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데렐라 시리즈] 입사 8개월차 마케터의 풀야근 경험치 10배 성장한 인사이트 공유 2편
2021.02.08 22: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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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우선 설이 코 앞이네요, 여기 계신 모든 분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ง •_•)ง ผ(•̀_•́ผ)
오늘은 제가 기획과 디벨롭 했던 방법들,
그리고 1탄에 이어 데이터를 활용하는 방법들을 공유하고 싶어 2탄을 준비했습니다.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저는 대행사에 입사해 짧은 시간동안 참 많은 제품군을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그게 대행사 마케터라는 직업의 가장 큰 매력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처음엔 다양한 제품을 기획 하는게 너무나도 생소하고 어렵게만 느껴졌습니다.
부끄럽지만 제가 태어나서 처음으로 했던 기획입니다....^-^;;;;
아직도 회사에선 신입 마케터들에게 용기와 희망을 주는
라떼의 예시가 되기도 합니다...^-^....
이런 기획 암흑기(?)를 지나 어떻게 변화했는지 보여드리겠습니다!
오늘 보여드릴 제품은 샴푸입니다.
1. 운영 초기 평균 CPC가 높아 CPC를 낮출 목적으로 후킹 강한 컨텐츠를 기획
CPC 600~700원대 > CPC 300원
2. 반응이 확인된 섹스어필 소구로 방향점을 잡고 최소한의 리소스를 들여 컨텐츠 제작
3. roas 상승 성과 확인 > 네이티브 형식 디벨롭(카톡, 커뮤니티)
4. 베스트 소구, 이미지, 카피에 상황적 내용이나 향기+이성, 연인, 부부 타겟으로 파생
순으로 진행했습니다!
이렇게 실험 > 디밸롭 > 파생의 단계까지 넘어오면서
저는 '공감'에 중요성을 많이 느꼈던 것 같습니다.
1편에서 말씀 드렸던 내용과도 이어지는 부분으로 타겟의 관심사, 고민들을 활용하는 것이
공감대를 끌어내는 방법이었습니다.
공감이 먹히지 않았던 사례도 물론 있었습니다.
두 번째로 보여드릴 제품은 고양이 모래입니다.
고관여 제품이라고 판단 공감, 공포, 기능 강조로 방향을 잡고
운영 했으나 크게 성과는 내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네이티브톤에서 고급스러운 광고톤으로 변경
가격 강조를 시도했습니다.
39,000원 / 3만원대
어떤 게 더 저렴하게 느껴지시나요!
세트 상품 2개의 제품 용량 + 가격으로 조금 더 많은 느낌에 훨씬 더 저렴해 보이도록 만들었고
바로 성과가 확인되는 컨텐츠였습니다.
이렇게 가격을 강조할 때 동일한 양에 동일한 가격을
어떻게 표현하는지에 따라 성과가 천차만별이었던 것 같습니다.
그 밖에도 다른 매체에서의 데이터를 활용해
CTR이 높았던 이미지를 페이스북에서 카탈로그 대표 이미지로 사용하거나,
연령대별 카피와 할인을 강조해서 했던 실험에서도 베스트 컨텐츠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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