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인공지능부터 백화점까지.. 1인가구 잡으려는 기업들의 움직임은 계속된다!

2019.03.13 15:32

김매니저

조회수 2,553

댓글 1



1인가구가 늘어남에 따라 기업들의 1인가구를 위한 서비스의 출시와 잇따른 투자가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광고와 마케팅 업계 사이에서도 1인가구의 중요도가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최근 1인가구 사이에서는 혼자서 밥을 먹는 '혼밥족'이 늘어나고 있다. 이에 따라 기업 사이에서는 조리하기 간편하고 위생적인 '기업가정간편식(HMR: Home Meal Replacement) 관련 기술에 대한 투자가 특히 확대되고 있는 추세다.

이처럼 현재 솔로 이코노미 시장은 제품뿐만 아니라 전 구매과정에서 소비자의 만족도와 편의성을 확대할 수 있도록 새로운 기술에 대한 개발 및 투자를 확대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혼밥족이 만족할 수 있도록 편의성을 확대한 기업들의 사례를 알아볼까 한다.







인공지능과 혼밥이 만나 '푸드테크'로 진화하다


우선 1인가구의 주 이용 배달 플랫폼인 '배달의 민족'의 경우, 네이버 인공지능 엔진 '클로바'와의 협업을 통해 음성 인식 스피커에서 목소리만으로도 주문이 가능한 서비스를 출시했다. 

소비자가 단골 가게와 메뉴를 카테고리별로 하나씩 선택해 놓으면 해당 음식을 시켜달라는 말 한 마디로도 배달의 민족의 음식을 주문할 수 있는 것이다.

또한 하루 10명의 검수자가 플랫폼 내 비관련 콘텐츠를 검수하던 과거와는 달리 배달의 민족 앱 내 구글 인공지능 머신러닝 시스텝을 도입해 음식과 관련이 없는 부적절한 이미지를 효율적으로 검수하고 있으며, 깨끗한 플랫폼 환경 구출을 통해 소비자의 서비스 만족도를 극대화하고 있다.



 



고급 유통채널도 '혼밥족' 잡아라!


고급 유통채널 또한 1인가구를 잡기 위해 혈안이다.

현대백화점의 경우에는 고급 가정간편식 시장을 개척해나가기 위해 더욱 치열한 싸움을 계속하고 있다.

실제로 현대백화점은 프리미엄 가정간편식 브랜드 '원테이블'을 출시했으며, 1인가구들은 양적으로나 금전적으로나 쉽게 먹을 수 없는 '무항생제 화석한우'나 '청정해역 가파도 미역' 등의 전국 팔도 특산물이나 2인 이상으로만 먹을 수 있는 제품을 소포장 간편식으로 제공해 1인가구의 진입장벽을 낮췄다.

이처럼 프리미엄 음식을 높은 퀄리티와 상대적으로 낮은 가격으로 소비자에게 판매함으로써 기존 가정간편식보다는 비싼 가격임에도 불구, '제대로 된 한끼'라는 프리미엄 이미지를 제고해 고급 간편식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이밖에도 롯데리아 등은 나홀로 식사 문화와 더불어 외식 문화가 사회 전반적으로 퍼지고 있는 것을 감안해 혼밥족들을 위해 혼자 밥을 먹어도 눈치가 보이지 않는 바(Bar) 형태의 테이블을 설치하거나, 직원의 도움 없이도 셀프로 주문이 가능한 포스기를 도입하는 등의 노력을 통해 시스템의 효율성 및 회전율을 극대화했다.

또한 전문 외식 업체인 핑크돼지와 싸움의 고수 등은 보쌈과 족발, 삼겹살 등 1인 기준으로는 주문이 어려웠던 음식 메뉴를 1인 도시락 형태로 포장 및 판매하는 업체들과 혼밥 트렌드에 따른 1인 손님 맞춤형 메뉴 및 운영 시스템도 도입하고 있다.

이러한 시스템으로 인해 1인 손님과 창업자 모두로부터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으며, 외식 시장과 1인가구의 만족감을 모두 충족시켜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출처_데일리팝

*온라인 마케팅 커뮤니티 '아이보스'는 데일리팝과 콘텐츠 제휴를 맺고 있습니다.
전문 보기: (http://www.dailypop.kr/news/articleView.html?idxno=35629)






함께 들으면 좋을 교육 안내


작은 기업을 위한 공공 입찰 진입 전략 (커리큘럼 보러가기)


아무도 알려주지 않던 공공기관 대상, 입찰과 영업 진입 전략 노하우를 알려드립니다.

이 과정은 즉시 현업에 적용하여 사업 수주를 위한 실전 전략과 팁 위주로 진행하며, 2019년 상반기 사업에 대한 준비를 하고자 하는 스타트업, 벤치 기업 등 전 업종의 작은 기업을 대상으로 진행합니다.

공공 입찰 관련 그 누구에게도 물어볼 수 없는 궁금증을 강사님의 25년 공공입찰 경력 노하우로 해결해드립니다.




무료 유입이 절실한 당신에게 꼭 맞는 SEO 전략 (커리큘럼 보러가기)


검색엔진최적화(SEO)는 광고비를 따로 지불하지 않고도 충분한 방문 트래픽을 가져올 수 있는 마케팅 방법입니다.


한 번의 강의 수강으로 SEO는 훌륭한 영업사원의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가시적인 성과를 위해 남들보다 먼저 준비하고 지금 실행하셔야 합니다!

마케팅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호이님이 좋아합니다.

목록글쓰기
댓글 1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