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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마케팅 트렌드 - 대세는 VIDEO 마케팅

2019.07.19 15:41

BS微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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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회수 8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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링크드인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19년 마케팅 트렌드는 

VIDEO, AI, BIG DATA, COMM으로 나눌수가 있습니다.

공감하시는지요?


중국 마케팅 역시 같은 맥락으로 진행 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 오늘은 여러분께 VIDEO마케팅 중 Short Clip 마케팅에 대해서 이야기 드리고자 합니다.


现중국에서 가장 热한 마케팅채널인 短视频(Short Clip)은 약 127개의 APP가 존재 합니다.

127개요 ㅋㅋ 정말 중국스러운 수치...


그중에서 랭킹1~5위까지 만 1억 명 이상의 MAUs를 보유하고 잇는 채널입니다.



1 抖音(도우인 / 한국 - TickTok) 4억

2 快手(콰이쇼우 / 한국 - 콰이) 3억

3 西瓜视频(시과스핀 / 한국(없음) 1.7억

4 火山小视频(훠산샤오스핀 / 한국(없음) 1.6억

5 百度好看视频(바이두하오칸스핀 / 한국(없음) 1억


재미 있는건 이중에서 도우인, 시과스핀(수박영상), 훠산샤오스핀(화산작은영상)은 다 같은 회사 입니다. 今日头条라는 오늘의헤드라인 뉴스 전문APP 입니다.

실제 중국에서의 쇼트클립시장은 今日头条가 지배한다고 봐도 무방하겠네요;;


이들중 여러분들이 한번이라도 들어봤을 채널은 가장 유명한 도우인 - (한국/틱톡)일겁니다.

한국에서도 틱톡열풍이 어마어마 하게 불고 있는것으로 아는데요 제가 중국에 있다보니 사실 그 체감은 잘 모르겟습니다.^^; 

엄청 많은 채널이있지만, 가장 유명한 두가지 도우인과 콰이쇼우를 비교해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두 채널은 크게 开心玩具(오락도구) vs 社交工具(소셜도구)로 나눠지고 있습니다.


도우인은 눈요기 거리(?) 재미있는 영상이 많습니다.

콰이쇼우는 실제 사회생활과 밀접한 영상 (건설현장, 농사짓는 농부 등의) 바로 공감할수있는 영상들이 많습니다.


도우인과 콰이쇼우가 양대산맥이 될수 있었던건 이러한 채널별 성격로 볼수있습니다.


쇼트클립을 사용하는 사용자들의 선호도 조사 입니다.


왜 쇼트클립을 사용하느냐?

아무래도 여가/휴식 시간이 압도적으로 많기는 하지만

정보를 얻기 위해 본다는게 54%나 됨을 알수가 있습니다.

이 정보에는 옷입는 방법, 화장법, 생활지식, 엑셀 ps ppt 사용법(우리나라 유튜브 느낌이 나지 않나요? ㅎㅎ) 등이 있습니다.

또한 사용자 참여율이 여타 채널에 비해 월등히 높음을 알수가 있습니다. 

사용 시간대를 보면

아무래도 퇴근시간 이후인 6시~12시까지 가장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구요

잠들기 직전까지 사용하는 APP로 판단됩니다.


이건 2019년 2월에 조사를 해둔 자료입니다 그래서 사용자는 지금과 약간 차이가 있습니다^^;

남여 성비를 거의 균등하지만

주요도시로 보면 광동성이 눈에 띄게 많습니다.

사실 어떠한 채널에서 조사를 해도 광동성이 가장 많은 점유율이 나올수 밖에 없긴 합니다.

그 이유가


중국 31개성별 상주 인구 조사 입니다.

광동성 1.1억 산동성 1억...

네 중국내에서도 인구 최다 지역입니다.

이렇다 보니 어떠한 채널에서 사용 인구 조사를 해도 이 두성이 가장 많이 나올수밖에 없더라구요


사용자들이 선호 하는 쇼트클립의 재생시간입니다.

나이가 어릴수록 짧은 영상을

나이가 많을수록 3~5분 영상도 괜찮다는 결과가 나옵니다.

