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주니어 마케터들이 겪고 배워야 할 것들 (제목 feat.신대표님)

2020.12.17 11:50

iPhoneXS

조회수 5,326

댓글 19

신용성 대표님과 조금 전에 카톡에서 이야기를 하다가 문득..글을 한번 써볼까 해서...

얼마 전에 블라인드라는 앱에 가입을 했는데 재밌더라구요

처음 글을 한번 싸질러(?)봤는데 베스트인가 뭔가 되어서 (아무 것도 안주더라구요. 치킨 기프티콘이라도 받나 했는데..)

그걸 여기에 옮겨봅니다

반말로 썼었는데 그거만 수정하고 내용은 동일합니다

별 시덥잖은 내용이라서 굳이 읽으시지는 않아도 됨

==================================================


음 저는 브랜드사 (외국계 소비재), 매체사 (구글, 모 외국계 매체사), 대행사 (외국계 대행사), 대기업 (SK텔레콤 등) 모두 마케팅으로 다녀봤고

온라인/오프라인도, 마케팅도 PR도 경험해봤습니다.

얕게 경험해보고 느낀 것들입니다.


게시판 보니까 다양한 글들이 있고

깊이나 넓이에 대한 차이도 천차만별인 것 같아요

비지니스 안에 마케팅이 있고

그 마케팅 안에 온/오프라인 마케팅이 있고

온라인 안에 웹/앱이 있고

더 세분화되기도 하고 종류도 엄청 많아졌지요

다른 회사, 다른 분야에서 무엇을 하는지, 어떻게 하고 있는지 한번 유심히 보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마케팅만 해서 될 것이 아니라

데이터 분석, 프론트엔드 코딩, 디자인, 컨텐츠에 대한 기획 등 다양한 것들 중에 몇개는 배우고 그 업무만 할 정도 되어야 할 꺼에요.


좌뇌와 우뇌 다 같이 쓰며, 감성을 터치하는 컨텐츠 뽑아내면서, 웹/앱 개발하고 aws에 DBA 만든 거에 데이터 쌓인 걸 SQL로 뽑아서 데이터 분석하고 Tableau로 레포트 작성도 하고,

Data-driven decision making하면서,

각 매체들의 로직이나 특성 제대로 이해하면서 온라인 광고 진행하고 (이건 매체 다녀봐야 배울 수 있어! 난 구글에서 배움)

회사 영업이익률 봐가며 리더진과 파이낸스 설득해서 예산 매니징하는 것까지 가능해야 해요


이걸로 끝나는 게 아니라 웹/앱에 대한 UX/UI 관련 업무들도 있고,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이나 브랜딩이나 디지털 PR 등등 엄청 넓어야 하고 깊이도 있어야 하니까 생각보다 배울 것이 엄청나게 많은 분야가 디지털 마케팅이에요.

기존 전통적인 브랜드 마케터들과 융화도 잘 되어야 하고, 그러기 위해서는 그들이 하는 업무도 일정 수준 이상 이해/진행할 줄 알아야 해요.

마치 그로스해킹이 끝판왕인 것 같은 느낌으로 묘사되던데, 그건 그냥 (매체 경험 있는 사람이) 퍼포먼스 마케팅 좀 이해하고 있고, 파이썬 할 줄 아는 사람이 데이터 기반으로 의사결정하며 전략 조금씩 수정해 가는 것 뿐이에요 (이게 대부분임 현실적으로)


지금, 퍼포먼스 어떻게 해요? 대행사 어떻게 해요? 

란 것이 중요할 수도 있고 그게 다일 것 같이 느껴질 수도 있지만, 이 업계에서 몇군데 회사와 다양한 분야 경험해보니 정말 작은 파트였다는 것이 느껴졌어요


저도 쥬니어 때는, 이거해서 뭘 더 배우고 어떻게 성장할지 전혀 앞이 안 보이고 감이 안왔던 경험이 있었으니까,

혹여나 똑같은 생각하는 친구들이 있으면 참고가 되기를 바래요

그리고, 매체랑 브랜드사는 꼭 가보기를 추천할께요

가능하면 둘 다 외국계로


==================================

오늘 단톡방에 적었다가 지운 내용들과 비교해보면 여기에 적혀있는 내용들도 아직 매우 좁은 범위의 글이니

그냥 한번 슥 보시고 지나치셔도 무방합니다.

마케팅초보 갈비만두 제육볶음 슈퍼파파스 사줄사람 누구없소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초보감쟈님 외 36명이 좋아합니다.

목록글쓰기
댓글 19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