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중국에서 뜨는(?) 마케팅 채널 - 샤오홍슈 (小红书) 소홍서에 관하여

2019.07.17 17:13

BS微信

조회수 12,871

댓글 11

안녕하세요 중국 마케터 信입니다 

중국 관련 마케팅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한번이라도 들어봤을 채널 샤오홍슈에 대해서 몇자 적어보고자 합니다.


먼저 샤오홍슈는 중국 3대 SNS중 하나로 

중국에서는 双微一红(두가지 微와 한가지 红이라고 이야기 합니다) 이라고 불리는 채널 중 하나 입니다 (두가지는 웨이보微博, 웨이신微信 입니다)

20대 여성을 타겟으로 한 가장 영향력있는 SNS이기도 합니다.


샤오홍슈가 어떤 채널인지를 알기 위해 홈페이지 내용을 확인해보겠습니다. 



샤오홍슈는 2019년 3월 기준으로 사용자 2.2억명을 초과 하였고, 이중 70%의 사용자는 90년이후생들입니다. 샤오홍슈는 젊은이들의 생활방식이며, 소비의 창구입니다. 

샤오홍슈는 짧은 동영상(쇼트클립) 사진과 포스팅 (샤오홍슈내 포스팅은 비지笔记라고 합니다)을 통해서 소통 합니다.


위에는 홈페이지 내용입니다. 

그 다음 통계 사이트에서 나오는 자료를 보게 되면

MAUs는 APP 기준으로 5884만 이라는 수치가 나옵니다. 

가입자는 2억2천만 명 이지만 실제 사용자는 5884만 명이라는 수치를 알수가 있습니다. 

한국에서 말하는 샤오홍슈는 전체 가입자만을 가지고 이야기를 하니 이런 부분은 약간의 오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도 샤오홍슈를 쓰고 있지만.. 한~두달에 한번씩 가끔 접속해서 보거든요 



 

사용자 성비로 보면 남자 14.02% 여자 85.98% 여자가 압도적으로 많은 채널이며, 

35세 미만의 사용자들이 약 84%를 차지하는 채널입니다.

코스메틱 산업군에서 너무나 좋아할 만한 사용자 구성이라고 할수 있죠 


실제로 샤오홍슈에서 가장 인기 있는 부분들은

뷰티/여행/운동/미식으로 35세 미만의 여자들이 좋아할만한 주제들로 이루어져있습니다.

뷰티가 압도적으로 많기는 합니다. 


MobData(2018년)에서 발표한 자료 입니다


한국 관점에서, 기업이든 마케터든 참으로 매력적인 채널이라고 할 수가 있습니다. 

우리나라 특성상 중국으로 수출하는 품목의 70%는 뷰티산업군에 속하며, 해당 산업군이라면 당연히 운영해야할 채널중 하나로 인식할 수 있습니다.


보통 샤오홍슈를 한다고 하면

두가지로 이야기 할 수가 있는데

첫번째는 기업에서 운영하는 샤오홍슈 계정 입니다.


샤오홍슈에 계정을 여는건 크게 어렵진 않습니다.

샤오홍슈 홈페이지에서 신청이 가능하고,

01 샤오홍슈 계정을 만든후 02자질심사 자료를 제출하여 심사를 받고 03계정 생성

이라는 과정을 거치는데

한국내 기업은


한국 사업자 등록증(컬러 본+회사 도장 날인 본)으로 신청 하시면 되고, 계정정보에 브랜드, 홈페이지 등의 정보가 있을경우 관련 자료를 증빙(상표허가증 등)이 필요 할수는 있습니다. 


중국어를 조금만 하시면 샤오홍슈(小红书)를 바이두에서 검색해서 계정 만든 후 직접 신청도 가능 하다는 이야기입니다. 


이렇게 기업 계정을 만들어서 포스팅을 하며 팔로우를 늘려가며 운영하는게 첫번째로 할수 있는 방법으로 간접 매출을 유도 할 수가 있습니다


두번째는 샤오홍슈 상점 입점입니다. (직접적인 매출)

사실 지금은 샤오홍슈 상점 입점이 굉장히 까다로워 져서 (2017~2018년초까지만해도 쉬웠는데)

왠만한 브랜드 아니고서는 입점이 힘든 상황입니다. 

