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맥스 서밋 2020 참여후기 : 틱톡 및 코로나19 이후 트렌드 관련 세션 정리 내용입니다 :)

2020.07.21 08:56

대잘마컴퍼니

조회수 3,183

댓글 5

MZ 세대 원픽,

틱톡이 말하는 인터렉티브 마케팅


1. 틱톡은 더 이상 초등학생, 댄스만을 위한 APP이 아니다.

- 댄스부터 하우투, 지식, 교양 등 다양한 콘텐츠

- 미국 1위 틱톡커 팔로워 7천만명

(브랜드 마케팅 1회 진행비 2억원)

2. 틱톡 플랫폼이 가진 특징

1) 지인 중심이 아닌 콘텐츠/인플루언서 중심

2) For you(추천) 페이지 : 정교한 AI가 유저 경험을

통해 콘텐츠를 추천

3) 디스커버리 페이지 : 최근 가장 핫한 해시태그

& 트렌트를 알 수 있음.

4) 직관적이고 쉬운 인터페이스 > 빠르고 강한 전파력

5) 바레이션이 쉬운 콘텐츠 > 인플루언서 콘텐츠를

내것으로 만들어 높은 뷰 수 기록

6) 월 평균 국내에서 생성되는 국내 콘텐츠 1,500만개,

월 평균 사용유저 430만명 / 한국은 초기 시장으로

보고 있음 (*미국과 인도는 성숙된 시장)



3. 틱톡의 경쟁력

1) 음원: 수백수천개의 음원 무료 사용 가능,

단순히 댄스가 아닌 립싱크, 연기, 코믹에 활용 가능

2) 타겟팅에 매우 유리함

- 24세 미만 65%, 25세-34세 20%

+ 브랜드가 노화되는 것을 막을 수 있고 영한

이미지 강화에 도움이 많이 된다

3) 듀엣기능: 상하좌우로 듀엣하면서 2차 3차 4차 등의

지속적인 바레이션 가능

> 바레이션 확산을 목표로 유저들을 이용

4. 최근 틱톡 Z세대 콘텐츠 트렌드

1) 포토샵 된 영상이나 사진을 좋아하지 않음

2) 셀럽보다 일반인, 유튜버, 인플루언서를 좋아함

3) 인간적이고 친근한 소재, 자연스럽고 연출되지

않은 모습 선호

5. 제안 내용

1) 진짜 인플루언서를 활용하는 것은 모델로서

활용하는 것이 아니라 소비자들과 소통하는 것

2) 그들의 창의력을 적극 활용해라 / 너무 많은

가이드라인(제한)을 두지 마라

3) 재미만 있다면 브랜딩이 아무리 강하더라도

유저들은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4) 틱톡 인플루언서 플랫폼 ‘틱톡 크리에이터

마켓플레이스’ : 인풀루언서 선택 및 통계 활용 가능



6. Q&A

- 틱톡 내 영상을 외부에서 상업적 사용 가능한지?

> NO BUT 무료음원 있으니 그것들은 활용 가능

- 틱톡 자체 수익 구조는 무엇인가요?

> 아직까진 광고 수익이 유일함.

(크리에이터들을 통해 들어오는 수익은 없음,)

(틱톡은 크리에이터 육성 및 관리에만 최선)

- 크리에이터 컨택은 직접 해야하는지?

> 틱톡 크리에이터 마켓플레이스 이용

or 직접 컨택 하거나

> 비용, 내용 등 모든 과정은 브랜드가 알아서 직접





코로나19, 뉴노멀의 시작:

새로운 소비심리와 마케팅의 변화

1. 변화의 시작

- 77%의 소비자들이 코로나19 이후 일상이 변화했다

- 52% 코로나 이후에도 이런 변화는 유지될 것

- 인스타그램 해시태그 : ‘일상’ 작년 대비 1분기

언급량 46% 감소 = 공유할만한 일상이 사라졌다

- 반면에 홈트 키워드/연급량은 4월 이후 급증

- 저물어가는 광장(오프라인)의 시대, 떠오르는

커뮤니티(온라인)

- 2년이 걸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 지난 2개월만에

이루어짐

- 온라인 쇼핑 증가(*특히 농축수산물 거래 급증)


2. 소비 트렌드

- 증가 : 음식 배달, 신선 식품, 온라인 엔터테인먼트,

중소형 가전, 생화용품

- 감소 : 의류, 화장품, 여행, 문화 및 레저, 패션

액세서리


3. 비 대면 동기 강화

고객을 움직이는 것은 기술 발전이 아니라

필요와 편의(이전), 불안과 공포(현재)


4. 코로나 이후 트렌드 Top.7

1) 간편식의 변화 - 간편한 식사(HMR)는 제대로 된

식사(홈 다이닝)가 된다. = 다인가족화, 프리미엄화

2) 멀티홈 – 집은 이제 더 이상 휴식만 하는 공간 (X),

일과 여가를 즐기는 공간 ex) 홈짐 스트리밍

3) 로봇 어셈블 – 로봇 관련 심리적, 법률적,

기술적 규제들이 풀리면서 로봇경제 실현 ex) 배민 달리Z

4) 언택트 to 온택트 – 대면하지 않고 잘 전달하는

방법의 중요성 ex) 기아차 유튜브 신차 런칭쇼

5) 멘탈 케어링 – 격리, 폐쇄, 고립, 감염 이에 대한

불안을 다스리기 위한 서비스 다양화 ex) 마인트카페

6) 로컬 센트릭 – 로컬 기반 비즈니스가 각광,

키워드는 신뢰와 안전 ex) 당근마켓

7) 코리아 프리미엄 – 한국산 제품과 서비스가

각광받기 시작 ex) 뉴욕타임즈 디지털뉴스 본부 이전,

K방역 등


5. 이제 어떻게 대비할 것인가?

- 변하지 않는 업의 본질과 변화하는 고객의

교차점을 파악하기

Ex) 비일상이라는 여행의 본질은 그대로,

그러나 멀리 대면 하던 것이 가까이 비대면으로= 차박

- 변하지 않는 방식과 변화의 트렌드가 만나는 곳

1) 새로운 방식 : SM엔터의 온라인 아이돌 콘서트,

1회 공연으로 오프라인 대비 7.5배 관객 동원

2) 새로운 가치 : 미래형 이마트는 신선식품과 임대

매장에 주력, 대체육과 채식에 대한 관심도 증가

3) 새로운 생각 : 그리스 정부의 디지털 헬스 패스포트

도입

6. 뉴노말, 소비심리의 변화

1) 나 그리고 가족에 집중. 신뢰할 수 있는

가족과 커뮤니티 중시

2) 무엇보다도 건강. 금전보다 실질적인 가치가 되는

건강과 면역이 소비의 큰 맥을 좌우

3) 과정의 투명성. 신뢰와 안전을 위한 모든 경로와

과정의 투명성 추구

4) 생생한 경험 추구. 온라인 가상공간을 통한 서비스,

온라인 쇼핑 증가로 직접 보고 든는 듯한 생생한 경험

구현의 중요도 상승

5) 기민한 혁신 요구. 기다려주지 않는 고객. 신속한

의사결과 실행, 유연한 대처가 필요

6) 필요한 만큼만 취하는 적정성. 모든 면에서 과잉

노력 과잉 획득 배격, 부담 없는 적정 수준 지향




사진 및 보다 자세한 후기는 아래 블로그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https://blog.naver.com/happyzeno/2220363088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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