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요즘뜨는 사업 아이템 Best5 5월 2주 국내편

2020.05.14 23:37

창업워너비

조회수 2,898

댓글 1

1. 핸디즈

문제 : 우리나라에서 에어비앤비로 대표되는 공유숙박업을 해보려면 법적인 제약으로 어려운점이 많은데요. 외국인을 손님으로 받는 경우에는 그나마 덜하지만 내국인이 손님인 경우에는 법적으로 제약이 따르게 됩니다. 외국인을 손님으로 받더라도 집주인이 거주하는 집만 활용할 수 있어 실질적으로는 불법으로 운영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에어비앤비의 실제 이용객의 70%는 내국인이라는 점은 많은 호스트(운영자)들이 불법으로 숙소를 운영하고 있다는 사실을 말해주고 있습니다. 시작부터 불법인 업체는 보안, 방역 등 안전에 있어서 규제와 관리가 불가능해 사고 발생시 투숙객이 보호를 받을 수 없는 등 문제를 안고 있습니다. 

해결 : 핸디즈는 지난 2016년 에어비앤비 클리닝으로 사업을 시작했는데요. 공유숙박업의 불확실성에도 꾸준히 사업을 전개하여, 최근 생활형숙박시설 분야로 범위를 넓혀가고 있습니다. 생활형숙박시설은 오피스텔 형태의 주거공간에 호텔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설로 단기 숙박과 주거 모두 합법적으로 가능합니다. 핸디즈는 어반스테이(urbanstay)라는 도심형 생활숙박브랜드를 런칭하고 오는 7월, 부산 광안 지웰에스테이트 더 테라스를 시작으로 올해 오픈 예정만 1,000실, 2024년까지 약 3,000실 이상의 위탁운영 계약을 확정했는데요. 계약된 모든 객실은 프론트 없이 스마트폰 어플로 비대면 체크 인/아웃이 가능하도록 시공되어 새로운 숙박 모델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현황 : 2016년 창업

투자 : 비공개 프리시리즈A 투자유치

투자자 : 스프링캠프

누적투자유치액 : 비공개


2. 커넥팅(와이피랩스)

문제 : 1980년에서 2000년대 사이 태어난 사람들을 밀레니얼 세대라고 하는데요. 밀레니얼 세대는 혼밥과 혼술 등 개인 주의적 문화가 보편화 되면서 새로운 인간관계와 대화가 단절되는 현상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모든 것을 혼자하는 생활방식은 자율성과 선택권을 높여 자기주도적인 삶을 만들어가는데 도움이 되지만, 때때로 밀려오는 외로움과 고독함을 감내해야 하는데요.

해결 : 와이피랩스가 운영하는 커넥팅은 대화 상대를 1:1로 실시간 매칭하는 소셜 통화 플랫폼입니다. 이용자는 어플을 이용해 영화와 음악, 게임 등 자신의 관심사를 공개하고 나이와 성별, 지역등을 입력해 적절한 상대를 연결받게 되는데요. 전화번호와 사진 등 민감한 개인정보를 공개하지 않기 때문에 편견 없이 깊은 대화를 나눌 수 있습니다. 커넥팅은 밀레니얼 세대로부터 크게 호응을 얻으며 급성장 하고 있는데요. 서비스가 악용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기준에서 벗어나는 말을 하거나 신고 시 바로 차단하고 있습니다. 커넥팅은 올해 4월 기준 60만건이 넘는 통화가 이뤄졌고, 월간 인앱 판매액도 전년 동월 대비 16배 이상 성장했다고 합니다.

현황 : 2018년 창업 

투자 : 25억 원 시리즈A 투자유치

투자자 : 한국투자파트너스 외 1

누적투자유치액 : 25억 원


3. 요리버리(아빠컴퍼니)

문제 : 가족이나 지인들이 모이게 되면 특별함을 더하기 위해 맛집을 찾게 되는데요. TV나 미디어에 나온 유명한 맛집은 거리가 멀거나 많은 사람들로 붐비고, 긴 줄을 서야하는 등 불편함이 있습니다. 더구나 어린 자녀를 동반하게 되면 어수선한 분위기에서 아이까지 챙겨야하는 등 불편함이 가중 되는데요. 

해결 : 아빠컴퍼니에서 운영하는 요리버리는 전국 맛집 음식을 배달하는 O2O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덕분에 집에서 간편하게 맛집 요리를 맛볼 수 있게 됐는데요. 이용자는 자체 레시피를 보유한 맛집 식당의 제품을 5분 내 조리 가능한 반조리 음식으로 배송 받게 되는데요. 요리버리의 웹사이트나 스마트폰 어플을 통해서 전국적으로 유명한 부산 얼짱쭈꾸미, 공주 청벽집, 춘천 통나무집집닭갈비 등 약 200여 개의 제품을 즐길 수 있습니다. 특히 어린 자녀가 있는 경우 집에서 남들 눈치 안보고 편안하게 맛집 요리를 즐길 수 있게 되었습니다. 맛집 업체는 고객 대상을 지역에서 전국으로 넓힐 수 있게 되었는데요. 실제로 요리버리에 입점된 식당 중 연 매출이 수억 원대에 이르는 업체들이 생겨났고 최근에는 입점 요청도 급증하는 추세라고 합니다. 요리버리에서 판매 1위를 기록하고 있는 부산 얼짱쭈꾸미는 판매 수 30만 개를 돌파했고, 백종원의 3대 천왕으로 유명세를 탄 춘천 통나무집 닭갈비는 상품 후기가 2,100여 개가 넘는 등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요리버리에 입점 된 맛집은 20여 가지의 검증 항목을 통과해야 하는데, 맛은 물론 음식의 위생 및 안정성, 배달의 신속 정확함등이 평가되고 있다고 합니다.

