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쇼핑몰 광고 기여도 측정

2019.12.06 09:52

하우랩마케팅

조회수 4,678

댓글 9

<온라인 쇼핑몰 광고 기여도 측정>

광고 효율은 계속 좋은데 실제 매출을 오르지 않는다는
온라인 쇼핑몰 대표들의 하소연을 많이 경험합니다. 

이유를 들어보면 주로 이렇습니다. 


네이버 검색광고, 카카오 검색광고, 네이버 상품광고, 네이버 쇼핑 광고, 구글 GDN, 카카오스타일, 지그재그 등 여러 매체 광고를 동시에 집행하고 있는 여성의류쇼핑몰이 있습니다. 


각 매체 보고서에 나온 광고 매출을 합치면 전체 매출을
넘는 경우가 많다. 매출은 3천만 원인데 각 매체 광고를 통한
매출을 합치면 5천만 원을 넘어버리는 황당한 경우가 있죠

.

제공받는 광고 보고서를 보면 광고 수익률이
1000%를 넘고 심지어 3000% 넘을 때도 많은데
여기에 대한 설명을 듣기 어렵고 물어봐도 이해하기 어려운게 대부분 입니다. 


그래서 자체 접속통계나 GA 등으로 보고 최종 유입으로
구분은 하지만 그래도 어떤 광고가 더 기여도가 높은지 모르겠습니다. 


보고서를 받는 쇼핑몰 대표들은 이러저러한 이유로 보고서를 유심히 볼 시간이 없는 경우가 많고 , 심지어 그냥 관심도 없고 신경 안 쓰는 경우도 있습니다. . 담당자가 믿을만하게 잘해서 일 수도 있고 매출 계속 잘 오르고 있으니 어떻게 하던 상관없다는거죠 


그럼 정말 광고를 잘해서 그 쇼핑몰이 성장한 걸까요?

10년 이상 온라인 쇼핑몰 업계에 종사하며 본 관점으로
그런 경우는 매우 드물다고 생각합니다. 


광고대행사나 담당자가 잘하는 게 아니고 그냥 그 대표가 사업을 잘하는 경우가 많아 광고 효율은 그냥 따라오고 기여도 파악 자체가 의미 없을 때도 더 많은 것 같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광고 기여도에 대해 다시 생각해 보겠습니다. 


수많은 온라인 광고 매체 중 특히 기존 회원 또는, 쇼핑몰 방문자를 대상으로 한

페이스북&인스타그램 리타겟팅 광고, 언론사 네트워크 제휴 배너 등 리마케팅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보고서는 각자의 매우 높은 ROAS%를 표시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그럼 여기서 생각해보죠


기존 회원이 처음부터 구매 의도가 있어서 구매했으나
리타게팅 광고를 보거나 클릭한 경우광고가 기여도는 얼마나 될까요?


광고 때문에 구매한 건 아니지만 그래도 쇼핑몰과 상품을
한 번 더 보여줬으니 노출에 대한 값어치가 있는 것인가요?


그럼 그에 대한 광고비는 지출한 비용 대비 합리적인가요?

그리고 다른 광고를 할 기회비용 대비 합리적인가요?
기여도 높은 광고에만 집중하면 정말 효율적인가요?


몇몇 업계의 종사하는 전문가 분들과 한번씩 나오는 대화를 해보지만 
그들은 기술적으로 잘 설명해주시고 기여도를 구분하는 듯 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 정확히 이해를 못 하고 계속 어려운 걸 보면 아직 제가 이해가 부족

할 수도 있겠지만, 대부분은 각 광고 기여도에 대해서는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 듯 합니다.  


그냥 기여도를 정확히 구분해서 한 페이지에 표시해주는 프로그램이 좋겠습니다. 

유입자 한사람 한사람 마음과 구매 의도 까지 파악하는 AI면 더 좋구요 

그래서 쇼핑몰 운영자들이 광고 효율 안 나온다고 새로운 광고 찾을 시간에광고보다 더 중요한 브랜드, 상품 등에 더 집중했으면 좋겠습니다. 


온라인 쇼핑몰은 살아남기 위해
매일 많은 비용을 온라인 광고에 투자합니다. 
ROAS 1000% 효율 나온다고 해서 광고 계속 진행하는데
실제 기여도는 300% 안되게 광고 진행하는 안타까운 상황은 발생 하지 않았으면 합니다. 


실력 좋은 빅데이터 전문가나 개발자는 아니어도
똥인지 된장인지 구분해서 어떤 광고가 더 좋은 광고인지
이해할 수 있는 마케터가 되고 싶은 마음에서 나온 넉두리 였습니다. 

쇼핑몰운영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브라이언H님 외 5명이 좋아합니다.

목록글쓰기
댓글 9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