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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들이 카페를 가는 이유(needs) :: 개인 카페 창업자를 위한 마케팅 지식

2021.02.17 12:49

동훈

조회수 7,886

댓글 5

안녕하세요!
정직한 마케터 동훈입니다

저는 커피와 카페를 좋아합니다
커피의 다양한 맛과 디저트도 좋아하기에
혼자 공부를 할 때도 있고
친구들과 수다를 떨러 갈 때도 있죠


그러다 문득 머릿속에 질문이 들었습니다

나 같은 사람 말고
다른 이유로 카페를 찾는 사람이 있을까?


마케팅 관점으로 본다면
사람들이 카페를 찾는 이유는
'니즈(needs)'이기 때문에 마케터로서
그냥 안 지나갈 수 없더라고요 ㅎㅎ


카페를 찾는 사람들의
'니즈'를 파악하기 위해
개인 카페, 프랜차이즈 카페,
도심 카페, 변두리 카페 등
다양한 카페들을 둘러보며
유심히 관찰했습니다


'니즈'를 파악하면 충족시킬 수 있는
다양한 마케팅 아이디어가
나올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작은 호기심에서 시작된 관찰이었죠

그렇게 카페를 갈 때마다 관찰한 결과
생각보다 많은 관점에서 확인할 수 있더군요.


1. 대화를 나눌 수 있는 최적의 장소

언제부터인가 대한민국에서는
식사를 마친 후 자연스럽게 카페로
몸을 옮기는 문화가 형성되었습니다

그 이유를 곰곰이 생각해 보니
카페는 대화를 나눌 수 있는
최적의 장소더라고요

말할 때 큰 눈치 없이
이야기할 수 있는 편안한 장소


여름에는 시원하고 겨울에는 따뜻하게
이용할 수 있는 쾌적한 장소


목이 마르거나 입이 허전할 때
먹을 수 있는 커피와 디저트



이 3가지 순기능을
한 번에 충족할 수 있는 곳이
바로 '카페' 입니다

사람과 사람이 함께 살아가면서
대화는 빠질 수 없는 존재입니다
소통할 곳을 찾아 나선 사람들이
카페라는 최적의 장소를 선택한 것

즉, 카페는 '대화할 장소'라는
니즈를 해결할 수 있는 것이죠


2. SNS 피드를 채우는 장소

최근 카페의 트렌드는
맛보다는 눈이 즐거운 카페입니다

인테리어가 좋다면
더 오래 머물고 싶어지고
가보지 않았던 사람들은
가고 싶다는 생각을 가지게 됩니다

그러고는 자연스럽게
핸드폰을 들게끔 만듭니다
사진을 찍고 싶은 욕구가 생기죠

꼭 인테리어뿐만 아닙니다
눈으로 먹고 입으로 먹는다는
이야기가 떠돌아다닐 만큼
라떼 아트가 이쁜 커피, 디저트도 많아요

사진을 찍으려고 하는 이유는 다양합니다
이곳에 들렸다는 발 도장 역할,
이 디저트를 먹었다는 기록,
SNS에 업로드하기 위한 역할 등이 있습니다

SNS를 사용하는 사람이라면
사진을 찍는 이유가 후자일 가능성이 큽니다

카페가 대중화된 현재
인테리어가 이쁜 카페,
데코레이션이 이쁜 커피와 디저트는
SNS에 업로드하기 최고의 컨텐츠입니다

자신의 SNS를 이쁘게 꾸미고 싶은
니즈가 생성되는 것이죠


3. 맛있는 메뉴를 먹고 싶은 사람

인간의 3대 욕구 중 하나가 '식욕'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생존에 의한 음식 섭취를 충족시켰습니다
이제는 더 맛있는 음식을 찾아 나서고 있어요

때문에 식당 음식 퀄리티가
발전하게 되었고
맛있는 음식들도 개발되고 있는 중입니다

이는 카페의 커피, 베이커리, 디저트 등에도
똑같이 적용됩니다
어찌 보면 가장 '원초적인 니즈'라고
표현을 해도 무방할 것 같아요

저도 커피를 좋아하는 입장으로서
제 입맛에 딱 막는 커피가 있다면
그 카페를 자주 찾아가곤 합니다

디저트도 마찬가지예요
자신의 입맛에 찰떡인 디저트가 있으면
자꾸 생각나고 찾아가고 싶어지죠

이뿐 만인가요?
맛있는 음식은 사람들과의 대화에서
아주 쉽게 오고 가는 주제 중 하나이기에
'맛'은 상당히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4. 기타

이 외에도 많은 관찰을 통해
확인해보니 다양한 니즈를 해결하려고
오는 사람들이 많았습니다

공부 및 자기 계발을 위해

비즈니스 미팅 장소


등이 있었죠


젊은 세대 위주로
카페에 가서 공부를 하는 문화
이미 오래전부터 생성되어 왔습니다

저도 마찬가지로 장소에 따라서
집중도가 달라집니다
카페에 가서 공부를 하거나
일을 하는 경우가 빈번히 있어요

이 경우 개인 카페보다는
프랜차이즈 카페의 비중이 더 크더라고요


요즘에는 코로나19로 인해 줄어들었지만
비즈니스 미팅을 위한 장소는
카페만 한 곳이 없습니다

미팅, 세미나, 강의 등을 위해
미팅룸, 세미나실을
빌릴 수 있는 장소도 있지만
카페로 충분히 대체가 가능해요

또 위 1, 3번 니즈를 동시에
충족시킬 수도 있죠


마무리하며

다양한 니즈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개인 카페 창업을 한 사장님들이
마케팅을 위해 해야 할 일은 무엇일까요?

간단해요
손님들의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한
컨텐츠를 제작하고 이를 판매하면 됩니다

자연스러운 인스타그램 마케팅이 되기 위한
시각적으로 만족할 수 있는 인테리어와
눈으로도 먹을 수 있는 디저트 데코레이션

바이럴 마케팅(입소문 마케팅)이
될 수 있도록 맛있는 음식 개발

이 2가지는 기본이 되어야 합니다

공부를 위한 공간, 미팅을 위한 공간
각자의 니즈를 위한 공간을 만드는
아이디어도 생각해낼 수 있습니다

이제 좀 감이 잡히셨나요?
그렇다면 바로 적용시키러 출발하세요!


모든 개인 카페 창업주님들을 응원합니다!


정직한 마케터 동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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