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요즘 뜨는 스타트업 Best3 1월 2주

2021.01.12 18:29

창업워너비

조회수 2,097

댓글 2

사업아이템이라고 해서 거창하고 대단한게 아니라, 사소하게 보일지라도 불편한 점이나 욕구를 해소시켜주는 방법이 있다면 그게 사업아이템이 될 수 있습니다.


비즈니스모델 구상이 어렵다고 생각하는분들을 위해 최근 투자이슈가 있었던 요즘 뜨는 스타트업 Best3를 살펴보겠습니다.


1. 플레이팅 Plating


문제 : 규모가 작은 스타트업에서는 직원들의 식사가 항상 고민거리라고 하는데요.  직접 구내식당을 운영하기는 만만치 않아 대부분 식당에서 해결하지만 점심시간이 길어지고 식비도 많이 든다는 문제가 있다고 합니다.



이것도 여의치 않은 경우 배달음식이나 편의점 음식으로 해결하게 됩니다.



해결 : 플레이팅은 점심 도시락 배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유명 레스토랑 출신 전문 조리사를 고용해 음식을 직접 만든다고 합니다. 덕분에 소규모 회사 사장님도 높은 수준의 점심을 제공해 복지수준을 향상 시키고요. 직원들의 만족도를 높여 회사에 대한 충성심을 높인다고 합니다.



플레이팅의 장경욱 대표는 미국 실리콘밸리 창업가 출신인데요. 미국에서 화면잠금 어플 로켓(Locket)을 창업한 뒤 매각에 성공했다고 합니다. 미국에서는 스타트업 개발자들을 위해 건강한 음식을 배달해주는 사업이 이미 성공했는데요. 편리한 건강식에 대한 수요가 한국에서도 커질 것으로 보고 플레이팅을 창업해 음식사업에 뛰어들었다고 합니다.



창업 : 2015년 창업

투자 : 13억 원 시드 투자유치

투자자 : 스트롱벤처스 외

누적투자유치액 : 26억 원


2. 탑낫 Topknot


문제 : 요즘은 여성의 지위가 남성과 대등해 졌다고 합니다. 이 글을 보고 계시는 많은 남편분들은 오히려 여성의 지위가 더 높아졌다고 할지도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임신, 육아, 출산 등 큰 변화로 인해 사회생활에 공백이 생기면 이후에 다시 사회에 진출하는데 어려움을 겪게됩니다. 이로인해 자신감을 잃게 되면 더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하게 되고 악순환의 고리에 빠져들게됩니다.



해결 : 미국의 탑낫은 여성의 자기계발을 위한 코칭서비스 플랫폼입니다. 영어 Topknot은 묶어 올린 여성의 머리스타일로 당당하고 자신감 넘치는 여성상을 은유하고 있습니다.



탑낫은 구독서비스로 이용하는데요. 담당 코치의 도움으로 목표설정, 자기관리, 경청, 회복, 자아성찰 등의 스킬을 배우게 되고요. 매일 10분 내외의 통화로 구체적인 피드백을 받게 됩니다.


탑낫의 또 다른 서비스는 최대 6명의 회원을 묶어주는 그룹워크가 있는데요. 주 1회, 1시간 이상 미팅으로 서로의 목표를 나누고 점검하는 기회를 가지게 됩니다.



탑낫은 미국에서 활성화된 라이프코칭을 시스템화 하여 플랫폼으로 확장하고 있습니다.


창업 : 2020년 창업

투자 : 7억 원 프리시드 투자유치

투자자 : Base Ventures 외


3. 오라파 Orapa


문제 : 창업에 붐이 일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도 스타트업 창업에 뛰어드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는데요. 



세상의 문제를 찾고 해결책을 제시하는 스타트업은 시작 단계 기업으로 혁신적인 기술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아직은 마케팅이나 영업 부분에서 대부분 역량이 부족한데요.



때문에 많은 스타트업이 좋은 제품과 서비스를 가지고도 매출을 만들지 못해 사라져 버리는 결말을 맞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해결 : 폴란드의 오라파는 마케팅, 영업 인력이 필요한 스타트업과 이들의 일자리가 필요한 인력을 연결하는 플랫폼입니다.



기존에 구인구직 플랫폼은 많이 있지만 리스크가 큰 초창기 스타트업에서 일할 인력을 구하는게 쉽지 않았다고 하는데요.



특정 고객군을 보유한 인플루언서나 커뮤니티를 운영하는 사람들은 오라파에 등록된 상품을 판매할 수 있고요. 프리랜서들도 다양한 제품을 마케팅, 영업할 수 있게 됐습니다.


오라파는 기존 플랫폼 중에서 전문성이 필요한 틈새 영역을 찾아 새로운 플랫폼화 한 케이스로 볼 수 있습니다.


 

창업 : 2020년 창업

투자 : 1억 원 프리시드 투자유치

투자자 : Jason Calacanis


오늘 보신 비즈니스모델이 창업 아이디어를 떠올리는 데 유용한 생각의 재료가 되어지기를 바랍니다^^

창업 스타트업 사업아이템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타미사랑님 외 1명이 좋아합니다.

목록글쓰기
댓글 2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