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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SM]매출 상승을 위해서 참고하면 1 이라도 이익이 더~더! 생기는 TIP!

2020.04.01 14:11

엠써치

조회수 4,753

댓글 2

쇼핑몰 운영시 참고하면   '1' 이라도 이익이 더~더! 생기는 TIP!


"글을 작성 함에 앞서 대부분 쇼핑몰 초기 운영시 마케팅 형태가 무조건 적으로 "광고"에 목숨 거는 마케터 및 관리자들이 봤으면 하는 바램으로 작성합니다"


항목

1. 사업 진행 시 알아야 할 판매 채널

2.  입점몰 행사란?

- 자 그럼, 행사는 어떤 기준으로 되는 것인가?

3. 광고 진행에 대한 계획

- 꼭 확인해야할 Check list

- 광고의 종류와 성향





1. 사업 진행시 혹은 전에 알아야 할 판매 채널

    (오픈마켓, 소셜커머스, 종합몰)


▶ 전체적인 몰에 대해야 인지 해야 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각 입점몰에 따라 사용자의 연령 및 성향은 다르지만, 판매에 대한 욕구가 높기때문에 입점이 필요

2) 입점몰에 따라 행사/광고의 영역이 구분되어 있어, 단순 광고를 통하여 판매를 할 것이냐 매체 MD를 통해 행사를 진행할 것이냐


※판매채널 : 네이버 쇼핑, 지마켓, 옥션, 11번가, 쿠팡, 위메프, 티몬, 인터파크, 롯데닷컴,롯데홈쇼핑, 쓳(신세계), 현대몰, 현대홈쇼핑, 동원몰, 텐바이텐, 지그재그(패션특화), CJ몰, 이마트몰, 1300K, G9, AK몰, 카카오쇼핑, 홈앤쇼핑 등등... 


각 업체의 성향에 따라 더 많은 몰이 있겠지만..


2. 입점몰 행사란?



(예시화면)

※행사는 기본적인 딜(네이버 럭투 제외)지마켓 슈퍼딜, 옥션 핫딜, 11번가 쇼킹딜, 티몬 블랙딜 등 기본적인 성향의 딜이 있으며, 각 판매 매출 및 인지도 크기에 따라 "브랜드위크, 심야특가, 제휴특가" 등등의 규모의 판매 성향이 강한 마케팅 기법이 있습니다.


자 그럼, 행사는 어떤 기준으로 되는 것인가?


Q. 매출의 규모? 광고 비용? 행사 비용?

A. 매출이 높거나 브랜드 인지도가 있어야 할 수 있는 행사 상품이 있고, 반면에 큰 행사에 기본 참여 형태로 들어갈 수 있는 행사 상품이 있으며, 각 행사에 따라 비용이 지불되거나 판매수수료에 대한 %등 다양한 형태로 진행 할 수 있습니다.


Q. 행사 비용이 안들어가는 딜이 있나요?

A. 기본적인 딜 상품은 매체마다 다르지만, 비용이 들어가는 채널이 있고 아닌 채널이 있습니다.


Q.  행사는 대행사에서 하는 것인가? 

A. 행사는 대행사에서 진행 하는 것이 아닌, 각 입점몰 MD를 통하여 진행 할 수 있습니다.


Q.  행사를 진행하면 좋은 점이 무엇인가요?

A. 매체 MD와 지속적인 컨택을 통하여 매출이 증대한다면,  광고보다도 더 좋은 퀄리티의 노출영역을 확보 할 수 있으며, 매출에 지대한 영향력을 행사합니다.



3. 광고 진행에 대한 계획


▶ 과거에는 검색광고가 중요하였다면, 지금은 컨텐츠와 관련된 광고 및 고객에 대한 명확한 전달의 마케팅이 조조금 더 중요해졌다.


- 광고 진행에 있어 사전에 준비가 되어있어야 할 진단 Check list!


1) 판매 아이템의 주 소비자 성별 및 연령

2) 각 입점몰 및 사용 플랫폼의 사용자 성향 확인

3) 경쟁도 및 시장성

4) 경쟁사가 주로 활용하는 전략 연구 및 구도

5) 우리 아이템의 경쟁성

6) 상품페이지 및 사이트의 디자인과 가독성

7)기타 등등.. 확인 할수록 점점 많아짐..


 이와 같은 내용을 기획 작성 후, 어떠한 광고를 활용할 것인지 구체적인 기획을 짜고 그에 맞게 분배하여 광고를 시작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 광고의 종류와 성향


 검색광고(키워드) :

네이버, 다음, 구글의 검색광고의 경우 제품 판매의 색이 과거에 비해 현저하게 감소

(대부분 브랜드명, 제품명 판매 비중도가 매우 높음)

※ 예외 : 창업, 문의업, 방문형태의 가구나 참여형은 제외


쇼핑검색광고(키워드) : 

지마켓, 옥션, 네이버 쇼핑검색광고, 구글쇼핑검색광고, 소셜커머스 검색광고 등의 검색광고는 상품형 광고이기전에 몰 사용자 성향이 구매욕이 높기 때문에 판매 비중이 높게 형성 될 수 있음.

※ 예외 : 고관여도 제품


인스타그램/페이스북 :

퍼포먼스 마케팅의 정의가 되어버린 IN/FA 컨텐츠에 대한 비중도가 매우 높게 형성, 브랜드 인지도에 직접적인 영향력을 행사(과거에 비해 죽었다? 라고는 하는데 그건 운영형태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죽었다고 하면 꼰..대) 


DA광고 :

구글, 카카오, TG, 모비온, 크리테오 등등 기타 플랫폼들이 있지만, 초기 사이트 유입이 적은 업체에게는 효율이 높게 형성되지 않으며, UV가 높은 브랜드일수록 성과 수치가 높게 형성됌.


이정도의 내용만 알고 있다면, 판매 시작 혹은 판매에 대한 마케팅기획시 조금 더 세밀하게 진행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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