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어인싸 #1] 최근 인스타그램에서 많이 보이는 마케팅 전략

2021.01.26 16:01

Attractt

조회수 12,371

댓글 16

어트랙트가 전하는 마케팅 인싸이트, '어인싸'입니다.


요즘의 인스타그램은 그야말로 ‘마케팅 박람회’입니다. 광고표기법이 시행된 이후, 광고 아닌 척하는 콘텐츠가 어려워졌기 때문에 마케터들의 창의력이 최고점에 달하는 듯싶습니다. 최근, 저희 어트랙트 마케팅팀은 헛웃음이 나올 정도로 기발한 마케팅 인사이트를 발견했는데요. 바로 넷플릭스디즈니코리아의 콘텐츠 마케팅입니다.

  


가짜를 진짜로 만들어버리는 넷플릭스 코리아”



[출처] 좌: 인스타그램 @_no_out / 우: @zone_jam_

 


얼마 전, 여러 인스타그램 계정에서 ‘정체불명의 강남역 우주선’ 콘텐츠가 동시다발적으로 올라왔습니다. 꽤나 심각해 보이는 썸네일에 놀란 저희도 콘텐츠를 클릭했습니다. 하지만, 본문을 자세히 보니 이것은 ‘강남역을 지나가던 행인이 우연히 발견하여 제보한 것’ 같은 형식을 취한 넷플릭스 영화 <승리호> 바이럴 마케팅이었습니다.


[출처] 인스타그램 @_no_out

 


본문에는 ‘많은 사람이 넷플릭스의 저 세상 마케팅 스케일에 또 한 번 놀라는 중이라고ㄷㄷ’ 라고 적혀있지만, 이것 또한 넷플릭스가 만들어낸 가상의 반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여러 마케팅 사례를 보고 배운 아이보스 회원님들이라면 이것이 바이럴이라고 바로 캐치할 수 있지만, 다수의 사람들은 이 가상의 반응을 믿고 똑같이 넷플릭스의 마케팅을 높이 평가하는 댓글을 달았습니다.

 



트렌드에 바이럴 마케팅을 더한 디즈니코리아”

 

이렇게 ‘마케팅을 마케팅한 사례’는 넷플릭스 뿐만이 아니었습니다. 바로 지난주, 디즈니코리아도 비슷한 형식으로 영화 <소울>의 바이럴 마케팅을 시작한 것입니다. 영화 <소울>은 국내에서 심리테스트가 트렌드인 점을 파악하여 ‘나의 개성을 완성한 불꽃 찾기’라는 이름의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었습니다.


 [출처] 디즈니코리아



해당 테스트는 트위터에 유행처럼 번지며 유저들은 너도 나도 자신의 결과를 공유했고, 같은 내용의 트윗을 여러 사람이 반복적으로 게시하다보니 트위터 실시간 트렌드(포털사이트 실시간 검색어와 유사한 형식)에도 ‘소울 테스트 결과’가 등장했습니다. 그리고 디즈니코리아는 이를 마케팅 성공사례로 콘텐츠화하여 각종 유머 인스타그램에 배포했습니다.




[출처] 인스타그램 @legend_vh

 


사실, 트위터에는 심리테스트만 유행했을 뿐 디즈니코리아의 마케팅을 높이 평가하는 트윗은 거의 없었습니다. 하지만 위의 넷플릭스 사례와 같이 디즈니코리아도 가상의 반응을 만들어 마케팅 요소로 활용한 것입니다. 이를 통해 해당 콘텐츠에는 ‘나도 이거 할래’ ‘나는 @@불꽃이래’ 등의 댓글이 달렸으며, 트위터 내에서만 유행했던 테스트를 인스타그램까지 확장했습니다.

 


단계를 과감하게 단축시키자”





자연적으로 프로모션이 확산되기 위해서는 좌측 그림과 같은 4단계를 거치게 됩니다. 가장 먼저 트위터나 커뮤니티를 통해서 소규모 확산이 이루어지고, 그중 반응이 높은 것을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 채널 운영자가 가져와 대규모 확산이 일어납니다. 그 또한 더욱 퍼지면 프로모션은 이제 일상 속 대화의 한 주제가 되어 카카오톡 등에서 지인들과 이야기하게 됩니다.

 

하지만 넷플릭스와 디즈니코리아는 중간의 ‘소규모 확산’을 아예 제외했습니다. 자체적으로 소규모 확산에서의 반응(ex. 마케팅 스케일 대박, 마케팅팀 열일하네 등)을 지어내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에 퍼뜨린 것입니다. 이렇게 중간 단계를 단축하여 프로모션이 더욱 빠르게 확산되도록 만든 두 기업, 보스님들도 이 ‘마케팅을 마케팅하는 마케팅’을 잘 활용하여 높은 성과를 낼 수 있기를 바라겠습니다!

콘텐츠마케팅 인스타그램마케팅 마케팅 바이럴마케팅 마케팅트렌드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채문님 외 44명이 좋아합니다.

목록글쓰기
댓글 16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