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려주세요 정말 힘듭니다 2

2019.08.23 11:17

참치방어우럭물회

조회수 2,375

댓글 2

너무 많은 도움을 주셔서 이제 쫌 살만해졌습니다 ㅠㅠ 너무 감사합니다!!!!!

https://www.i-boss.co.kr/ab-6141-37409


도움주셨던 분들의 조언이 또 다른이에게 도움이 되길 바라며 작성해봅니다.




질문

영세한 횟집 사장입니다ㅠㅠ 손님이 너무 안늘어서 인스타그램이 대세라길래 해봤는데 팔로워 사서 늘려도 보고 회 사진도 열심히 올렸는데 효과가 없어요..   혹시 손님들이 혹해서 회 먹으러 오게 만들 방법 없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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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변
1. 단순히 인스타그램에 사진과 영상만을 게시한다고 맛집으로 인지한 고객방문은 힘듭니다 그만큼 현재는 너무 많은 음식점들이 유사한 마케팅을 많이 접목해서 이제는 일반 고객들도 광고라는것을 알고 있으며 한번 가볼까?라는 생각이 들 수 있는 다른 횟집과는 차별화된 서비스내용이나 신선도의 느낌으로 영상을 제작하여 게시를 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2.비즈니스 계정으로 전환해서 지역 타게팅을 해보세요


3. 현재 운영하고 계신 상황을 몰라 제한적인 댓글을 써봅니다. 온라인을 통해 접하는 고객들은 상당히 합리적이고 이성적인 소비를 합니다. 최근 가심비라는 것이 화두에 있지만, 일반적인 것은 가성비입니다.  저는 이 방송 프로하나로 많은 컨설팅 아이디어를 얻습니다.  심지어 요식업에 대한 이야기를 뷰티 사업군까지 확장하여 풀이를 합니다.  백종원의 푸드트럭부터 골목식당까지 모두 보시면서 메모하시고 반영해보시기 바랍니다.  그 곳에서 답을 얻을 것이고 오프라인 상 반응이 좋거나 온라인에 뿌릴 홍보 및 광고 컨텐츠를 얻으시기 바랍니다.  내방하시는 고객님들의 리액션을 유심히 보셔야 하며, 기대 이상이라는 피드백을 얻으셔야 됩니다.  대한민국에 횟집은 엄청납니다.  잘되는 곳과 안되는 곳을 찾아 보시기 바랍니다.  어떠한 상권에 계신지를 몰라 상당히 제한적으로만 말씀을 드립니다.  백종원의 골목식당 中  '장사하는 사람들은 숙명적으로 외롭다. 본인이 잘하고 있는 것인지? 잘못하고 있는지? 알려주는 사람이 없기 때문이다.'


4. 자신의 횟집의 장단점을 객관화하는것이 우선입니다.. 단점은 보완하고 장점은 알리고... 그 알리는 방법중 하나가 일명 인터넷마케팅인셈이죠  [ 혹해서 오게 하는 방법은 다른 말로 호갱을 찾는것인데..쉽지 않고 비용이 더 많이 들듯하네요]


5. 별로 도움이 되지 않으시겠지만, 저는 회를 즐기는 편인데요. 보통은 지나가다가 실외에 있는 광고 배너를 보거나, 현수막을 보고 한번 가봐야겠다라는 생각을 하는 편인데요. 제철에 나오는 횟감.. 예를 들면 요맘때쯤엔 석화가 판매시작했다는 것을 알리는 식으로 홍보하시는 것이 더 크게 와닿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요즘엔 포장해서 집에서 드시는 분들도 많으니까 포장할인을 한다거나, 1인 고객을 위한 회 메뉴를 홍보하는 등의 오프라인 홍보가 더 효과가 좋을 것 같습니다. 인스타그램은 한번 방문한 고객이 팔로우할 수 있게 하시고, 그 분들에게 재방문을 유도할 수 있게 운영하시는 것도 방법이 될 것 같습니다.


6. 갈만한 이유가 뭐가 있나요?? 를 먼저 고민하셔야 할듯요..


7. 요새는 회도 배달이 정말 잘 되더라고영 회 배달 전문 사이트도 있고.. 배달 앱에도 배달하는 곳을 많이 접할 수 있는데 회의 퀄리티가 좋으면 리뷰를 통해서 자연스레 입소문도 나고여~ 정말 퀄리티가 마음에 들면 인스타에도 올리곤 합니당 배달 서비스도 한번 고려해보시면 어떨까여?  만약에 배달을 할 여건이 되지 않는다면 매장에 손님이 찾아오게끔 해야하는데 저는 요새 음식점은 인스타그램으로 많이 찾아봐영 지역이나 음식 종류로 검색하고 나오는 검색결과에서 가게 분위기나 음식 퀄리티나 이런걸 참고하고 마음에 들면 네이버로 업체명 찾아서 방문하곤 합니당  손님의 마음으로 쓴 글이니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기를 바래영 힘내세요!!


