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SW][페북입문1/4단원] 페이스북 광고 시스템에 대한 원리와 설명 [캠페인,광고세트의 이해]

2019.11.29 20:02

상원1

조회수 14,050

댓글 52

이 시리즈 글에는 일종의 노가다와 / 열정 / 의지 없는 사람은 안 읽으면 좋겠습니다


애초에 어떤 캠페인을 쓰니 , 타겟을 무엇을 쓰니 , 광고컨텐츠는 어떻게 만드니


페이스북 광고관리가 어려우신가요 .


일단 이걸 알아야 다음 글에서 광고관리나 컨텐츠 관해  어떻게 하는지를 설명 해 드릴수 있습니다 


개념 파악이라고 생각하고 넘어가면 좋겠습니다


요즘 굉장히 많은 질문을 받고 있습니다 . 이런질문을 굉장히 많이 받아서 쓰는 글이기도 합니다


1.페이스북 광고 시스템에 대한 원리와 설명(캠페인,광고세트)
2.컨텐츠는 어떻게 실험 해야 하고 어떻게 기획하고 만들어야 할까

3.페이스북 실전 광고 관리법
4. 분석은 어떻게 해야하는걸까


4단원으로 진행 할겁니다 . 이 4단원쓰고나서 생각나는대로 쓰겠습니다


이것은 첫번째 1.페이스북 광고 시스템에 대한 원리와 설명(캠페인,광고세트) 입니다


페이스북은 보통 캠페인 > 광고세트 >  광고로 구성 되어 있습니다.


몇번 말한거 같은데 요약하면


캠페인은 > 어떤 행동을 하는 사람들에게

광고세트는  > 어느 누구에게 어디에 얼마나

광고는 > 어떤소재를 광고 할 것인가 로 나누어 집니다


이 글은 캠페인과 광고세트에 관한 지식이고 광고컨텐츠 부분은 따로 다루겠습니다


1. 캠페인


말 그대로 어떤 행동을 하는 사람에게라는 원리로 이해하면 됩니다

페이스북에는 보통 어떠한 행동유형을 가진 사람들이 분포합니다.


1. 조회하는 사람

2. 참여하는 사람

3. 클릭하는 사람

4. 구매하는 사람


이정도의 모수로 나누어 지는데 보통 조회>참여>클릭>구매 하는 사람 순서대로 많습니다 .

그걸 조금 세부적으로 나누어 어떤 행동을 자주하는가로 비추었을때


동영상조회 = 조회하는사람 

참여 = 참여(좋아요,공유,댓글 등)하는사람

트래픽 = 클릭하는사람

전환 = 전환하는사람으로 인식하면 됩니다


생각을 조금만 해본다면 전환하는사람은 상대적으로 조회하는 사람보다 많지 않으니 페이스북이 이 귀한 모수를 값싸게 주지는 않겠죠 그래도 상대적으로 전환캠페인이 CPM이 다른 캠페인보다는 비쌉니다.


클릭하는사람집단을 나눈 트래픽도 상대적으로는 도달이나 참여 동영상조회보다는 비싸게 유지합니다.


어떤 느낌인지 감 오시나요 ? 일종의 어떠한 행동을 하는 사람들을 모아논게 캠페인 입니다


다 같은 사람이라도 전환을 자주하는 사람 과 일종의 조회를 하는 사람의 차이는 굉장히 큽니다

페이스북은 우리광고만 하고있는게 아니라 일종의 다른 광고주들의 모수를 다 모으고 있습니다

그걸 기반으로 이 캠페인이라는 집단을 만든거 같습니다.


하나 알려드리면 지금 현 페이스북의 MAU는 1100만 , 인스타그램의 MAU는 1700만이라고 합니다 근데 사실 이건 못 믿겠습니다 전 지금 광고의 운영을 소액부터 고액까지 상당히 많은 광고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전환기준 달에 달 기준 1억5천정도를 써봤을때 지금 현 활동자(도달)는 많아야 450만정도 웃긴건 이 450만도 아티클과 인스트림이 다 포함된 기준이고 페이스북에는 약 120만 , 인스타는 약 170만정도로 뿌려지는걸 확인했습니다 여기서 트래픽과 참여 도달같은걸 같이 사용해서 운영할때 도달이 오르긴 하더라구요 . 

이걸 확인 했을때 페북은 타겟장사를 한다라고 보면 될거같습니다


2.광고세트


네 일종의 타겟팅을 할 수 있는 광고세트 부분입니다.

