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SW] 고객이 좋아하는걸 어떻게 찾아낼지 고민하다 난 나만의 해답을 찾았다

2020.04.29 11:21

상원1

조회수 5,271

댓글 7

솔직히 고객이 중요하는건 알겠는데

이 고객이 좋아하는걸 어떻게 찾아낼지 고민하다


난 나만의 해답을 찾았다


#일단전제를깔아두고시작했다


1. 처음부터 돈 많은 사람은 많이 없다 고객이 원하는 제품력 좋게 가격싸게 개발 한다는건 말이 될 수 없는 소리다
또한 고객이 원하는 걸 찾아라 이러는데 내 앞에 있는 사람 좋아하는 색깔도 모르는데


그럼 방편은 예를들면 스무고개다 이 사람이 좋아하는 색깔을 생각하라 하고 답은 네 아니오로만 대답 할 수 있다

그럼 난 질문을 해서 답을 찾아내겠지 그 방식이랑 비슷하다


그래서 결과적으로 나온 건 수치로 판단을 해 버린다


#수치 #곧고객이말하는소리


거기서 보는 수치는 약 4가지 정도


유입비용 , 이탈률 , 전환율 , 체류시간 딱 이정도만

이것도 보기 힘들면 유입비용이랑 , 이탈률을 많이 본다


일단 첫번 째로 기준치라는게 있는데




기준치는 네이버 오가닉 유입을 토대로 최적의 컨디션을 먼저 도출한다


만약 내가 신상원마켓을 만들었다 치고 네이버에 신상원마켓치고 들어온 사람이 곧 최강 양질의 유입이라고 판단한다


만약 이 고객군의 활동이 이탈률 20% , 전환률 5% , 체류시간 2분 정도라면 이게 최적의 양질 고객의 활동력이라고 생각하면서 광고에는 플마 개념으로 달아두고 진행한다


만약에 이탈률 20%가 최적인데 페북광고로 유입들어온건 80~90%나오면 아무리 유입비용이 낮더라도

좋은 광고로 취급은 안 하는 편인다


근데 오가닉유입의 활동력이 막 이탈률 80%이렇게 나오면 사이트 고치고 시작한다 우리 사이트에는 볼게 없다는 소리다


#왜위에4가지수치를많이보느냐궁금한사람이있을텐데


일단 내가 사용하는건 2가지 툴이다


GA = 이탈률 , 세션시간 , 전환율 볼 수 있음 




각 채널 광고 툴 (페북광고관리자)  = 보통 랜딩페이지 조회와 같은걸로 유입비용 볼 수 있음


첫번 째 #유입비용 보는 이유는 어짜피 구매를 하려면 오프라인이던 온라인이던 들어와야하는데 #광고의관심척도 확인한다 


#이탈률 #체류시간
보통 이탈률이 낮으면 체류시간은 좋게 나온다 이걸 보는 이유는 #유입의질이 만약 체류시간이 낮고 이탈률이 낮은 유입을 계속 이끌었는데 상품의 구매가 안나온다 ? 그러면 상품이나 페이지자체를 고친다 상페를 고치던 , 가격을 고치던 좋은 광고로 이끌어 놨는데 구매가 안 일어난다는 건 어디에 문제가 있다는거다


#전환률
핵심이다 사실 근데 이건 위에 유입비용과 엮어야 하는데 유입비용은 광고의 관심척도라고 했다
그런데 여기서 조금 더 다가가서 내가 100만원을 지출 했을 때


1번광고가 1만 유입이 나왔는데 100구매가 일어나는것
2번광고가 1천 유입이 나왔는데 50구매가 일어나는 것


이런거 까지 같이 보는데 결과적으로 1번광고는 유입은 많았지만 결제율이 굉장히 낮고(1%)
2번광고는 유입이 적었지만 결제율이 높다(5%)


근데 결과적으로 #이득 준 건 1번광고다 어짜피 똑같은 금액을 지출 했으니 이런것까지 같이 본다 근데 이거 어려운거 아니다 숫자 볼 수 있으면 다 볼 수 있는 수치다


100~200억까지는 이것만 봐도 사실 온라인상에서 키워 낼 수 있다 분석이 그렇게 중요한 건 아니다


단순하게 좋은광고 , 좋은제품 수치가 다 말 해준다


성과가 낮다고 자책하지 마라 어짜피 처음부터 잘 하는건 운이다


카테고리마다 다르고 제품마다 다르고 우리는 신이 아니다 처음부터 잘 찾아 낼 수 없다 시행착오고 겪어 가면서

돈도 날려보면서 맨땅에 헤딩한번 박아보고 다음에 그 땅 깨버리면 된다


PS 

이 글부터 글 쓰는 내용이나 방법을 바꾸려고 합니다

글은 조금 짧아도 최대한 간단하게 핵심만 쏙쏙 인사이트는 몇가지만 간단하게

근거있는 말만 주어 사람들이 생각하고 이해 할 수 있게


하지만 이건 변함 없습니다

모르는 사람이 없고 당하는 사람이 없게 하기 위해서 계속 경험 위주로 써 보겠습니다

페이스북
목록글쓰기
댓글 7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