8. 배달이야기 하신 분 말씀에 공감합니다.  너도나도 다 하는 인스타 보다는 주문 의사가 있어 들어가는 배달 앱을 이용해서  홍보하는게 더 효과가 빠를 것 같습니다. 요즘에 주문 시, 서비스로 뭔가를 더 주는 조건으로 평가 달아달라고 부탁 많이 하는데  그렇게 고객이랑 연결고리를 만들면서 친절하게 서비스하면 좀 나아지지 않을까요 


9. 정말 핵심을 찌르는 말이죠... 내 매장을 고객님이 왜 와야 할까? 이런 화두로 컨텐츠를 만들고 적절한 홍보전략과 융합하여 홍보해보시죠? 그리고 남들이 한다고 꼭 인스타그램을 해야할까요? 우선 내 사업 아이템에 맞는 플랫폼도 생각 해보시는 것도 좋을 거 같습니다. 힘내세요 ㅠㅠ


10. 제생각에 오프라인 장사는 오던 손님을 또 오게 만들어야 합니다.. 한번 온 손님을 또 오게 끔 만드는 생각을 해보세요 ^^ 친절한 서비스, 저렴한 가격, 공짜 저렴한 안주 무료 등등  잠시 조금 손해를 보더라도. 단골 만드는게 먼저인거 같습니다..


11. 저도 회를 좋아하는 1인으로서 부족하지만 제가 생각하는 방안을 말씀드려보고자 합니다.  우선 배달 서비스도 틈새마케팅이라고 생각은 듭니다만 배달서비스 수수료 등도 고려해보셔야 할듯 하고 배달로만 수익을 내기에는 어려움이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결국, 사장님께서 말씀하신 SNS마케팅에 주력해야 하는데 팔로워를 구매하는 경우는 어느정도 소비자가 관심을 가질 때 시너지 효과로 사주시면 모를까 처음부터 팔로워를 구매해봤자 1도 도움이 안된다고 봅니다. 오히려 이제는 소비자가 "아..여기 팔로워 샀구나"란 생각만 들게 할 뿐입니다.   그렇담 인스타마케팅은 어떻게 해야할까요? 제가 생각하는 몇 가지를 조심스럽게 말씀드려봅니다. 저역시 식품마케팅 쪽은 아니라서  단적인 부분만 예로 들어 말씀드리오니 이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먼저 인스타그램 마케팅은 일단 사장님께서 인스타그램을 할 줄 아셔야 합니다. 그리고 #횟집 #서울횟집 등 관련 해시태그등을 검색해서 벤치마킹할 식당이 있는지, 인스타에 자주 노출 되는 곳이 있는지를 찾아서 연구하셔야 합니다.   그다음 벤치마킹할 식당을 찾게 되면 아마 느껴지실 겁니다. 콘텐츠가 좋다는 것입니다. 주인이 찍어 올리든 손님이 찍어 올리든 사진을 찍어 올리는데는 이유가 있습니다.  가장 큰 예가 카페, 펜션, 음식집입니다. 인테리어가 감성적이거나 독특해서 올리는 경우가 첫번째인데 이 경우에는 리모델링을 해야하는 비용이 상당하므로 상세설명은 하지 않고 패쓰하겠습니다.   두번째는 사진을 찍게 만드는 특이함이 있어야 소비자가 관심을 갖게 되고 본인도 찍어서 자기 인스타에 올리면서 입소문이 되는 것입니다. 횟집을 예로들자면 해산물을 여러가지로 가득 담긴 사진이라던지 회가 독특하게 플레이팅 되어 나온다던지 하는 독특한 연출이 필요할듯 합니다.  플레이팅 방법이나 SET 구성들을 고민해보시는것도 좋을 듯합니다.   세번째, 그런 준비가 되어 있어도 손님이 많이 오지 않다보니 입소문이 안난다면 그다음은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 마케팅을 진행합니다. 해당 부분은 첫번째, 두번째가 준비되시고 아이보스에 다시 문의하시면 많은 분들이 마케팅방안을 또 말씀해주실겁니다.   물론 이 세가지 방안이 답은 아닙니다만 제가 마케팅을 하는 입장과 소비자의 입장 두가지 측면을 모두 고려하여 적은 것이라 사장님께 조금이나마 도움 되셨길 바래봅니다.   아, 물론 친절한 서비스, 청결 (인테리어, 화장실, 음식), 합리적인 가격은 기본이라고 생각합니다^^ 번창하시길 기원합니다!


