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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마케팅 이야기 6번째 한국에 부는 바람 중국 위챗 샤오청쉬小程序(위챗 미니 프로그램) 장단점

2019.07.12 13:07

BS微信

조회수 5,251

댓글 4

안녕하세요 자주 글을 쓰는게 아니다 보니 참 처음 글을 적을때 어떻게 써야 할지 난감하네요 ^^;

중국에 살며, 인터넷 만리장성덕분에 아이보스에 글쓰는것도 쉽지가 않습니다.

최근에는 네이버 까지 완전차단되었는데, 다행히 지금은 잘 사용 되고 있습니다.

물론 카페와 네이버는 안됩니다ㅋ


최근에 제가 한국에 출장을 다녀오며 느꼇던것을 공유하고자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저는 자주는 아니지만 1년에 10회정도는 한국에 출장을 갑니다.


아무래도 한국 기업들 대상으로 하는 마케팅 대행사다 보니, 교육이며, 세미나며, 회의 등의 일로 한국을 가게 됩니다.

그렇게 한국을 방문하고 돌아오면서 여러가지 의문을 품게 되었습니다.


2019년 5월에 한국에 세미나가 있어 방문을 했는데

미니프로그램 (샤오청쉬) 바람이 거세게 불고 잇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그래서 그 미니프로그램에 대해 좀더 자세히 알고, 

확실히 판단하고 진행 하시라는 의미에서 글을 몇자 적어보고자 합니다.


먼저 위챗이 무엇인지는 제가 몇번 작성한 글이 있으니 참고를 부탁드리며, 

위챗 공중계정의 종류는 4가지가 있습니다.


해당 글에서는 샤오청쉬를 "미니프로그램"으로 통일하겠습니다.



서비스형/구독형/미니프로그램형/기업형

이렇게 4가지 분류로 나누고 있으며, 우리 한국 사업자로 개설 할수 있는 위챗 공중계정은

서비스형 공중계정과 미니프로그램형 두가지가 있습니다.

이를 해외 위챗 공중계정이라고 합니다 (海外版微信公众平台)

해외 위챗 공중계정은 한국 법인/개인 사업자로 개설이 가능 합니다


최근까지 한국 위챗 공중계정 신청을 약 50여개를 진행 한 결과

2019년 7월 글을 쓰는 현재 오전9시에 계정신청을 하면 오후5시에 계정을 사용할수 있는 상황까지 되었습니다. (물론 제출하는 서류가 문제가 없어야 바로 인증이 떨어집니다)


 예전에는 일주일~이주일까지 걸리던 심사가 이제는 하루만에 완성이 되고 있습니다.


미니프로그램 역시 간단하게 신청이 가능 합니다.


한국에서 미니 프로그램 바람이 불고 잇는 이유는

중국으로의 역직구가 가장 큰 이유라고 할수 있습니다.

2019년 전자상거래법이 개정된 이후로

중국에서 콰징(跨境)을 독려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실제로 개정된 전자 상거래법 71조에 보면

"국가는 소형, 초소형 기업이 다국적 전자 상거래에 종사하는것을 지원한다"는 조항이 들어가 있습니다.


2019년 부터 중국내에서 이러한 국경간전자상거래-콰징(跨境)관련 사업 및 아이템들이 더욱 활성화 되고 있습니다.


한국에서도 이러한 흐름에 발맞춰 위챗 미니프로그램을 활용한 역직구 콰징을 많이 이야기를 하는 실정입니다.


위챗 미니 프로그램을 활용한 역직구 콰징에 대해 정리를 해보자면


장점 :

1. 각종 허가증(식품위생허가, 화장품위생허가, CCC인증등)이 없어도 중국으로 수출이 가능 하다

2. 온라인을 통한 판매이기에 중국에 직접 갈 필요가 없이 한국에서 진행이 가능하다.

3. 위챗페이먼트를 통해서 합법적으로 RMB->KRW로 받을수가 있다. 

3번을 자세히 설명 드리면, 

위챗페이를 통해 중국인이 RMB로 결제를 진행하면, 한국에서 KRW로 인출이 가능합니다.

보통T+2~5일정도가 소요되며, 한국금융회사를 통해 기업계좌로 들어오게 됩니다.

역직구에서 가장큰 문제점은 제품을 중국으로 배송하는것이 아니라

합법적으로 돈을 수령하는것인데, 이를 위챗이 풀어줄수가 있습니다.


3월20일 결제->3월27일 수령(주말제외 5일)


단점 : 

위챗 미니프로그램을 활용한 역직구 콰징은 한국기업에 맞지가 않다?

정확히 이야기 하자면, 미니프로그램"만"을 이용한 역직구콰징은 한국과는 잘 맞지 않습니다.

