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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국회의원 선거 승리를 위한 온라인 홍보전략

2020.04.01 08:45

훵키

조회수 3,2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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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총선, 시작과 끝이 무탈한 홍보 전략이 관건입니다.

2020년 4월 15일 수요일은 대한민국 21대 국회의원 선거가 있는 날입니다. 

오래전부터 이미 온라인상의 선거 마케팅 비중이 압도적으로 많아졌는데요. 온라인의 빈틈을 노리면서 말도 많고, 탈도 많은 이벤트들이 선거 때 마다 항상 생겼습니다. 

불편한 이슈가 생기지 않으면서도 온라인 상에서 최대한 많은 지지자를 만들기 위한 전략 5가지를 정리해보았습니다.

2020 국회위원 선거, 안전하고 진정성 있게 온라인 홍보 하기 



국회의원 선거 홍보전략 1. 홈페이지 제작 

요즘은 꼭 개발자가 없더라도 그럴듯한 홈페이지를 만들 수 있습니다. 아임웹(https://imweb.me) 같은 툴을 사용하면, 반응형 홈페이지가 뚝딱 만들어지고 템플릿을 사용해서 세련되게 꾸밀 수 있습니다. 

아주 옛날 느낌의 투박한 홈페이지를 아무렇게나 만들어 사용하는 경우를 종종 보는데. 그럴 경우 모바일 사용자는 불편함이 많습니다. 

큰 돈을 들이지 않더라도 모바일에서 최적화된 홈페이지 제작이 가능하니, 1페이지짜리 홈페이지라도 만들어서 유권자에게 신뢰감을 주세요. 

” 요즘 유권자는 모바일 환경에 익숙하다는 것을 기억하세요”



국회의원 선거 홍보전략 2. 뉴스레터 발행

요즘 누가 이메일을 보냐고 말씀하는 분이 계실텐데요. 스팸 메일처럼 동의 없이 불필요한 메일 보내면 당연히 보지 않습니다. 

하지만 자신에게 도움되는 내용, 지역구에서 내 삶과 밀접한 문제를 해결하는데 필요한 내용은 봅니다. 

대한민국의 많은 스타트업이 뉴스레터 발행을 통해 수많은 구독자를 모으며 성장하는 중입니다. 메일을 읽지 않는데 10만명씩 구독하고, 오픈율이 30~40% 육박하는 일이 생기지는 않겠지요? 

가치있는 정보를 무료로 제공한다면, 메일은 최고로 효율적인 홍보 채널입니다. 지역을 위해 활동하는 내용, 지역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앞장서는 내용을 짧게 정리해서 메일로 발송하고 유권자와 소통하세요. 한국에서 이런 메일 구독 서비스를 쉽게 시작하고 싶다면, 스티비를 사용하면 됩니다.(https://stibee.com)

“내가 하고 싶은 이야기말고, 유권자의 입장에서 듣고 싶은 말을 먼저 꺼내세요”




국회의원 선거 홍보전략 3. 스토리텔링 영상 제작

아시다시피 대다수 유권자는 유튜브(영상)를 통해 정보를 습득하고 있습니다. 후보자가 영상을 만들어서 유튜브에 업로드하면 그 영상은 홈페이지에도 올라가고, 뉴스레터 발송할 때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영상은 다양한 채널에서 홍보 효과를 만들어 내는데 좋습니다. 특히, 스토리텔링에 탁월한 화이트보드애니매이션을 사용하면 거부감없이 유권자에게 후보자의 행적이나 공약을 어필하기 좋습니다.

차별화로 승부가 갈리는 것을 아는 발빠른 후보자들은 이미 화이트보드애니매이션 제작을 하면서 선거 마케팅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국가기관 및 단체, 국회의원,대기업,중소기업의 스토리텔링 영상 수백개를 기획 제작해온 콘텐츠랩 코리아 홈페이지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https://contentslabkr.com 

이렇게 만들어진 영상은 유튜브 뿐만 아니라, 네이버TV,카카오TV등에도 업로드해서 다양하게 홍보할 수 있습니다. 

“잘 만든 스토리텔링 영상 하나는 100명의 든든한 지지자의 홍보와 맞먹는다”



국회의원 선거 홍보전략 4. 팟캐스트

특정 시간대가 되면 라디오처럼 유권자가 들을 수 있게 팟캐스트를 할 수도 있습니다. 여력이 된다면 실시간으로 유권자와 소통하는 시간을 가져서 친근감을 높일수도 있구요.

운전중이거나 가사일을 하면서는 팟캐스트를 듣는 유권자도 많습니다. 팟캐스트에 업로드된 음성 역시, 홈페이지에 업로드 되어서 다시 전달할 수 있기 때문에 효율적으로 유권자와 소통하는 통로가 됩니다.

녹음된 음성을 업로드한다면 팟빵(http://www.podbbang.com)을 통해서 시작하실 수 있고, 스푼라디오(https://www.spooncast.net/)를 통해서 실시간 방송을 할 수도 있습니다. 실시간 방송은 소통하는 느낌이 더 강해서 좋지만, 말실수를 하지 않기 위해 미리 스크립트를 갖춰야 하겠지요? 

“악수를 하는 것은 오프라인 소통이다. 댓글을 주고받는 것은 온라인 소통이다”


국회의원 선거 홍보전략 5. 개인SNS

개인적으로 SNS 활동을 하는 것은 온라인 선거 홍보에서 가장 중요한 파트입니다. 하지만 팩트 체크가 되지 않은 포스팅이나 전시용 사진을 찍어 올리는 것에 급급하면 역효과만 발생합니다.  

SNS에 빨리 올리고 싶은 욕구가 들어도 2번,3번 고민하고 업로드하는 습관을 들이세요. 내용 체크를 할 만한 분들을 곁에 두고 더블체크 후 올려야 합니다. 

또한 유권자의 소중한 댓글에 귀 기울이는 모습을 보여주시고, 당장 답변할 수 있는 것들은 답변을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분명 날을 세운 댓글도 있겠지만, 유권자의 답답한 심정이 그렇게 표현되는 것이니 충돌이 나지 않게 부드럽게 답변하시게 좋겠지요?

“진정성이 없으면, 반드시 탈이 난다. 진정성만 있다면 속도는 문제가 아니다”

국회의원 선거, 꽃으로 피어나다

민주주의의 꽃이라고 불리는 선거이지만, 과거 사례로 볼 때 향기롭지 않은 꽃을 피운 적도 많았던 것 같습니다. 

짧은 시간에 가짜 트래픽을 이용해서 표심을 얻고자 욕심 부려서 생긴 일들이지요. 그렇게 얻은 표심은 나중에 쉽게 무너지기도 하는 것 같습니다. 

선거에서 일주일,한달은 일년에 맞먹는다는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으시지요? 

그 기간 안에도 여러 이벤트가 생기면서 당락이 계속 바뀌기 때문에 나온 말입니다. 

준비기간 동안, 위에 알려드린 5가지를 염두에 두고 진정성있게 유권자와 소통한다면 선거날 웃으며 결과를 기다릴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선거 준비하는 분들 모두 힘내시길 바랍니다. 

글 :콘텐츠랩 기획팀(info@contentslabkr.com)

콘텐츠마케팅의 일환으로 만든 포스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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