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네이버 섹션별 검색어 공략법

2019.03.21 19:37

baljunso

조회수 4,297

댓글 2

우리나라에서 온라인 판매를 하면서 네이버를 피해서 뭔가를 한다는건 쉬운일이 아닙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네이버 검색노출에 있어 가장 기초적인 사항들도 체크하지 않고 무작정 검색노출이라는 환상에 빠져계신 분들이 많은 것도 안타까운 현실입니다.



linebiz21_01-22



오늘은 네이버 활용에 있어 가장 기본적인 체크사항 몇가지를 같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자신의 상품이 정해지면 그 상품에 대해서 네이버의 어떤 섹션을 중점적으로 공략해야 할지를 결정해야 합니다. 많이들 알고 계시겠지만 단어에 따라 네이버 섹션이 다르게 노출되기 때문입니다.



moon_and_james-11

예를들어 '멸치'라는 단어를 네이버 검색창에 쳐보면 네이버 메인에 노출되는 섹션은 다음과 같습니다.
파워링크 --> 비즈사이트 --> 네이버쇼핑 --> 지식백과 --> 웹싸이트 --> 뉴스 

뭔가 이상하죠? 네, 멸치 검색어에 대해서는 블로그나 카페 섹션이 메인에 노출이 되지 않습니다. 굳이 볼려면 해당 섹션을 누르고 들어가셔야 합니다. 이렇게 특정 검색어에 대해 블로그나 카페가 노출되지 않는 것은 해당 검색어가 경쟁자들이 많아 어뷰징의 우려가 큰 경우입니다. 한마디로 아무리 난리쳐봤자 그 검색어로는 어뷰징회사가 아니라 네이버에 공식적으로 돈내지 않고는 메인에 띄울 생각을 하지 말라는 네이버의 조용한 의사표시입니다. 


moon_and_james-21



그다음 멸치의 종류중 반찬용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멸치종류인 '지리멸치' 검색어로 조회를 해보면 이런 순서로 노출이 됩니다.
파워링크 --> 네이버쇼핑 --> 지식in--> 블로그 --> 비즈싸이트 --> 카페 --> 웹싸이트 --> 지식백과 -->포스트


뭔가 멸치 검색어하고는 좀 다른 결과가 나왔습니다. 조금 폭을 좁혔을 뿐이데 블로그도 나오고 카페도 노출이 됩니다. 지식인도 노출이 되구요. 그렇다면 사장님은 멸치를 홍보하기 위해 어떤 검색어에 공을 들여야 할까요? 



이런 식으로 자신이 홍보하고자 하는 상품의 연관검색어들을 정리하셔서 네이버 메인에 어떤식으로 노출이 되는지를 꼭 확인해 보시고 그에 맞는 전략을 세우셔서 홍보작업을 하셔야 시간과 돈을 아끼실수 있습니다.



moon_and_james-26



킹 오브 키워드 '꽃배달'은 어떨까요? 아래와 같은 순서로 노출되고 있네요.
파워링크 --> 파워컨텐츠--> 비즈싸이트 --> 네이버쇼핑 --> 웹싸이트 --> 지식in --> 지도
섹션 배치가 한마디로 돈안내면 입장불가입니다.


moon_and_james-29


여기도 역시 블로그와 카페는 빠져 있습니다. 그럼 살짝 피해갈려면 어떤 키워드를 밀면 좋을까요? 많이들 생각하시는 '장미100송이' 쳐보겠습니다.
파워링크 --> 비즈싸이트 --> 네이버쇼핑 --> 지식in --> 웹싸이트 -->지식백과 -->동영상

네이버, 역시 만만하지 않습니다. 여기도 블로그와 카페는 빠져있고 돈내고 광고할 수 있는 싸이트들이 노출가능 영역의 대부분입니다. 더 살짝 빠져 나갈려면 어떤 검색어가 좋을까요? 이제부턴 상상력을 조금씩 발휘해 보셔야 합니다. '장미꽃선물'은 어떨까요? 한번 쳐보겠습니다.
파워링크 --> 비즈싸이트 --> 블로그 --> 지식in --> 지식백과 --> 포스트 -->웹싸이트 --> 네이버쇼핑 -->동영상

그나마 틈이 보입니다. 블로그 섹션이 노출이 되네요. 저라면 '장미꽃선물' 이라는 단어가 들어가는 블로그 제목이나 포스팅으로 한번 블로그 노출을 노려보겠습니다.


moon_and_james-20


이런식으로 자신의 상품이나 희망하는 검색어를 네이버 녹색창에 넣었을때 나오는 검색결과 페이지를 잘 분석해 보시고 연관검색어 중에서 그나마 노출이 용이한 검색어를 잘 찾으셔서 홍보에 활용하시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이제 곧 네이버가 구글처럼 메인창에 검색창 하나만 떠있는 초기화면을 보여주면 또 어떤 일들이 일어날지 궁금합니다. 그때도 역시 사람들은 방법을 찾아내겠죠? 인터스텔라 대사처럼요. "우린 답을 찾을것이다. 늘 그랬듯이"


마케팅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롤로이님 외 8명이 좋아합니다.

목록글쓰기
댓글 2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