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네이버 블로그팀 게시글 정리해봤습니다. -마지막부-

2019.03.22 05:57

helios

조회수 5,005

댓글 7

다양한 정보(시기, 화제, 출처, 활동, 길이, 이미지 등등)와 패턴을 이용하여 이용자가 찾고자 하는 문서와 그렇지 않은 문서의 표본을 구성한 것이 검색 모델이다,

 

씨랭크의 블로그 신뢰도/인기도(creator) 평가 방법 : 맥락(context) + 내용(content) + 연결된 소비/생산(chain)

 

씨랭크의 신뢰도와 인기도 평가 결과는 블로그 검색 랭킹에 일부반영된다.

= 씨랭크 점수가 높다고 해도 무조건 노출되는 블로그는 존재할 수 없다.

 

맥락 : 해당 블로그가 주제별 관심사의 집중도가 얼마나 되는가(비슷한, 같은 주제의 글이 블로그에 얼마나 있는가)

 

내용 : 해당 블로그에서 생산되는 정보의 품질은 얼마나 좋은가(텍스트 길이, 이미지의 품질, 해당 키워드의 언급횟수 등)

 

연결된 소비/생산 : 해당 블로그에서 생산된 콘텐츠는 어떤 연쇄반응을 보이며 소비/생산되는가(공감, 댓글, 체류시간, 포스팅 조횟수, 스크랩)

 

검색 랭킹에 출처의 인기도만 반영한다면 씨랭크 값이 높은 블로그의 글만 항상 검색 노출된다. 때문에 그동안 씨랭크 알고리즘으로 계산된 값은 검색 결과에 미치는 비중이 매우 제한적이었다.

 

네이버 라이브 검색 : 특정 주제의 검색어에 대해 공통의관심사를 가진 이용자 간의 정보 네트워크를 찾아내고, 그 안에서 현재 가장 주목받는 문서와 생산자의 정보를 찾아 검색 이용자와 생산자 간의 활발한 소통을 특히 강조한 검색 씨랭크의 반영 비중이 높다.

 

네이버 라이브 검색에 적용된 씨랭크와 블로그 검색용 씨랭크는 같지 않다.

 

라이브 검색 씨랭크 : 역동적인 검색 결과를 제공하기 위해서 현재 관심사가 기반이고, 좋아요, 댓글 등의 피드백, 유사한 이용자의 네트워크 정보, 장소, 시간, 날씨 등 현재 상황의 맥락을 고려한다. 하지만 이러한 요소는 정보를 찾는 이용자가 많은 블로그 검색에서는 이용자에게 보편적인 만족을 줄 수 없다.

= 현재 관심사와 정보성이라는 서로 다른 기준이 블로그와 라이브 검색의 차이점이다.

 

블로그 검색 시, 씨랭크의 비중을 점차 늘려가는 중이다.

= 현재는 비중 확장이 멈췄을 것임.

 

씨랭크 판단 기준 핵심 : ‘해당 블로그가 특정한 주제, 즉 특정 관심사에 대해서 얼마나 깊이가 있는 좋은 콘텐츠를 생산해내는가이다.

 

관련된 내용을 중복되지 않게 지속적으로 포스팅 했는가가 중요하다.

= 중복된 내용을 반복적으로 포스팅하면 안 된다.

 

씨랭크에 반영되는 정보

blog collection : 블로그 문서의 제목 및 본문, 이미지, 링크 등 문서를 구성하는 기본 정보를 참고해 문서의 기본 품질을 계산

네이버 DB : 인물, 영화 정보 등 네이버에서 보유한 콘텐츠 데이터베이스를 연동해 출처 및 문서의 신뢰도를 계산

search log : 네이버 검색 이용자의 검색 로그 데이터를 이용해 문서 및 문서 출처의 인기도를 계산

chain score : 웹문서, 사이트, 뉴스 등 다른 출처에서의 관심 정도를 이용해 신뢰도와 인기도를 계산

blog activity : 블로그 서비스에서의 활동 지표를 참고해 얼마나 활발한 활동이 있는 블로그인지를 계산

blog editor 주제 점수 : 딥러닝 기술을 이용해 문서의 주제를 분류하고, 그 주제에 얼마나 집중하고 있는지 계산

*씨랭크에서 참고하는 항목들은 알고리즘 개선을 위해 계속 변경 적용됩니다.

 

= 어떤 블로그가 얼마나 블로그에 애정이 있고 어떤 주제에 집중하고 있는지, 얼마나 검색 이용자에게 인기 있을 컨텐츠를 생산하는 블로그인지 계산하고 있다.

 

씨랭크의 반영 비중이 높아질수록 특정 주제에 대한 자신만의 포스트가 늘어날수록(블로그 전체에서 생산된 특정 주제에 대한 문서 집중도) 검색 결과 노출확률이 늘어난다.

 

검색 이용자들은 특정 분야에 집중한 전문적인 내용을 포스팅하는 블로그를 선호한다.

= 씨랭크는 네이버 독단적인 정책이 아니고 검색 사용자의 니즈다.

 

과거의 검색 랭킹 알고리즘 : 질의에 대한 유사도, 문서의 품질, 사용자 반응으로 구성

유입은 많은데, 고객이 구매 없이 떠난다면?

  • 블로그마케팅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삼오기업서경희님 외 8명이 좋아합니다.

    목록글쓰기
    댓글 7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