이것의 개념은 어느 누구에게 (타겟) 얼마나(예산) 어디에(노출위치) 입니다


[타겟]

자 일단 하나 알고 넘어갑시다


타겟을 넓게 해야하는지 , 타겟을 좁게 해야하는지에 대한것에 대한 장점만 설명하겠습니다

(단점이야 어짜피 반대로 보니까 생략하겠습니다)


타겟을 넓게 하는거에 대한 장점

노출당비용이 값 싸다 → 금액대비 많은사람들한테 노출된다 

네 이게 끝입니다 . CPM은 보통 활성화정도에 따라서 나타나는데

약 2만원 나오는 광고계정도 있고 , 3천원나오는 광고계정도 있습니다


타겟을 좁게 하는거에 대한 장점

최대한 우리가 원하는 타겟에 뿌려 줄 수있다

이게 끝입니다 . 페이스북은 광고를 게재할때 사람마다의 다른 관심사나 행동을 기반으로 

광고를 뿌려주는데 최대한 그거와 비슷한사람에 뿌려준다고 이론적으로 설명되어있습니다


그럼 상원님은 뭐를 추천하나요?

나이랑 성별만 나누십쇼 그리고 넓게 몇백만 모수 나오게 ... 그게끝입니다

전환으로 한다면 어짜피 같은 사람이고 똑같은 사람인데 애초에 적어지고 있는 타겟을 줄이지 말고

전환 사람 하는 사람들이니 컨텐츠를 많은사람에게 많이 보여주어야 합니다.


솔직히 광고세트는 이거만 설명해도 끝나는데 조금 더 적는다면


[노출위치]

4년전만 하더라도 페북은 피드랑 오른쪽 상단뿐에 없는 아주 클린한 노출위치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 이름은 뉴스피드(피드) 이 노출위치 는 굉장히 좋은 페이스북/인스타에 절대적인 광고 노출 위치입니다

소위 말하면 페북광고가 꿀인 시절이죠 그땐 이 광고 노출 위치만 가지고있던

페북/인스타에 여러광고주들이 물 밀려오듯이 들어 옵니다


일단 한탄 한번 하고 팩폭함 하겠습니다 후 .....


광고 수요는 많아지는데 공급은 없으니 페북은 시도를합니다

그리고 거지같은 노출위치가 만들어졌습니다 아티클과 / 인스트림 / 오디언스 / 메신저 / 스토리


10대 기반이라면 그나마 쓸만한 메신저나 , 인스타를 자주하고 사람 소통을 자주하는사람은 스토리는그나마 쓸만한데


아티클 / 인스트림 / 오디언스는 수요를 억지적으로 맞춘 노출 위치입니다 .


아티클 = 모바일 중간중간에 나오는 뉴스 사이에 끼인 노출위치 (ex 인사이트 들어가보면 사이에 광고보입니다)

인스트림 = 컨텐츠 중간중간에 나오는 무조건 봐야만하는 5초 15초 광고

오디언스 = 페북이랑 제휴 맺은 앱이나 사이트 사이에 끼인 광고


이 노출위치들은 직접전환에 아무런 쓸때 없는 요소 소위말하면 배너광고 입니다

그래서 이거 쓰실꺼면 제 생각엔 구글 gdn이나 유튜브광고쓰시는게 ... 좋을거 같습니다


그래서 기승전 피드에 많이 뿌려라 이 말 입니다


그리고 참여나 동영상조회 자동으로 돌려놓으면 다 인스트림이나 아티클에 가버려서 잘 확인 해보시길 희망합니다

여러분들이 돈을 헛으로 날리는건 제가 절대 못봅니다


[예산]

예산은 아시겠죠

여기서 설명드릴건 총예산이랑 / 일예산입니다만

그냥 기능과 뭐를 추천하는지만 간단하게 적겠습니다


1.기능

1. 일예산과 다르게 총예산은 어느 날짜 몇 시에 뿌릴수 있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2. 총예산이 일예산보단 똑똑하게 움직입니다 머신러닝이 좀 더 그 가격내에 효율을 내야해서 그런거 같습니다(확실한거아니지만 같은 컨텐츠에서 성과가 좋게 나온적이 많음)


2.팁

1. 저는 총예산을 이렇게 사용합니다 총예산은 내가 마케팅 예산을 만약 300을 받으면 약 300을가지고 소구10개 만들어서 30씩 10세트를 만들어서 뿌려 어느 소구가 좋은지 실험하기에 좋습니다

2. 일 예산은 10세트 뿌린곳에서 좀 잘 나오는 소구를 디벨롭시켜서 계속 유지하기에 좋습니다


ps

모르는거 있음 질문주세요 .

이번글은 좀 페북 광고의 개념과 제 실무지식을 바탕으로 설명한거라 약간 루즈할 수도 있습니다

대행문의가 굉장히 많이옵니다 감사합니다 ㅋㅋ 하지만 저는 대행을 하려고 이 글을 올리는게 아닙니다

그냥 여러분들 돈 헛으로 쓰지말라고 제 아는 지식 내에서 공유드리는거지 무작정 대행같은게 아니더라도 제가 아는부분에 있어선 여러분들과 같이 고민하고 공유하겠습니다.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아그리고 좋아요 좀 눌러주세용 좋아요 먹고삽니다

좋아요는 더 좋은 글을 쓸 수 있는 기반임다ㅎ

페이스북
목록글쓰기
댓글 52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