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나는 왜 100뷰를 못넘길까? 시청자가 당신에게 무관심한 이유

2020.02.04 01:40

팩토리보이

조회수 4,881

댓글 15

아싸 첫영상 완성했다!! 그런데

저번 시간 당신은 유튜브를 하기 위해 필요한 “시간”이라는 부분에 대해 들었다. 그리고 이 “시간”을 지키기 위해서PD는 “기획”에서부터 계획을 해야 한다고 이야기를 했고, 이 “기획” 부분에서부터 사전에 준비가 얼마나 당신의 시간을 단축시켜 주는지에 대해서도 말했다.

그리고 이번 시간 다룰 키워드는 바로 “무관심” 이다 유튜브를 하기 위해 준비를 하거나 이미 유튜브를 시작한 크리에이터들이 처음으로 영상을 만들 때 정말 많은 에너지를 썻을 것이다. 본인 나름의 계획을 세워 촬영을 했을 것이고 공을 들여 편집을 했을 것이다. 특히 안 해본 편집이란 일을 하다 보니 몸과 마음이 지치기도 했을것이고

그렇게 영상을 유튜브에 올리고 두근 거리는 마음으로 가만히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볼지 기대하면서 보고 있으면 특별한 상황이 아닌 이상 첫 영상이 100뷰 넘기기가 쉽지 않다는 것을 깨달을 것이다. 그리고 무엇이 문제인지 해결하려 하기 보다는 우직하게 올리다가… 때려 치는 경우까지 생기게 된다.

많은 크리에이터들이 10개 미만의 영상을 만들고 포기하는 경우가 이 부분에 속한다고 본다. 자신은 시간과 에너지를 사용해서 나름 괜찮은 영상을 올렸는데 실제로 보는 사람은 많지 않아 쉽게 마음이 꺽이고 그러다 보니 업로드 시간이 들쑥 날쑥 하게 변하면서 점점 영상 업로드의 시간이 길어진다. 그리고 어느 순간 영상이 올라가지 않게 되는 것이다. 그리고 더 충격적 인건… 점차 올린 영상 수 대비 뷰의 수도 떨어지기 시작한다는 것이다

 

아니 왜 내영상은 안보는 거야?

그렇다면 왜 내가 만든 영상은 사람들이 보지 않는 것일까? 나는 나름 퀄리티도 있고 신선한 주제로 영상을 재미있게 만들었다 생각하는데… 사람들은 내 영상이 재미없어서 안보는 것일까? 이런 생각 해본 적 있을 것이다 일단 “재미”라는 부분의 경우 개인적이며 또한 기획의 영역이기에 여기서 다루기 보다는 다음에 이야기할 기획에관련해서 이야기하고자 한다. 그렇다면 재미 말고 무엇이 문제일까?

정답은 사람들은 당신의 영상을 본적이 없기 때문이다. 더 정확하게는 당신의 영상이 유튜브에 노출이 안되고 있는 것이다. 아니 기껏 만들어진 내 영상이 노출이 안된다니 이 무슨 소리인지 여러분은 당황스럽기도 할 것이다. 그렇다면 왜 이러한 상황이 발생하는 것일까?

여러가지 이야기가 있겠지만 유튜브라는 플랫폼을 이해하면 빠를 수 있다. 유튜브에서 노출은 바로 “알고리즘”에 의해서 결정이 된다 많이 들어 봤을 것이다 유튜브 알고리즘, 혹은 “알 수 없는 알고리즘이 오늘도 날 여기로 이끌었다”라는 드립 말이다. 그렇다면 이 알고리즘이란 무엇인가? 에서부터 이 주제가 시작해야 하지 않을까?



알고리즘 그 무서운 놈은…

즉 “무관심”을 극복하기 위해선 바로 이 유튜브의 “알고리즘”을 생각하며 내 컨텐츠를 만들어야 하는 것이라는 결론이 나오게 된다. 그렇다면 유튜브 알고리즘은 어떤 것일까? 이제 그 부분에 대해 이야기해보겠다.

일단 유튜브는1분에 약 400시간 분량에 영상이 올라오고 있다고 이야기한다 그리고 전세계 약 10억명의 사람들이 유튜브를 시청하고 있다고 말한다 자 그렇다면 1분에 약 2만4천분 분량의 영상이 지금도 올라오고 있는데 그 안에서 내 영상은 어떻게 노출이 되고 있을까?

 

아저씨? 그래서 뭐 만들어요?

일단 여러분이 생각을 해야 하는 부분은 여러분의 컨텐츠 주제가 어떤 주제인지 파악해야 하는 것이 중요하다 여러분이 먹방을 하고 있는가? 아니면 IT리뷰? 혹은 영화체널 일 수도 있고 단순 브이로그나 혹 나처럼 강의 컨텐츠 일수 있을 것이다 그렇게 올라간 영상은 누구의 추천영상에 뜨게 될까?

자 예를 들어 내가 “아이폰11”이라는 IT리뷰를 했다고 가정을 해보자 그렇다면 유튜브는 제일 먼저 키워드 검색에 “아이폰” “아이폰11”등 핸드폰 리뷰를 먼저 보았거나 관심이 있었던 사람들에게 당신의 영상을 추천해 볼 것이다 그리고 거기서 반응이 나쁘지 않았다면? 이번엔 “핸드폰”이라는 주제에 관심을 가졌던 사람들에게 한번 추천을 해 볼것이다 거기서도 반응이 나쁘지 않았다고 판단을 한다면 점점 “IT” “테크 와 같이 넓은 주제의 영역에 당신의 영상을 노출시켜 볼 것이다

그러다가 어느 순간 당신의 영상이 힘을 잃었다고 판단하다면 이번엔 다시 그 영역을 점점 좁혀서 추천을 할 것이고 이러한 사이클로 당신의 컨텐츠의 유튜브 노출 수가 결정되는 것이다 즉 이러한 컨텐츠 노출의 수알고리즘에 의해 판단되며 얼만큼 사람들에게 영향력이 있는지 AI가 판단하고 그 데이터 값에 따라 당신의 컨텐츠가 노출되는지를 결정하는 것이다 이게 큰 의미에서 유튜브 알고리즘의 사이클이다

그런데… 더 충격적인 사실은 이러한 사이클도… 어느정도 구독자와 시청시간이 보장된 컨텐츠들만 된다는 것을 구독자 20만 유튜버에게 들었다… 아니 그럼 우리 같은 초보들은 어떻게 하라고… 자 일단 당신이 이 이야기를 계속 듣기를 원한다면 꼭 내 글을 잘 읽고 댓글도 달아주길 바란다… (홍보다!) 그리고 다음시간 초보자인 당신이 항상 체크하고 조금의 수라도 올리기 위해 눈을 반짝여야 하는 요소들에 대해 이야기하겠다

 

나의 멘트는 항상 이것이다 당신도 유튜브로 월급을 넘을 수 있다

유튜브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향슈기님 외 12명이 좋아합니다.

목록글쓰기
댓글 15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