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2019년 한국의 온라인 비지니스 트렌드는?

2019.08.14 22:10

비콘미디아

조회수 3,297

댓글 0

취직하고 결혼하고 아이를 양육하고 자식에게 부양을 받는 시대는 이미 저문지 오래이고, 국내 경기가 좋지 않다, 장기적인 불황이다는 말이 가슴에 와닿는 시대입니다. 최근 들어서는 1인 창업으로 1인 콘텐츠를 다루는 시장이 급성장해서 초등학생부터 나이가 많은 실버세대까지 진출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불안한 #고용시장과 수시로 찾아오는 글로벌 금융위기와 믿을 수 없는 부동산 가격 등에서 여유로운 노년은 고사하고 평균수명까지 늘어났으니 더 이상 1인 기업, 창업에 관심을 쏟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

1인 창업이란 어떤 개념일까요? 1인 창업은 예전의 프리랜서의 개념과는 조금 다릅니다. 급변하는 시장 환경 속에서 스스로 살아남을 수 있느냐가 관건으로 정부에서도 1인 창조기업을 육성하고 다양한 형태로 지원하고 있죠.

보통 손쉽게 1인 창업이나 소자본창업을 생각하면 식당 같은 생계형 창업을 생각하기도 하지만 이런 업종은 재고와 자본의 리스크를 크게 안고 시작하는 것이기에 시작하는 단계 어서 추천할만한 업종은 아닐 것입니다.

인터넷과 온라인에 익숙한 요즘은 창업아이템으로 무점포 창업이나 온라인 쇼핑몰, 오픈마켓 같은 인터넷 비즈니스를 바탕으로 창업을 하고자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아무래도 시간과 자본이라는 리스크가 적고 직장과 병행할 수 있기 때문에 선호하는데, 온라인 비즈니스로 1인 창업을 염두에 두고 계시다면 아래 사항을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온라인 비지니스 모델

첫째. 창업아이템은 큰 파이를 찾아라.

최근 자료에 의하면 전 세계적으로 해외 직구나 해외 역직구가 증가하는 추세라고 합니다. 주변에서도 질 좋은 상품을 아마존 배대지를 이용하거나 아마존 재팬, 직구 등을 통해 구매하는 것을 손쉽게 볼 수 있습니다. 이런 상품들의 장점은 SNS를 통해 실제 후기들을 접하기 쉽다는 것이죠. 그만큼 해외에서도 국내에서도 해외 직구가 활발하고 시장이 아주 크고 앞으로도 성장 가능성이 있죠. 자신만의 아이템을 잘 찾는다면 레드오션이냐 블루오션이냐가 중요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레드오션이라도 그 시장이 큰 시장이고, 내가 틈새 아이템을 찾아낸다면 먹을 수 있는 파이도 커지죠.

아마존 FBA를 활용해서 창업을 하는 것도 좋은 예가 됩니다.

직장을 다니는 J 씨는 퇴근 후 매일 2시간, 주말에는 5~6시간 정도 투자해서 작년 총 수익 8,000만 원 정도의 판매액을 달성했습니다. 아마존 FBA를 활용해서 얻은 수익이죠. 이 분의 경우에는 구글 SEO, 리스팅 SEO 등 활용해 온라인 마케팅을 잘 활용한 케이스로 온라인 마케팅을 비롯해 소비 트렌드에 대해 공부를 소홀히 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이렇게 아마존 FBA 시스템을 이용해 한 달에 100만 원 이상 수익을 내는 성공사례들이 줄을 잇고 있습니다.

국내에는 아마존 FBA에 관한 교육이 많으니 자신에게 맞는 곳을 활용하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아마존 FBA(Fulfilment by Amazon)란 “아마존이 고객 주문 건에 대한 전반적인 업무를 대행해주는 것을 말합니다.

아마존 FBA창고

두 번째. 리스크가 적은 아이템으로 비용을 줄여라.

아무리 큰 시장이라도 자신이 감당할 수 없는 리스크라면 오히려 시작을 하지 않는 것만 못합니다. 현재 우리나라 온라인 마켓이나 쇼핑몰, 오픈마켓 등의 셀러들에게 가장 큰 리스크라고 하면 재고와 지출에 따른 비용일 것입니다. 익숙지 않은 온라인 마켓들의 시스템을 적응하는 것도 어려운데 재고, 택배, 상품 아웃소싱 등 신경 써야 할 것들이 한두 개가 아니죠. 철저한 준비가 없다면 시간과 돈, 체력, 정신까지 모두 고갈될 수 있기 때문에 충분한 시장조사와 소비 트렌드를 반영해 재고가 없어도 가능한 아이템을 선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세 번째로 1인 창업 지원 시스템을 활용해라.

창업은 하고 싶은데 아이템이 떠오르지 않거나 아이템은 있는데 자금이 넉넉지 않다면 외부 전문가나 지원 시스템을 활용하는 게 좋습니다.

외부 전문가를 통해 아이템에 대한 방향, 현재 시장의 트렌드, 사업화 계획 등에 대해 컨설팅을 받아 리스크를 최대한 줄이고, 자금은 기술보증기금이나 신용보증기금 등 창업과 관련된 대출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여러 가지 지원 사업 중 정부 지원인 ‘창업 맞춤형 지원 사업’등도 활용이 가능합니다. 특히 중소기업청 사이트의 ‘알림 소식’과 ‘지원정책’은 수시로 살펴보는 게 좋습니다. 이곳에서는 관련 사업에 대한 공지와 소상공인, 판로, 수출, 창업, 벤처, 컨설팅 등을 쉽게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여러모로 도움이 됩니다.

우리는 미래가 불안한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현재 가장 좋은 투자라면 자신의 미래가치를 높여 불안한 미래에 조금이라도 빨리 대응하는 것이 가장 현명한 투자가 될 것입니다. 처음부터 잘 알고 시작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자신만의 사업을 계획하고 실행해 보시길 바랍니다.

“내가 사는 인생 중 오늘이 가장 젊은 날이다”

쇼핑몰운영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무행님 외 3명이 좋아합니다.

목록글쓰기
댓글 0

아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비콘미디아님의 게시글에 첫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