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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디자인, 개발팀원과 효과적으로 협업하려면..

2019.08.01 15:19

onelove

조회수 5,750

댓글 10

안녕하세요. 저도 현재 마케팅 팀을 이끌고 있지만 

캠폐인 단위를 하나하거나 조직 내 마케팅 팀에서 일하다보면 여러 부서들과 협업을 할 수 밖에 없죠.

이 지점에서 항상 부딪히는 영역이 서로 다른 부서간에 어떻게 협업을 해야하는 가에 대한 부분인것 같아요.

문화도 다르고 말하는 방식도 다르고, 결정적으로 서로 사용하는 툴도 다르죠. 개발팀은 지라, 디자인은 재플린, 마케팅은 트렐도, 메신저 등 서로 사용하는 툴도 다르다 보니 데이터도 분산되고 히스토리 관리도 안되고요.

그래서 여러 툴들을 사용해 봤는데 현재 3가지 정도의 협업툴을 발견할 수 있었어요. 


하나는 Quip이라는 서비스고, 나머지는 Notion, 마지막은 Collabee 라는 협업툴이에여.


Quip은 마케팅 프로젝트, 캠폐인 별로 필요한 템플릿을 다 제공하고 있어서 편해요. 그런데 영어로 되어 있어서 어떤 부분들은 템플릿이 도움이 안되기도 해요. https://quip.com/intl/ko/landing/marketing-use-case


Notion은 요즘 개인적으로 많이들 사용하시는데, 에버노트와 위키를 합쳐놓은 서비스에 자유도가

상당히 높아서 레퍼런스나 일정 관리를 소규모로하기 되게 좋은 서비스 같아요. 그런데 자유도가 높다보니 처음 보시는 분들은 사용하기 좀 어렵고, 팀의 규모가 조금만 커지면 전체 일정 관리를 하는건 쉽지 않더라고요.


collabee는 국내 서비스 인데, Notion이랑 비슷한데 추가적으로 할 일이나 이슈별 진행상황의 트래킹이 더 편한 부분이 있더군요. 찾아보니 함샤우트 같은  PR 에이젼시에서도 사용하는 것 같네요. 

https://blog.naver.com/collabee/221549623072


각각의 직무마다 적합한 툴들이 있을 텐데, 일단 마케팅이나 피알 처럼 프로젝트 단위로 여러 부서가 같이 활용하기에는  Notion, Collabee, Quip이 요즘 많이 주목 받고 있는 것 같아서 공유차 몇글자 적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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