현황 : 2015년 창업

투자 : 프리시리즈A 투자유치

투자자 : 하이트진로 외 4

누적투자유치액 : 비공개


4. 비토(리턴제로)

문제 : 통화에서 분명히 했던 이야기인데 언제 어떤 내용이었는지 기억이 가물가물할 때가 있으신가요? 운전 중이나 이동 중에 전화를 받아서 내용을 메모하지 못했는데, 다시 전화해서 물어보기 민망한 상황에 처한적은 없으신가요? 저장 안된 번호로 여기 저기서 전화가 걸려오다 보면 누가 누구였는지 헷갈리는 경우도 생기는데요.

해결 : 비토는 음성으로 나눈 전화 통화내용을 메신저처럼 텍스트로 보여주는 서비스입니다. 비토 어플에서 통화녹음 기능이 켜져 있으면 저장된 통화녹음파일을 인공지능이 분석해 텍스트로 보여주게 되는데요. 말풍선 모양의 대화 내용을 눌러 필요한 부분만 다시 듣기도 할수도 있고 검색기능을 통해 필요한 통화 내용도 간편하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비토는 지난 4월 10일 베타서비스 런칭 후 보름만에 1만명의 가입자를 확보했는데요. 업종 특성상 통화가 잦은 변호사, 영업사원, 부동산 중개인 등 다양한 직종의 사람들이 이용하고 있고, 이들로부터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다고 합니다. 비토는 세계 최초 텍스트 통화 서비스를 개발했다고 하는데요. 향후 각종 미팅 시 회의록 작성 자동화, 콜센터 업무등 다양한 용도로 확장될 것으로 기대 됩니다.

현황 : 2018년 창업

투자 : 25억 원시리즈A 투자유치

투자자 : 카카오벤처스 외 2

누적투자유치액 : 30억 원


5. 마켓컬리(컬리)

문제 : 기술과 배송 시스템의 발달로 온라인 쇼핑의 성장속도는 점점 더 빨라지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특히 물류시스템이 발달해있어 전국 대부분 지역이 하루 이틀이면 배송이 가능한데요. 하지만, 신선식품의 경우 음식이라는 특성때문에 하루라는 짧은 시간에도 변질되는 등 택배 거래에 한계가 있었습니다. 예를들어, 남해에서 오늘 잡은 전복이 서울에 있는 고객에게 전달되려면 아무리 빨라야 다음날 오후에 택배를 받게 되는데, 한여름에는 장 시간 높은 온도에 노출돼 신선도가 급격하게 떨어질 수 있습니다.

해결 : 마켓컬리는 국내최초로 새벽배송 서비스를 시작했는데요. 제품의 생산에서 입고, 배송까지 유통 전 과정을 일정 온도로 유지하는 냉장유통(콜드체인)시스템을 마련했습니다. 고객이 밤 11시까지 주문하면 다음 날 아침7시 이전에 배송을 완료하는 샛별배송 서비스는 바쁜 직장인들의 큰 인기를 얻고 있는데요. 마켓컬리의 샛별배송 덕분에 남해에서 오늘 갓 잡은 전복을 서울에 있는 고객이 다음날 아침상에 올릴 수 있게 된 것입니다. 마켓컬리의 새벽배송은 경쟁업체들에게도 비슷한 시스템을 구축하는데 영향을 주게 됩니다. 마켓컬리의 김슬아 대표는 창업 전 직장에서 소문난 미식가였다고 하는데요. 워낙 음식을 좋아하기도 하고 아토피등 자신의 건강의 문제도 겪고 있던 터라 식품 재료를 고르는데 신경을 많이 썼다고 합니다. 이러한 김슬아 대표의 성향은 마켓컬리의 엄격한 제품 큐레이션에 그대로 나타났는데요. 마켓컬리는 엄선된 제품과 냉장유통 시스템과 어울어져 까다로운 “강남엄마”들을 중심으로 입소문을 타면서 급성장하게 됩니다. 마켓컬리는 2020년 4월 기준 누적 회원 수 500만 명을 넘어서고, 영국 파이낸셜 타임즈 '아시아 태평양 고성장 기업 2020' 500개 기업 중 11위에 선정되었습니다. 마켓컬리는 이번 투자로 기업가치 8000억 원에 육박해 유니콘(기업가치 1조 원 스타트업을 일컷는 말) 등극에 한 발 가까워지게 되었습니다. 마켓컬리의 김슬아 대표는 2019년 세바시에 출연해 무슨일을 할지 고민하는 이들을 향해 메시지를 전했는데요. 강연에서 김슬아 대표는 주변사람들의 기대나 돈벌이를 위한 일 보다는 스스로에게 가장 중요한 문제를 정의하고 문제를 해결하다보면 나와 주변이 혜택을 받게된다고 합니다. 문제가 하나하나 해결 될때마다 더 많은 사람들이 혜택을 받게되고, 결국 세상이 바뀌게 될 것이라고 이야기합니다.

현황 : 2014년 창업

투자 : 2000억 원시리즈E 투자유치

투자자 : 세쿼이아캐피탈차이나 외 다수

누적투자유치액 : 4200억 원


오늘 보신 사업 아이템이 각자의 좋은 아이디어를 떠올리는 데 생각의 재료가 되어지기를 바랍니다^^


창업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S스파이크S님이 좋아합니다.

목록글쓰기
댓글 1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