12. 상권이 어디신지는 모르겠으나, 배달가능상권이라면 배달서비스 이용 해보시길 추천합니다. 단, 배달서비스 이용시에는 고객의 만족/불만족을 직관적으로 보게되시기 때문에 멘탈관리도 중요합니다. 또한 배달서비스 이용에 따른 고객과의 소통 방법도 준비하시면 좋겠습니다.  추가로 인스타를 반드시 업장에서 운영할 필요는 없습니다. 구전을 유도할수도 있으며, 이는 간단한 이벤트만으로도 충분히 가능합니다. 원가계산하셔서 제공해도 무리없는 수준으로 상품을 걸고 원하시는 태그로 직접 방문한 인원들이 달 수 있도록 진행해보심이 좋을거라 생각합니다.  음식점 특성상 목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어떤 지리적 이점을 가지고 있는지 모르는 상황에서 섣불리 어떤 마케팅을 해보라고 권유하기가 참으로 조심스럽습니다. 횟집은 일반적으로 크게 두가지 형태라고 보여집니다. 스끼다시 (바른말고운말을 써야하나 편의상)가 화려하냐, 스끼다시가 적거나 혹은 없는 상태에서 회를 싸게 공급하느냐라고 보이는데요, 어떤 형태의 업장이냐에 따라 마케팅 방법은 달라져야 합니다.  정리하자면,  1. 유동인구가 많은 상권이라면 오프라인 중심으로 2. 시내중심상권이라면 온라인을 병행하되 포인트를 잡아서 3. 거주지밀집상권이라면 배달을 4. 입점상권과 운영형태에 맞는 마케팅이 필요  라고 보실 수 있겠습니다. 생각보다 소상공인분들이 요즘 채널이 많이 생겨나면서 누구나 쉽게 마케팅을 할 수 있을거라는 생각을 하시지만, 괜히 일만 벌리고 관리가 안되거나 맞지 않는 방식으로 운영하시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위 보스님들처럼 우리가게에 왜 와야하는지 생각하는것도 물론 필요하겠지만 현재 내 상황에서 필요한 마케팅이 무엇인가를 정확하게 알고 시작하시는것이 좋다고 판단됩니다.  개인적인 의견으로 참고만 바랍니다.


13. 관광객이 많이 찾아오는 지역에서 장사를 하신다면 구글지도쪽 리뷰쪽에 신경 써보셔도 괜찮으실것이라고 생각됩니다.  그리고 최근에 SNS등의 노출방법은 다양한곳에서 진행하고 있어서 그쪽에서 더이상 메리트는 없습니다.  저라면 그쪽을 공략하는것보단 그 지역에 어떤유형의 고객이 많은지부터 파악하고 그에 따라서 마케팅을 진행할것 같습니다.  장사하시는 지역에 공무원들이 많다면 공무원들이 손님을 데리고 올수 있는 메뉴를 만들어서 홍보를 하겠죠.


14. 조심스럽게 한마디 적자면 우리 횟집이 다른 횟집 보다 나은점이 뭐가 있을까? 인테리어, 청결, 가격, 신선도, 양, 밑반찬 종류, 서비스 이 부분을 먼저 신경쓰셔야 될 것 같아요 소비자 입장에서 "이 가게 망하겠다" 싶은 가게들은 불청결하거나 불친절하거나, 양은 적은데 만족도도 높지 않고 가격만 비싸거나 등등의 문제들이 있습니다. 이 부분을 해결한 뒤 말씀하신 마케팅을 하시면 적은 비용으로도 큰 효과를 보실 수 있으실 것 같습니다.


15. 그냥 회를 좋아해서 회를 먹는 분들보다 회랑 같이 술을 드실려는 분들이 대부분일거에요. 회랑 같이 술을 드시는 분들 중  회사에 불만 많거나 기분이 좋지 않거나 직장동료와 회사얘기 하러 오시는분들 많으시겠쬬? 회사 욕하는 보드를 하나 만드셔서 벽에 붙여 놓을 수 있게 해주세요.  예를들면 XX 광고사업부 XX과장 진짜 개또라이년아 그렇게 살지마~라고 적어두는거죠.  그리고 다음 회식때 하하하 웃으면서 그 과장도 델고 거기가는거죠  사장님이 할건 이렇게 메모해주시는 분들께 서비스 하나씩 힘내라면서 드리시고 그분들 욕써놓은걸 인스타에 사진찍어 올리세요  요거 한 세달만 해보시겠어요?

창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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