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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범한 마케터의 전화받는 업종 광고 운영 노하우

2019.09.18 15:17

상자속엔

조회수 5,268

댓글 17

안녕하세요 아주 오랫만에 아이보스에 놀러왔습니다. 그동안 광고 관리 하는게 버거워서 딴거 할 시간적 여유가 나질 않았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어떤 한 중고차사이트를 9개월 동안 운영해 드리고 현재 DB단가가 3배정도 낮아지고 만족도가 커서 어느정도 공개할 수 있는 범위내에서 관련된 과정을 공유해 드리고자 합니다. 참고로 저는 2012년 9월20일부터 중고차업종 광고를 관리하기 시작했습니다.


처음 이 광고주가 저를 어렵게 찾아 온것이 저에겐 행운이였습니다. 기존 담당자가 네이버만 광고 해주는것과 캠핑카 관련 키워드로 광고비중이 높은것에 불만이있던 차에 더이상 효율이 좋아지지 않아서 다른 대행사를 알아보려고 맘먹었을때 옆 사무실에 친한 대표가 광고주 사무실에 놀러와서 이런 저런 얘기를 나누던중 본인의 담당자는 여러가지 매체를 믹스해서 광고 효율을 올려준다고 자랑식으로 얘기했는데 서로 친한지라 조심스럽게 그 담당자가 어떤 대행사 소속인지만 알려달라고 해서 어렵게 연결연결해서 저를 찾아서 전화를 했고, 전화한 당일 바로 내방하셔서 얘기를 나눠 보시고 광고를 바로 맡겨주셨습니다.


저도 마침 담당하는 업체가 줄어 여유가 있던터라 타이밍이 잘 맞았다고 생각됩니다.

전화 받는 업종에서 중요하게 보는것은 DB단가가 얼마나 나오느냐 입니다. 당연한 얘기겠지만 광고비를 똑같이 써서 전화만 더 많이 온다면 장땡입니다. 질은 그 다음 문제고요  


중고차 업종 광고관리의 장점은 어느정도 분석할수 있는 요소가 많다는 것입니다.
070이나 050 인터넷 가상 전화를 사용하기 때문에 언제 전화가 왔는지 정확하게 체크를 할수 있으며, 접속자로그 같은 분석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100%는 아니지만 
어떤 키워드로 전화를 받았는지 많이 간추려 집니다.
18년 12월 처음 왔을때 기존 담당자가 관리했을때의 광고이력입니다.



처음 왔을때는 상담 신청으로 들어온 전환만으로 체크한 전환당비용은 23만원 대 였습니다. 일단 전화통화가 3분의2이상 많다손 치더라도 효율이 나쁜편이여서 효율부터 높일 계획으로
 쓸데 없는 키워드는 다 오프했습니다. 예를들면 rc카, 구급차매매, 25인승 버스대절, 등 연관으로 마구잡이 식으로 넣었던 키워드 중에 우리사이트에 필요없는 키워드들은 서치를 통해 다 off로 바꾸던가 삭제했습니다.


그것만으로 다음달 결과가 좋게 나오기 시작했습니다.
아래는 19년 1월에 광고 이력입니다.

 
다음에 한일은 전환이 단 1건도 없고 광고비는 많이 나가는 키워드의 입찰가를 확확 낮추어 주었습니다. 그리고 전환이 많거나 전환당비용이 낮은 키워드들의 순위를 하나하나 눈으로 순위를 확인해 가면서 최적화 시켰습니다. 최적화라고 하면 통검에서 가장 입찰가 대비 눈에 띄는 자리로 옮긴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 결과 19년02월 이력은 아래와 같습니다.


이제까지는 광고비를 절감하는 전략만 계속 집중했다면, 이제는 줄어든 광고비를 메이크업하고 전환수도 올려야 하므로, 잘나오는 키워드의 연관이나 비슷한 성향의 키워드를 추가하는 작업을 했습니다. 이건 사실 시간이 많이 걸리는 작업이므로 메인키워드일시 단기간에 효과가 확 좋아질 수 있으나, 세부키워드들의 추가를 위주로 해야하는 상황이라면 장기적으로 보셔야합니다.

그 결과 19년03월~04월 이력은 아래와 같습니다.


3월에는 전환단가만 낮아졌다고 생각될 지라도 4월에는 확실히 광고비도 늘고 전환수도 늘었습니다. 12월 전에 운영되던것과 같이 비교하면 광고비는 동일한데 전환수가 좋아지니 덩달아 전환당비용이 2배까진 아니더라도 많이 낮아진걸 확인 하실 수 있죠 ㅎㅎ

광고주는 당연히 이상황에선 딜러도 더 받았고 광고비를 더 받았으니 동승해서 광고를 더 늘려 집행 할 수 있었습니다. 여기서는 입찰가중치를 늘려서 광고를 해서 광고비만 더 늘고 전환당비용은 낮아지진 않았습니다. 사실 순위가 올라가면 전환수는 많아지나 전환당비용은 높아지면 높아지지 더 낮아지긴 힘들죠. 

아래는 19년 5월 광고이력 입니다.


여기서 저는 이 이상 DB단가를 눈에띄게 더 낮출 방법은 없다고 판단했습니다 이미 최적화가 된 상황에서 이보다 더 낮은 DB단가를 원하시는 광고주에게 기존 믹스 제안을 해서 조금씩 돌리던 다른 매체의 광고의 비중을 높여보자고 제안을 합니다. 당연히 결과적으로 네이버는 광고비를 줄여서 다른 광고로 돌렸고 그 결과 네이버 검색광고는 최적화된 키워드만 이용해서 효율 최적화시켰습니다 아래 19년06월 이력에서 전환당 비용을 보시면 가장 낮은 수치 114,521원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현재 이 사이트의 DB단가 2~3만원대 입니다. 물론 최근 시장이 움추려든 시점에서 못믿으실 만한 단가이나 유독 이 사이트가 잘 나오는 편입니다. 제가 잘관리해서 그렇습니다. 라기보다는 운도 어느정도 좋았다고 생각됩니다.


이런 방법으로 효율을 올리는 방법은 비단 중고차 업종이 아니고 모든 업종에서 적용해 볼만한 기본적인 전략입니다. 그러기 위해서 분석을 하는 방법에 대한 연구를 더 집중해 보신다면 충분히 더 나은 효율을 얻으실 수 있을 겁니다.

-추가 내용-
키워드를 뭘쓸지는 써보고 수치가 나쁘면 안쓰고 좋으면 쓰세요~ 그게 정답입니다~
로그분석은 꼭 쓰세요~ 네이버 프리미엄로그분석은 필수고 이외 유료프로그램도 광고비를 많이 쓰신다면 필수로 쓰셔야합니다. 그게 돈아끼는거지 돈을 더 쓰는게 아닙니다. 
여기서 궁금해 하실게 먼지 잘압니다. "어떤 매체를 어떻게 믹스하고 있나요?" 물어보실텐데 이건 오픈해드리긴 어렵습니다. 다년간 경험으로 최적화 시켜놓은 상황에서 제 광고주의 효율을 낮추는 것을 원치 않습니다. 다만 네이버 같이 이미 심각하게 경쟁이 되는 곳에 집중하는 것이 방법은 아니라는 얘기는 드리고 싶습니다. 네이버 입장에서는 이글을 싫어하겠지만 결과적으로는 너무 심각한 경쟁이 장기적으로 결코 네이버에게 플러스 되진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 마지막 내용은 사실 저만의 생각일 수 있습니다... 여지껏 검색광고의 cpc단가가 올라가도 광고를 울며 겨자먹기로 하는 업체들은 광고를 끊진 않을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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