하면 자연스레 풀어줍니다.




대한민국의 가장 창의적인 스타트업이라 불리는 배달의 민족 김봉진 대표가

몇백명이나 되는 직원의 근태를 이렇게 관리 하는 그 이유를 설명합니다.

'어떻게 하면 회사의 지각을 줄일 수 있을까?'

'대표인 내가 같이 관리하고 늘 신경 쓰는 모습을 보임으로써 계속 긴장을 늦추지 않을 것이다'

나아가서 4~5번 이상 계속 지각자에 대한 관리에

저는 또 한번 충격을 받았습니다.

'직접 면담해서 왜 출근시간 때문에 스트레스 받으면서 회사를 다니냐고 얘기한다고 합니다.'

'또한 일을 아무리 잘해도 지각 떄문에 좋은 기회를 놓칠 수도 있다고 말해준다고 합니다.'

'실질적으로 그렇게해서 그만둔 직원 있다고 합니다.'




최종적으로 이렇게 하는 이유를

'원칙 없이 세워진 자유로운 문화는 위험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여러분 이게 바로 우리가 해야 할 첫번째 시스템이어야 한다고 생각됩니다.

이 근태관리 부터 표준화가 되지 않으면 앞으로 다른 많은 일들을 표준화한다고 해도

직원들의 저항과 지속적으로 따라오려는 분위기가 쉽사리 조성되기엔 어려움이 많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아래는 제가 실제 활용했던 양식들입니다.

참고해주시구요,

특히 다점포(점포를 여러개) 운영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많이 되시리라 생각합니다.



원본 자료가 필요하신 분은 댓글로 이메일 주소 남겨주세요! 보내드릴께요!


1. 매장에서 활용하는 근태관리대장






2. 지각한 직원이 작성하는 '근태 확인서'

★업무절차 : 지각자 작성 → 점장(점포책임자) 보고 → 사장 보고




3. 지각자는 1개월간 메신저로 출근시간 보고

1) 보통 카톡을 많이 쓰신다면 카톡에 '근태관리방'을 개설

★저의 경우는 '잔디'라는 앱을 별도로 썼고, '근태관리방'을 개설했습니다.

2) 지각자는 1개월간 출근시간 톡을 보내도록 하였습니다.


이런 지각자 관리 부분이 잘 표준화되면서 좋은 점은,


이제 모두가 알고 있는 기준이 명확하고 사장이 근태에 대한 부분을 매우 중요시 여긴다는 것을 모두에게 상시 인지하게 되는 부분이 생깁니다.


그러면 직원이 입장에서는 아주 정확하게 사장에게 인정받으려면

어떤것을 잘 해야 하는지가 나온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나아가 점장들도 지각하는 직원관리에 대한 부담이 많이 내려갈 수 있게 되었습니다.


왜냐하면 지각한 직원에게 부여된 일련의 매뉴얼화된 과정이 뒤따랐기 때문에

굳이 점장이 면담해가면서 출근시간 지켜라, 왜 늦었냐 추궁하는 형태가 액션을

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입니다.


지각이라는 것에 대한 전체적인 긴장감있는 분위기가 늘 조성되었다는 것도 가장 큰 장점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이제 우리 점포도 다함께 지켜야할 원칙이 탄생하게 됩니다.

'말로만 일찍와라, 늦지마라'하다가 끝나는 것이 아니라

이제는 직원 모두가 명확히 인식하는 우리 매장만의 룰이 존재하게 된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실제로 직원들도 그렇게 인지하게 되었습니다.


그럼 제글은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외식업 다점포하시는 분들 또는 1호점에서 2호점 확장을 준비로 고민이 많은

분들은 제 카페에 오시면 아래와 같은 정보들이 있으니 시간이 되면 읽어보길 바랍니다.


▶ 왜 두 번째, 세 번째 매장이 실패하는가? (부제: 다점포 핵심은 사람이 아닌 시스템!

▶ 코로나 시대 점포 수익성 악화를 극복하기 위한 턴어라운드 경영 (부제 : 누군가에게는 위기였고, 우리에게는 기회였다)

▶ 외식업 최단시간 연간 마케팅 계획 세우는 노하우! (부제: 아무나 쉽게 따라하는 방법 공개)

네이버카페ㅣ외식업 다점포 운영시스템 연구소 ㅣ https://cafe.naver.com/platformer


그럼 감사합니다!!


"다점포가이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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