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제가 생각하는 쿠팡 로켓배송 입점의 득과 실

2019.04.15 11:26

이친팀장

조회수 24,113

댓글 8

안녕하세요!

2012년 제조회사에 입사해서 온라인 유통 및 마케팅 8년차 "온마"라고 합니다.


다들 쿠팡 로켓배송 진행하고 계시나요?

사실 쿠팡 로켓배송쪽에 입점을 하면 매출이 잘나와서 많은 분들이 입점을 하고 계실겁니다.

저희도 저희 상품군중에서 일부 상품만 입고를 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현재 잘 나가고 있는 다른상품은 일부로 로켓배송을 입점을 하고 있진 않은 상태에요.


저희가 쿠팡 로켓배송을 약 2년정도 진행하면서 느낀 득과 실에 대해서 말씀드려볼려구요.

로켓배송 입점의 장점이라고 하면 뭐니뭐니 해도 매출이죠. 로켓배송으로 입점을 하면 쿠팡 아이템마켓(오픈마켓)으로 판매를 할때보다 매출은 무조건 오른다고 생각을 합니다. 동일한 상품을 누가 늦게 받고 싶어할까요? 요새는 쿠팡이 로켓와우 서비스를 시작해서 가능한 지역은 저녁에 주문하면 다음날 아침 7시전에 배달을 해주는 서비스까지 하고 있는데요. 로켓배송에 입점을 하면 매출이 늘어난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제가 생각하는 로켓배송의 단점은,

우선 로켓배송 제품은 각 온라인몰의 같은 상품 가격을 매칭시켜 최저가를 가져와서 판매를 합니다. 가격낮게 판매해서 많이 판매하면 더 좋은것 아니냐구요?


예를 들어들이면 1만원짜리 상품을 저희가 공급가 8천원에 공급을 하고 있다고 가정해보죠. 그런데 저희가 다른몰에서 행사할일이 있어서 행사를 할인가 7800원에 행사를 합니다. 그러면 로켓배송에서는 그 7800원의 가격을 매칭시켜 7800원에 쿠팡에서 판매를 하죠. 이러면 쿠팡입장에서는 역마진입니다. 이렇게 쿠팡에서 역마진을 보면서 팔아주면 저희야 완전 쌩큐지만, 쿠팡이 바보가 아닌이상 이걸 그냥둘리 없습니다. MD를 통해 저희에게 연락이 오죠. 이 상품 가격최저가 잡아주던가, 공급가를 8천원이 아닌 7천원 정도로 내려줄 수 없냐는 요청을 합니다. 그렇게 하지않고 버티고 있으면 쿠팡 자체적으로 강제적으로 발주중단을 하죠.(저희는 그러지 않았지만, 다른 업체의 얘기를 들어서 알고 있습니다.)


그렇다보니, 쿠팡 로켓배송에 입점해 있는 제품은 다른 몰에서 행사를 하기 힘든 단점이 있습니다. 저희가 쿠팡에서 많이 판매하는건 좋지만, 다른몰들에서도 저희 제품들을 팔아야 하잖아요? 리스크 관리를 위해 계란을 여러바구니에 담으랬다고, 사실 다른몰에서도 판매를 해야합니다. 쿠팡이 요새 가장 잘나가는 온라인몰이긴 하지만 어떤상황이 어떻게 벌어질지 저희는 예측할 수 없는 영역이니깐요.


그래서 저희는 잘나가는 상품중에 몇가지는 현재 로켓배송 입점 제안을 3차례 정도 받았지만 입점을 하고 있지 않은상황입니다. 다른몰들 행사도 간간히 진행하고 구매량과 상품평을 쌓으면서 다른몰에서도 판매를 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 놓기 위해서요.


저희는 저희만 판매하는 저희 브랜드제품을 판매하기때문에 벌어지는 일이고, 여러판매자가 같이 판매하는 상품이라면 로켓배송을 입점하는게 유리할 것 같네요. 사실 전 여러판매가가 같이 판매하는 상품은 판매해본적이 없기때문에 경험해보질 못해서 예측만 그리할 뿐입니다.


로켓배송 입점시 수수료는 협의하기에 따라 15%~30%정도 입니다. 여기서 당연히 수수료는 낮으면 좋다고 생각하는분들이 계시겠지만, 확실한것은 아니지만 저는 추측컨데 쿠팡에서 마진이 좋은 상품을 노출에서 밀어주고 있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검색시 노출이 더 잘 되게 하는거죠. 즉 쿠팡 검색로직에서 마진이 좋은 상품은 가점을 주는 형태로요.

그래서 제 생각은 쿠팡 로켓배송 수수료를 낮게들어가는것이 결코 좋은것만은 아니다라는 것입니다.

이 부분은 저의 주관적인 추측 및 생각이라서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온라인 마케팅을 한지 8년이나 됐지만, 아직도 이분야는 어렵네요. 지속적으로 몰들마다 메인구좌들이 바뀌기도 하고 로직도 바뀌는 부분들도 있구요.


다들 월요일 아침이라 힘드실텐데, 힘내시고 활기찬 하루 보내세요!

이상 "온마"였습니다.

쇼핑몰운영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빅boss님 외 20명이 좋아합니다.

목록글쓰기
댓글 8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