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MSM] 이커머스 마케팅 하나하나 파악해보기!(이머커스, 종합몰편)

2021.06.10 12:09

엠써치

조회수 5,130

댓글 13

안녕하세요 ㈜엠써치마케팅 대표이자 아이보스에서 활동하고 있는 엠써치입니다.


  한참 이커머스 및 기타 마케팅(광고, 소비자, 판매, 브랜딩) 정보에 대한 글을 작성하다가 중간에 저장만 해두고 올려두지 않아서, 꼭 올려야겠다 싶어서 후다닥 올립니다! 글




 주제 리스트


1.  이커머스몰 파악하기

2.  광고영역과 일반 판매 영역 행사(MD)영역 구분하기

3.  구)3대마켓(지마켓, 옥션, 11번가)과 네이버쇼핑, 쿠팡, 백화점몰 비교

4.  행사와 광고를 믹스하여 효율을 극대화 하는 방법

5.  인하우스 마케터와 대행사 마케터간의 소통의 문제

6.  한 분야에 대한 달인이 될 것인가? 멀티포지션의  6각형 굴리트가 될 것인가?

7.  이직을 위한 준비해야 될 과제




<안내>

 본문에 대한 내용 작성에 앞서,  작성자 본인은 대행사 혹은 인하우스 마케터에 대한 악감정 혹은 비판이나 비방을 하기 위한 목적이 아닌,  좋은 대행사마케터 좋은 인하우스마케터가 되기 위해서 필요로 하는 자세와 역량을 늘리기 위해서 무엇을 먼저 하면 좋을지에 대한 내용을 전달하기 위함이니 글 내용을 보시고 기분 상하는 일이 없으셨으면 합니다.


※본 글은 각 주제를 나누어 게시 할 예정입니다.




1. 이커머스몰 파악하기

- 국내 마켓은 흔히 오픈마켓, 종합몰 등으로 크게 나누어집니다.



 - 오픈마켓과 종합몰의 공통점과 차이는  무엇일까?

 이에 대한 질문을 자주 받기도 하고 뭐가 더 좋을까요 ? 라는 질문을 많이 받습니다.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오픈마켓과 종합몰의 공통점


1) 광고로 매출을 올리는 한계점이 매우 빠르다

2) 행사에 대한 이해도가 낮다면, 1년이고 2년이고 제자리 걸음 일 수 있다.

3) 대행사의 의존도가 높지 않다.

4) 네이버쇼핑과 다르게 유입되는 고객의 성향이 확실하다.

※ 네이버쇼핑은 접근방법이 포털사이트로의 접근(정보성 접근)도 매우 높기 때문에 순수하게 구매를 위해서 오는 사용자의 비율(%)이 낮다.

5) 행사 의존도가 매우 높으며, 광고에 대한 의존도가 낮다


- 종합몰의 주요 특징


장점)

1) CS에 대한 접근이 1차적으로 판매채널로 연결

2) 백화점 고유 느낌의 색이 있어 고객층이 상품에 대한 인식이다름

3) 판매 입점을 위한 기준 점이 높지만, 일부 몰에서는 소상공인 대상으로 프로모션을 진행(쓳)

4) 소비자에 대한 신뢰도가 매우 높음

5) 고관여 제품에 대한 구매 여정이 상대적으로 짧음

6) 고관여 제품에 대한 프로모션이 오픈마켓에 비해 상적으로 많음 


단점)

1)  입점에 대한 기준

2) 상위 브랜드에 대한 프로모션이 많으며, 홈쇼핑 등 메인 위주의 판매가 이루어짐

3) 경쟁이 치열하며, 행사를 진행하더라도 메인으로의 진행이 어려워 효과 기대값이 낮음

4) 판매 수수료가 높음


- 오픈마켓의 주요 특징


장점)

1) 판매 입점에 대한 기준이 매우 낮음

2) 폐쇄몰, 종합몰에 비해서 판매수수료가 낮음(사실상 체감 범위가 크지는 않음)

3) 행사 및 광고의 효율성 기대 값이 상대적으로 높음

4) 판매 랭킹에 대한 기준이 명확함(G, 11번가, A)

5) 상품 등록 및 마케팅 연동의 편리성

6) 제휴 판매 및 제휴 배송이 가능하여, 판매자가 최대한 판매에 집중 할 수있음


단점)

1) 입점 초기시 광고를 안하고는 판매를 할 수 없음

2) 무수한 판매자 존재

3) 광고 및 행사 인벤토리가 매우 많음( 최소 30개 이상)

4) 판매 수수료에 대한 부담도가 높음

5) 광고와 행사에 대한 지식이 매우 높게 필요로함

6) 대행사와의 사투..


공통 ) 오픈마켓과 종합몰 두 판매 채널에 대해서 필요한 지식


1) 주요 소비자의 성별

2) 주요 소비자의 선호하는 카테고리

3) 소비자가 최초 컨택하는 수단(웹사이트/단말기)

4) 플랫폼의 주요 판매형태

5) 판매를 위한 마케팅기법

6) 행사 진행시 MD와 조율할때 알아야할 내용( 판매수수료 조율, 행사스케쥴, 행사 인벤토리 우선 등등)




이번 작성 내용에서는 오픈마켓과 종합몰 파악하기로 시작하였습니다.  각 항목 주에에 대해 지속적으로 업로드 할 예정이며, 기타 질문이나 수정 혹은 필요한 내용이 있으시면 댓글 혹은 쪽지 주시면 확인하고 반영하겠습니다 .


감사합니다.





이전 내용 보기


판매자관점과 소비자관점의 마케팅에 대한 이해  : https://www.i-boss.co.kr/ab-6141-52091

마케팅? 접근을 위해 필요한 행동 :  https://www.i-boss.co.kr/ab-6141-52988

대행사에서 인하우스로 이직하는 방법 : https://www.i-boss.co.kr/ab-6141-52929

오픈마켓 초보 운영 가이드 바로가기 

1탄 바로가기 : https://www.i-boss.co.kr/ab-6141-51883&related_article=BD6140-51883

2탄 바로가기 : https://www.i-boss.co.kr/ab-6141-51912

3탄 바로가기https://www.i-boss.co.kr/ab-6141-51963




마케팅 지마켓 엠써치 아이보스 종합몰 이커머스 쿠팡 티몬 네이버쇼핑 스스 광고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정빈치님 외 27명이 좋아합니다.

목록글쓰기
댓글 13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