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TV 홈쇼핑 침체에 T커머스 급성장, 황금 채널 경쟁 치열

2019.04.02 10:43

김매니저

조회수 2,567

댓글 0



TV 홈쇼핑의 성장세가 정체된 가운데 T커머스가 빠르게 성장하며 TV 홈쇼핑의 외형 확대를 주도하고 있다. T커머스 업체들은 과감한 투자와 차별화된 서비스로 틈새 시장 공략으로 급성장하면서 업계간 황금 채널경쟁이 치열하다.

업계에 따르면 현대홈쇼핑은 지난해 T커머스 '현대+샵'에서 2896억원의 상품을 취급하며 전년(1770억원)보다 35.4% 늘어났지만 TV에선 1.2% 증가에 그쳤다. CJ 오쇼핑 역시 T커머스 채널인 'CJ오쇼핑 플러스'도 39.9% 급증한 반면 TV에서는 7.4% 느는데 그쳤다.

T커머스는 TV를 통해 리모컨으로 상품을 검색하고 구매 · 결제할 수 있는 상거래로 이커머스와 TV홈쇼핑의 중간 형태로 볼 수 있다. 보통 송출수수료가 낮은 20~30번대에서 녹화방송으로 24시간 송출된다.

홈쇼핑이 생방송으로 송출되는 화면만 고객이 볼 수 있는 일 방향 방송이라면 T커머스는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리모컨으로 모든 상품을 검색하고 주문 · 결제할 수 있는 양방향 데이터방송으로  홈쇼핑에 비해 제작 비용은 적고 취급 상품도 많아 업체들은 다양하고 새로운 시도로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여지가 크다.

중소기업 제품이나 지역 특산물 등 제품 단가가 낮은 상품 구성, 엔터테인먼트 콘텐츠 접목 등의 시도도 가능하다. 실제로 GS홈쇼핑은 'GS마이샵'을 중소기업을 인큐베이팅 하는 상생 채널로 운영 중이며, 신세계TV 쇼핑은 단독 기획 상품전 등을 열고 고객들을 끌어들이고 있다.

T커머스 업계는 ICT 기술 등의 서비스에도 주목하고 있기도하다. K쇼핑이 '기가지니 추천쇼핑'을 통해 국내 최초로 음성결제 쇼핑을 선보였으며, 신세계TV쇼핑의 TV장바구니 기술, SK스토아 맞춤형 상품 추천 서비스 등 첨단 서비스를 도입했다.







T커머스 시장은 매년 커지고 있다. 취급액은 지난 2015년 2540억원에 불과했지만, 2016년엔 1조원에 육박했다. 지난해엔 3조원을 넘은 것으로 알려졌으며 올해는 4조원대 수준으로 성장을 업계는 전망한다.

현재 T커머스 운영사는 10개사로 이미 TV 홈쇼핑 채널수인 7개를 넘어섰다. 단독 T커머스 사업자는 KTH, SK스토아, 신세계TV쇼핑, 더블유쇼핑, 쇼핑엔티 등이 있으며 GS홈쇼핑, CJ오쇼핑, 현대홈쇼핑, 롯데홈쇼핑, NS홈쇼핑 5개 TV홈쇼핑 겸영 T커머스사가 5개 있다.

이들 T커머스 업체들은 몸집이 확대되면서 황금채널 진입에 적극적이다. 주요 유료방송에서 한 자리대 진입에 성공하는 사례도 증가하고 있다. K쇼핑은 스카이라이프 4번 진입에 이어 LG유플러스에서도 기존 70번에서 단숨에 2번으로 옮겼다. 신세계쇼핑 역시 스카이라이프 12번, KT 2번을 차지했으며 SK스토아는 KT IPTV 4번에 편성됐다.

채널 번호가 한정된 방송 특성상 올해 T커머스의 경쟁은 치열해질 전망이다. 비(非)홈쇼핑 사업자들이 투자를 확대하는 가운데 경쟁사업자가 특정 번호를 차지하면 다른 사업자는 밀려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3~5년에 한 번씩 정부의 재승인을 받아야 하는 점도 부담이다.




출처_데일리팝

*온라인 마케팅 커뮤니티 '아이보스'는 데일리팝과 콘텐츠 제휴를 맺고 있습니다.



함께 들으면 좋을 교육 안내


유저의 시선을 사로잡는 영상 콘텐츠 기획법 (커리큘럼 보러가기)


실제 래퍼런스를 통해 영상 제작의 매커니즘을 이해하고 영상 콘텐츠 기획의 실용적인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는 강의입니다.


본 강의를 통해 영상 제작 과정, 영상 포맷의 특징과 제작 팁, 스토리 구성 노하우, 실사례 분석을 통한 인사이트를 배울 수 있습니다.  또한 이 강의는 영상 제작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가 필요한 분,  자신만의 영상 콘텐츠를 스스로 제작하고 싶은 분, 영상 콘텐츠를 활용해 광고를 진행하시는 분, 프로덕션과 대행사 간의 소통으로 어려움을 겪는 분들이 들으시면 만족도가 높습니다.


▶ 강의 커리큘럼 자세히 보기: https://www.i-boss.co.kr/ab-goods-318




페이스북/인스타그램 광고 기본 개념과 활용법 (커리큘럼 보러가기)


SNS 광고를 시작하는 분을 위해 SNS 광고 기획부터 실제 집행까지 알려드립니다. 


내 상품의 주목도를 높이고 상품 판매 시 다양한 활용이 가능한 SNS 광고!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광고를 병행하면 효과가 더욱 좋습니다.  SNS 마케팅으로 브랜드 인지도와 매출에 대한 고민을 한 번에 해결해보세요!


▶ 강의 커리큘럼 자세히 보기: https://www.i-boss.co.kr/ab-goods-288

마케팅
목록글쓰기
댓글 0

아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김매니저님의 게시글에 첫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