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일본 On-line business 시 참조 할 배송과 결제 시스템 이해

2019.03.04 14:44

너른세상으로

조회수 2,569

댓글 0

日本진출을 위한 참고 자료입니다.

우선, 日本 內 on-line  사업 시, 참조하셔야 할 택배 방법 결제수단 에 대해서 간략하게 기술해보겠습니다.


 * 택배 배송방법에 따른 분류

  ① もとばらい[元払(い)]:모토바라이 - 보내는 사람이 배송료 지불

  ② ちゃくばらい[着払い]:챠크바라이 - 받는 사람이 배송료 지불

  ③ メール便 : 매루빙(메일빙) - 받는 사람의 우체통에 넣는 방식(우편 택배형식)

  ④ 代金引換 : 다이비끼 - 택배가격과 물품대금 대리징수 수수료를 택배원(물류회사)에게 지불 방식 

등이 있습니다.

    모토바라이와 차크바라이는 우리나라에서도 쓰고 있지만, 메일빙과 다이비끼는 조금 생소한 택배 배송방식입니다.

메일빙은 고객의 우편함에 넣는 방식으로, size에 대한 제한이 있고,  다이비끼는 배송서비스에 결제서비스가 결합된 방식입니다. 


 * 대금 지불 방식에 따른 분류

  ① 신용카드

  ② 은행송금

  ③ 편의점 결제

  ④ 우체국 송금

  ⑤ 인터넷뱅킹

  ⑥ 다이비끼 등이 있습니다.  이외에도 포인트/쿠폰 등이 있습니다.

   

일본의 경우, 신규 몰이나 site에 대한 일반 고객들의 경계심이 생각보다 높습니다. 


rakuten이 초기부터 승승가도를 달릴 수 있었던 point가 여기에 있다고 합니다. 

개인입점(C2C)이 아닌 기업체(B2C)입점과 더불어서, 워낙 까다로운 입점절차를

거쳐 등록된 업체여서, 입점 사이트 및 브랜드 상품을 어느정도 고객이 믿을 수 있었다고 합니다..

(초창기에...  물론, 지금도 입점은 까다롭습니다)


Qoo10의 경우, 사전 입금제를 원칙으로 해서 사입 배송에 크게 무리가 없었지만,

타채널 및 일본의 경우 의외로 '다이비끼'에 의한 결제비중이 생각보다 높습니다. 이러한 '다이비끼'를 결제방식에서 제외해서 하는 업체도 있지만, 사업초창기에 생소한 몰에서 검증되지 않은 브랜드의 제품을 선뜻 구매하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의심합니다. 다이비끼를 안한다는 것은 제품에 자신이 없거나 뭔가 떳떳하지 않은 회사인가하고 생각 할 수도 있습니다.

(저가품의 경우에도, 일본인은 꼼꼼히 봅니다. 그리고 만족 시 브랜드 및 site 충성도가 생각보다 높습니다)

 

 무엇보다 고객입장에서,  다이비끼는 많은 장점이 있습니다.

 - 선배송 후결제 방식이므로  신속배송이 이루어진다.

 - 상품을 확인하고 결제하는 방식이므로 (제품 상이 - size, color, 품질이상 등을  바로 확인하고 결제 진행하므로) 상품이 정확하다.

 - 취소로 인한 고객 손해가 없다는 점.

   * 일본에선, 선 송금후, 공급처(배송사)의 재고 문제등의 사유로 고객에게 상품대금을 환불 할시에도, 고객에게서 은행수수료를 공제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 신규 site, 고가품, 파손우려상품 등 구매 시 안심(제품을 확인하므로) 구매가 가능하다는 점.


  반대로,  공급자입장에선  리스크가 높아집니다. 

더구나, 국내에서 일본택배사(야마토 or SGH)이용해서, 고객에게 배송 할 경우,  

만약, 고객이 수령을  취소하면,  반송료가 높아서 간혹 물품대금보다 왕복 배송료가 더 높은 경우도 발생합니다.  

(고가품의 경우, 브랜드 인지도가 있는 제품의 경우에는 제외하는것도 방법이 됩니다)


국내에서 일본 온라인 비지니스 사업형태를 구상하고 계시면, 상기의 배송 및 결제 방식에 대한

충분한 검토 후 진행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개인적 사견과 경험을 전재로 쓴 글입니다.  상이한 부분이나 변경된 부분은 댓글로 달아주세요..^^)

쇼핑몰운영
목록글쓰기
댓글 0

아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너른세상으로님의 게시글에 첫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