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MSM] 데이터 분석을 하는 분들에게 하고 싶은 말..

2021.01.20 13:52

엠써치

조회수 3,799

댓글 5

안녕하세요 :D 
마케팅 브랜드 담당자입니다.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데이터 분석"에 대한 강조가 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하지만 데이터에 대한 객관적인 지표보다 주관적인 지표를 축출하는 상황이 많기도 하고

근본적인 목적에 대한 고민보다 내가, 혹은 나라는 사람이, 나는


"GA, 에이스카운터, 리서치, 가공프로그램"


등에 "설치와 관련된" 내용들이 주이며,  어떠한 근거로 어떠한 지표와 우리 회사의 스토리 및

제품과 소비자 등의 시장성에 대한 성향에 대한 고민이 없는 단순 

"다이렉트, 오가닉, 페이지뷰 체류시간, 유입 채널, 이동 경로, 국가..? 기타 등등"에 데이터의 항목에 대한

집중만 하는 분이 있습니다.


이러한 행동이 잘 못된 것은 아니지만, 본인의 포지션에 따라 맞다,

아니다 정도는 구분 할 수 있습니다.

.

.

.

이에 따라 포지션에 나누어서 비교하여, 말씀 드리고자 합니다.




<포지션에 대한 구분>


인하우스



1. 마케팅 및 세일즈등과 함께 분석하는 포지션


이 포지션은 말그대로 모든 걸 혼자~~~다 해야하는 포지션으로, 해당 포지션에 있는 분에 따라서 

회사와 회사의 제품에 대한 인식이 훅훅 바뀔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꼭 데이터 분석에 앞서 필요한 부분을 안내하고자 합니다.


1)온라인 시장의 이해(커머스 마켓, 백화점몰, 폐쇄몰 등등 포함)

2) 전체 마케팅에 대한 사용자(소비자)의 구매 여정 및 패턴

※ 광고 성향과 나누어 보되, 일정 부분의 성향 매칭

3) 사용자(소비자)의 관여도 2)의 포함

4) 데이터를 체크해야 할 항목의 정리

5) 회사 및 아이템의 색과 경쟁사 일정지표 비교할 수 있는 시장지표


이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이 근간이 되어어야 하며, 이를 바탕으로 필요한

지표와 비교, 축축, 참고, 개선

수립 할 수 있어야 합니다.





2. 세일즈 영업팀(MD)의 커머스마켓 및 종합몰, 오프라인까지 활동하는 포지션


이포지션은 "행사, 판매, 소싱, 런칭,  생산, 유통"등의 색이 더 짙은 포지션으로 근래에 들어 

비교 지표가 커머스마켓, 백화점몰 VS 자사몰 및 광고와에 대한 비교로 많이 사용합니다.


1) 포털 및 외부 유입광고에 대한 이해

2) 광고매체에 대한 사용자 이해

3) 플랫폼 개발 주 목적 이해


세일즈 영업팀의 경우 기본적으로 CRM마케팅에 대하여 특화되어있기 때문에 이해도가 높지만,

주업무가 인하우스에서 색이 "마케팅팀"과 다르기 때문에 고집이 있는 편입니다.


이에 대한 이유가... 이미 커머스마켓시장에서의 소비자에 대한 데이터 및 이해도가 있이서 기존에 습득하고 있는 지표를 근거로 생각하게 됩니다.

하지만 광고로 유입되는 사용자의 색과 보통 다른 경우가 많기 때문에 광고에 대한 인식이 매우 안좋습니다. 하지만 커머스마켓 시장과 광고에 대한 소비자를 확보하는 방향이 다르기 때문에 이해도가 필요합니다.



3. 데이터만 분석하는 포지션 


매우 객관적인 행동이 요구되는 포지션으로서, 어느 한쪽으로 치우치게 된다면 근간이 흔들리기 때문에 데이터의 축출 항목과 내용이 달라지게 됩니다.


이 포지션의 경우 데이터팀이 영업팀에게 데이터를 전달 영업팀이 구매자(사용자)의 데이터까지 취합하여 마케팅팀까지 전달되어 참고, 근거를 통한 마케팅 액션이 진행되는 구체적으로 회사 내부적으로  조직이 체계적으로 운영되는 중견, 대기업이 보통적입니다.


1. 시장에 대한 이해도는 필요

2. 광고 플랫폼에 대한 이해도 필요

3. 영업팀과 마케팅팀에 대한 이해도는 필요하지만 깊이도가 깊을 경우 오류 발생

(한쪽으로 편향적인 생각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이 포지션은 데이터에 대한 이해도 및 사용하는 튤이 다양하기때문에 온/오프라인 시장까지

접근합니다.





이로써 포지션에 대하여 구분하였고, 대행사에 대한 내용은 회사 마다 색이 다르기 때문에 작성하지 않겠습니다.


내용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D







 





마케팅 데이터 데이터분석 GA 에이스카운터 시장조사 분석가 마케팅이란 브랜딩 엠써치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두부모야님 외 18명이 좋아합니다.

목록글쓰기
댓글 5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