이유는 

중국에서 미니프로그램은 정말 많은 사람이 사용하고있고, 중국 기업들도 많이 개발하고있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된 배경이 무엇이냐가 관건입니다.

먼저 중국내에서 활동하고 잇는 기업중에 위챗 공중계정이 없는 기업은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추가로 미니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위챗 공중계정과 연계하여 비즈니스를 합니다.

또한 위챗 미니프로그램에서 잘되고 있는 업체들을 살펴보시면 전부다 이름이 있는 업체 입니다.

위챗미니프로그램으로 들어가기 위한 창구로는 "검색"과 "QR코드 스캔"이 가장 많은 유입창구로 쓰이고 있습니다.


또한 미니프로그램은 "팔로우"기능이 없고, 팔로우 기능이 없다보니, 홍보부분에서 지속적인 지출이 필요합니다.


중국기업들이 미니프로그램을 활용하는 방법은

위챗 공중계정과 미니프로그램을 연계하여 공중계정 팔로우들을 통한 홍보 및 바이럴을 하며

그들을 미니프로그램으로 유입시켜 팔로우를 지속적으로 관리하면서 매출을 일으킵니다.


미니프로그램만 쓴다면, 팔로우가 없기 때문에 지속관리부분에서 맹점이 생깁니다.


위챗 미니프로그램내에서 잘되고 있는 기업들을 보게 되면 이름이 있는 업체들이 대부분입니다.

왜냐? 스타벅스, 징동, 왕이카오라 등 이름만 들어도 누구나 알수있는 기업들은 위챗 미니프로그램만을 운영을해도, 고객들이 알아서 검색해서 찾아들어갑니다. 

그런데 우리나라 기업들은? 이름있는 대기업들 아니고서는 이러한 검색유입을 바란다면

바이두, 위챗, 웨이보, 샤오홍슈小红书등의 마케팅이 뒷받침이 되어야만 합니다.

그렇지 않고, 단순히 미니프로그램만을 만들어 운영하면 누가 알고 들어올까요.


그럼 QR코드 를 홍보 하면 되지 않을까? 라고 생각 하실수도 있는데


중국에서는 QR코드 마케팅이 오래전부터 활성화되어있습니다. 그런데

바이두나 웨이보등의 포털에서는 QR코드를 같이 올려 작성한 글은 거의 삭제를 당합니다.

그렇지 않았다면 지금 바이두는 QR코드 사진으로 장악당해있을겁니다..


QR코드 홍보를 하려면 오프라인 을 활용하는 방안이 있습니다. 각종 전시회, 오프라인 대리상등을 활용해야 합니다.

중국업체들은 배송하는 제품, 오프라인상점, 길거리 찌라시, 포스터 등을 활용하여 QR코드를 홍보 하고 있지만, 저희가 그렇게 하기엔 힘이 드는것도 사실입니다.


그래서 제대로 미니 프로그램을 하고자 하신다면, 

위챗 공중계정과 연계하여 활용하는것이 더 나은 효과를 가질수가 있습니다.


위챗 공중계정은 홍보 할수 있는 방안이 미니프로그램보다 더 많으며, 

1차 홍보 이후 팔로우 관리를 통한 바이럴 확장을 기대해볼수가 있다는것이 최개 장점입니다.


중국에서 미니프로그램은 계속해서 발전해 나가고 잇습니다.


위챗 뿐만 아니라


 출처 : 即速应用:小程序2018-2019 行业增长研究报告


위챗, 알리페이, 바이두, 今日头条, QQ 등... 6개의 플랫폼사이트에서 미니프로그램을 활성화 하고 있고, 



많은 수의 미니프로그램이 지속적으로 개발되고있습니다.



2019년 예측으로 전체 사용자 9억, 전체 미니프로그램 수 500만개, 미니프로그램 종사자 450만명을 바라보고 있습니다.


분명 미니프로그램은 새로운 시장이고, 잘 활용하면, 더 없이 좋은 플랫폼인건 맞습니다.

다만 이러한 미니 프로그램을 보다 확실히 활용할수 있는 방안과 기획을 정하고 진행 하셔야 합니다.

우리가 미니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제품을 팔겟다고 하였을때

합법적으로 은행 혹은 금융사를 통해서 기업으로 돈이 들어오는지

홍보 방안은 어떻게 할것인지, 활용은 어떻게 할것인지에 대한 제대로 기획을 가지고 한다면

성공 가능성이 높은 플랫폼은 맞다고 이야기 드리고 싶습니다.


조만간에 회사를 그만두고, 한국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한국으로 가게 되면, 아이보스를 좀더 자주 접속해서 중국 관련 마케팅이야기를 많이 공유해드리겠습니다. ^^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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