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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켓컬리 인사이트, 대표는 VOC를 읽는 사람!!

2020.07.06 17:46

친절한네코님

조회수 4,525

댓글 2

안녕하세요. 월 1억버는 친절한네코님입니다.

오늘은 마켓컬리 인사이트에서 본 마켓컬리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500만 회원을 돌파한 놀라운 성장의 마켓컬리 한번 들어볼까요?

DAY 5

마켓컬리 인사이트, 대표는 VOC를 읽는 사람!!

01 새벽배송, 업계 최초의 발상의 전환

출처 마켓컬리 홈페이지 캡처

업계 최초로 발상의 전환으로 새벽배송을 시작.

고객타겟을 자신의 관점으로 바라보고 현 시스템에서 불안한 요소를 찾다.

새벽은 고객이 원하는 시간이고 생산자에게도 좋은 시간, 물류 입장에서도 도로 컨디션이 제일 좋은 시간

쿠팡이 로켓 배송으로 배송의 패러다임을 빠름으로 변경했다면 컬리는 새벽 배송으로 신선 유통업계의 배송을 새벽으로 앞당겨줬다. 컬리를 시작으로 SSG도 쓱배송으로 신선식품의 전체적인 배송 속도를 앞당겼다.

개인적으로 저도 빠른 배송의 DNA를 회사에 넣어주려고 많이 노력했는데

그 이유는 오픈마켓에서 고객문의의 80%정도가 배송문의라 이것을 단축하면 고객 CS도 감소한다는 사실. 평균배송 5일 직배송 아이템을 택배배송 2일로 변경하자 고객배송CS가 90% 감소했다.


02 고객의 목소리 Voice of Customer

마켓컬리 김슬아 대표 '자신이 만족하면 성공할 수 있다.', '저는 VOC 읽는 사람입니다.'

저 역시 VOC는 대표가 읽어야한다고 생각하는 사람중에 한명입니다.

많은 것을 내려놓더라도 이거 하나는 잡고 있어야 하는 중요한 부분입니다.

오픈마켓 아이템을 찾으시는 분들에게 저는 이 방법을 추천합니다.

대부분의 아이템들은 기존에 판매하는 업체가 있기때문에 그 분들의 상품후기에서 '불편', '부족'의 고객 니즈를 찾는다면 그 부분을 개선한 상품으로 시장에 진입할 수 있다면 성공 가능성이 조금 더 높아집니다.

그리고 내 VOC도 계속적으로 모니터링해서 개선하면 성공할 수 있습니다.

제가 고객의 VOC로 업계에는 없지만 고객이 원하는 600, 750 사이즈를 추가한 것처럼 고객의 목소리는 기업이나 아이템을 하루하루 더 발전시키는 계기가 됩니다.


03 마켓컬리의 5가지 성장 공식

창업 5년만에 매출액 4000억을 달성한 유니콘 기업. 아직 물류시스템으로 적자구조이지만 하루하루 조금씩 성장하는 회사

고객의 중요성은 기본이고 공급사와의 협력 관계도 중요합니다.

같이 상생할 수 있는 관계 구축. 모두가 win-win하는 구조

시스템 구축과 자율적인 조직문화 만들기.

고객의 마지막 정점인 배송기사님들이 행복해질 수 있게 하기.

마켓컬리의 이야기가 아닌 오픈마켓을 운영하는 모든 대표님들의 목표이자

지금 저의 사업 목표이기도 합니다.

ps. 그나저나 김난도 교수님의 영문 첫 글씨로 문장 만드는건 이제 달인의 경지인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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