저도 1분 미만의 영상이 가장 적당하게 느껴지더라구요 더 길어지면 루즈해져서..


사용자 선호, 패턴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저는 보통 위에 열거한 자료를 바탕으로 고객사 기업에 대입하여 제안서를 작성하였습니다


위에까지는 사용자에 대한 것이라면

이제는 기업

우리 고객사들이 왜 도우인을 사용해야 하는지 입니다.


첫번째로 

시대의 흐름이 이미 쇼트클립 비디오 시장으로 넘어가버렸습니다. (모바일 사용자 98%)

이전까지는 글, 사진이었던 부분들이 인터넷의 발달과 도시화, 사람들의 생활 싸이클의

가속화로 인하여 빨리 시청할 수 있는 짧은 영상을 점점 더 선호하고 있습니다.


또한 인터넷의 발달로 인하여 (중국도 이젠 기가 인터넷)

스마트 폰에서 영상을 시청하는게 아무런 무리가 없습니다. (예전엔 느려서 사진도 힘들었는데....)

이러한 발전들과 맞물려 쇼트클립 시장의 발전이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흐름이 이쪽으로 흐르니, 사용자가 모이게 되고, 사람이 모이는곳엔 당연히 기업이 들어가야 하는 이치..


두번째 

쇼트클립은 처음엔 15초 영상이라는 슬로건으로 시작하였습니다.

지금은 1분 미만 5분 미만 까지 여러 방식으로 제작 되고 잇지만..


저는 이 15초를 들었을때 떠오른건 TVC였습니다.

쇼트클립 15초 홍보 영상을 보신적이 있으신가요?

동영상을 올리고 싶었는데 방법을 모르겟네요 ^^;;


일단 쇼트클립의 최대장점은 즉각적인 인터렉티브를 들수가 있습니다

위 영상 15초를 보고 나서 사용자들은 댓글로 제품에 대한 평가를 바로 남기게 되지요

와 쩐다.. 이거 어디서 사요? 대박 이러한 댓글을 보고 판매로 이어지게 됩니다.


TVC같은 경우 어떤가요? 막대한 제작비는 기본이고, 해당 영상에 대한 고객 반응도를 알기 위해서 그 결과를 찾기 위해서 추가적인 노력이 들어야 합니다.


쇼트클립은 바로 결과가 나오게 되죠

차이점이 극명하게 나눠집니다

(만약 업로드 영상의 반응이 시원찮으면 바로 삭제하고 B안을 업로드 하는 방법도 가능)


비교적 저렴한 제작비, 고객 반응 측정, 팔로우모집 뭐 하나 기업입장에서 매력적이지 않은게 없습니다.


실제 진행 해본 결과

예전에 웹드라마나, 광고를 촬영을 진행했던 비용대비 많게는 10배정도를 절약할수도 있었습니다 (물론 기획에 따라 차이는 있겟지만..)


그리고 지금 중국에서는

웨이상이 지고 도우상이 뜬다 라는 말이 나올정도로 

도우인을 통해서 물건을 판매하는 사람이 많아졌습니다.

기업이 계정을 만들어 상품을 업로드 하고, 개인은 그것을 추천하여 수수료를 받는 시스템입니다.


영상 하단에 있는 노락색 버튼을 누르게 되면 APP쇼핑몰로 이동하여 바로 구매가 가능합니다.


도우인을 통해서 수익을 창출하는 방법은 총 두가지가 있는데

첫번째는 상품판매 수수료

두번째는 KOL입니다 유튜브랑 비슷하져? 광고수익이 아닌 일정 금액을 받고

아이템을 추천하여 수익을 얻는 형태..


기업입장에선 기업 계정을 만들어 자사 상품을 홍보 하여 브랜드 인지도 와 수익을 얻을 수가 있습니다.


갈수록 채널은 늘어나고... 마케터는 배워야할게 늘어나고 있지만.. 시대를 따라가지 못하면 도태되니 어쩔수가 없네요


다음글은 쇼트클립과 생방송을 활용하는 라이브 커머스에 대해서 쓸까 합니다


항상 강의로 풀던것을 글로써 풀려고 하니 제가 많이 부족해서 정보 전달이 잘되는지 모르겟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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