실제로 최근 입점 관련 진행을 도와드린적이 있었는데

제가 있는 상하이에 샤오홍슈 회사가 있다보니, 직접 찾아가서 상점 운영 관련 PT를 했습니다.. 그냥 신청은 할 수 있으나, 브랜드 인지도등에 따라서 심사가 결격될수도 있습니다. 


역시 홈페이지에서 입점 신청이 가능하고, 입점 하기 위해서 브랜드 수권서 혹은 상표권등이 필요 합니다. 


입점을 하고 나면


샤오홍슈내에서 포스팅을 진행 할 때 

태그를 걸어 샤오홍슈 상점과 직접적인 연계를 통해 바로 매출을 일으킬수가 있게 됩니다. 


상품을 검색해서 링크 -> 포스팅을 보는 사용자는 사진(제품)을 클릭하면 바로 구매 페이지로 이동하여 구매

이렇게 간편한 구매 사이클 때문에 사오홍슈는 구매전환율 이 무려 9%나 되는 채널이기도 합니다.


이렇게 두가지 방법으로 우리 기업들은 샤오홍슈를 이용 할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한가지 더 +@ 하자면

KOL계정 활용입니다. 

이는 네이버 파워 블로그 처럼 샤오홍슈내에 영향력있는 팔로우 많은 사람을 섭외하여 우리 제품을 포스팅하도록 하는, 일반적인 네이버와 같지만, 다른점은 두번째 방법으로 상점을 열어둔 업체라면 바로 우리 상품과 연계가 가능 하다는 부분이 있습니다. 


KOL가격은 산업별로 참 다양하지만, 정확한건 한국대비 5~10배 정도의 가격 갭이 있다는 겁니다.

최근에 꽤 유명한 화장품 업체를 진행 하면서 Top5급 왕홍(KOL)을 섭외 진행 하였는데

원가만...  RMB 50만위안이 들었습니다(한화 약 8천만원) 1건의 포스팅 비용..으로...

중소기업들은 꾸준히 자사의 채널을 키우는것이 좋아보이는 가격입니다 ..


그럼 B급 정도되면 1~10만RMB (170~1700만)정도로도 가능 하지만 처음부터 KOL을 맹신하기 보다

자사 채널을 키울수 있는 방안으로 연계하는게 장기적으로 보면 더 좋습니다.


자사 채널을 키우기 위한 팁을 좀 드리자면


왜 20대 젊은 여자들이 샤오홍슈를 좋아할까에 대해서 조사한 내용입니다.

채널 본질에 맞는 포스팅을 하는것이 중요합니다.

우리가 하고 싶은 이야기를 하는게 아니라

고객이 듣고 싶은 이야기를 해야 합니다.

너무나 당연한 이야기겠지만.. 아직도 우리는 우리가 하고 싶은 이야기만 하는 업체가 많습니다.


그리고 이 채널의 대부분의 사용자는 밀레니얼세대 이기 때문에 

해당 세대에 맞는 말투, 이모티콘, 스티커 등이 중요합니다.


누구나 다 알고 있는 이야기 겠지만


우리가 이 채널에서 소비자와 소통 하고자 한다면

이 채널의 본질과, 사용자의 특성을 파악하고 그들에 맞춰서 움직여야 한다는점입니다.


항상 그 점을 염두하고 진행 하시면 최고의 결과를 얻을수 있다고 확답은 못하겠지만

최고의 결과를 얻을 확률은 확실히 더 높다고는 이야기 드릴 수있습니다.



샤오홍슈는 1~2선 도시 위주의 소비력이 있는 30세 미만의 여성이 타겟이며, 

여행 뷰티 운동 미식 쪽 산업이라면 운영해야할 채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위 자료들은 제가 올초에 강의하며 정리한 PPT 자료에서 발췌하여 작성하였습니다 그래서 느낌이 블로그 포스팅 같은 느낌이 드네요 ㅋㅋ


사실 예전에는 회사 블로그를 운영하였으나, 퇴사시점이 다가오며 블로그를 운영 대신에 이렇게 아이보스에 글을 많이 쓰네요 

아무쪼록 관련 산업분들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마케팅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2gana님 외 15명이 좋아합니다.

목록글쓰기
댓글 11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