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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사업자가 알아야 할 마케팅 13. 마케팅 순서

2019.02.09|

마케팅그립대표|

좋아요8|

612 읽음

댓글댓글 2개

안녕하세요 마케팅그립입니다.


이번 편은 마케팅 순서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이번편에 들어가기 전에

마케팅 초보 이상만 되셔도 하나의 포스트를 포스팅하더라도 제목은 클릭률이 높아질 수 있게끔 

트렌드 등의 분석을 통해 클릭율이 높은 제목을 지어야 하는데요.

일단 저는 아직 그러지 않고 있습니다.

이목을 끄는 것 보다
일단은 마케팅에 관해 설명해야 할 것을 설명하는 것이 먼저인 것이 가장 큰 이유이고

어차피 낙수효과처럼 일정 수준 지나면 자동으로 더 노출될 거고

설명을 위해 필요한 제목이라면 그 단어는 최적화된 단어를 쓸 거니
각각 주제에 대해 설명하다 보면

노출이 될 수밖에 없으니깐요.


그리고 과거 C랭크로직처럼 일상글이나 사람들의 이목을 끄는 제목을 통해
조회수를 높히는 분이 아직 많은데요.

그리고 주제와 상관없는 유입을 통해 1만블로거를 만드는 것은
지금 시대에는 맞지 않다고 보기 때문에 순수히

다이아로직으로 마케팅글만 적고 있습니다.


이 블로그를 생성한지 15일도 안 됐을 때부터 이미 검색하면 검색 노출은 되고 있었는데요.

지금도 "유튜브 홍보" 검색하시면 제 포스팅이 상위 2번째로 뜹니다.







요즘은 블로그 메타가 바뀌고 있어서 마케팅 대행사에서 블로그 검색 노출을 유지하기 힘듭니다.

다 이유가 있는데요.

사업체에서 블로그 운영하고 있지 않으신 분들은 지금 블로그 키워서 노출시키시길 바랍니다.

블로그 운영 및 설계 및 노출 관련은 저희 마케팅 그립 강의를 이용해주시고요!


본격적으로 마케팅 공부 순서로 들어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요즘 너도나도 마케팅 강의하고 있습니다.

제가 빠뜨린 것이 있거나 저보다 더 정확히 아는 분들이 있다면
저도 흡수하려고 하루에 10개 이상씩 보는데요.


마케터가 아닌 사업자라고 하더라도 
마케팅의 흐름을 제대로 이해한 분이라면 

특별한 방법보다는 기본적인 분석력이 좋으신 분들이고 



제가 볼 때 마케팅 잘 모르는 것 같은 분들의 공통점은


본질적인 내용은 없으면서
새로운 것만 추구하는 분들이 많으시더군요.



여러분이 마케팅 공부를 시작하신다면 본질적인 분석이 없고 달콤한 말만 하는 사람들은 
스킵 하시는 것이 공부에 더 도움이 되시겠습니다.



이제 진짜 시작하겠습니다.






엄밀히 말하면 사업과 마케팅 명확히 딱 자르기는 힘듭니다.

바이럴 마케팅을 잘 해서 많은 사람들이 내 업장에 찾았는데
서비스나 품질이 뛰어나서 재방문율이 높아지게 된다면 그것은 바이럴 마케팅 + 사업의 승리입니다.

바이럴 마케팅을 잘 해서 사람들이 내 식당에 찾았는데 맛이 없어서 재방문율이 낮다면

마케팅비는 꾸준히 나가겠지만 쌓이는 돈이 없는 것이고
 맛없다는 소문이 역으로 바이럴 마케팅이 될 수도 있습니다. 

월세 등 다른 부분의 지출도 크다면 이 사업장은 문 닫을 일만 남았다고 보시면 됩니다.


얼마 전에 아이보스에서 저에게 질문을 주셨던 분

제주도 관광사업을 하고 계셨었는데요.

업계 순위는 낮은 편이고
업계 높은 순위의 업체들은 높은 마케팅비를 지출하고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1인 사업체 수준이고 마케팅 비용 경쟁력도 밀리고
이기기 힘든 상황이라 컨설팅을 부탁하셨었습니다.


일단 분석해보면 아이템이 타사에 비해 월등하지 않았습니다.

서비스의 질이나 다른 부분도 특출한 것은 없었습니다.


제가 시간적인 여유가 없어서 간단히 아이디어만 드렸었는데요.

현재 예로 든 사업이라면 사업적인 부분의 아이템은
메리트가 없으니 마케팅을 좀 다르게 시도해야 하고

그것으로써 아이템을 더욱 부각시켜야 한다고 말씀드리고 방법에 대해서도 설명을 드렸었습니다.

(방법에 대해선 자세히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그분께 알려드린 것이고
그분이 살리셔서 매출을 올려야 하는 부분이니 비밀로 남기겠습니다^^)


사업적인 부분에선


내가 PR 하고자 하는 사업적인 아이템이 무엇인지 확실히 알고
그 아이템의 상대적인 수준도 이해하고


마케팅적인 부분에선


어떻게 PR할지의 과정을 보시면 되겠습니다.








바이럴 마케팅이라고 한다면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네이버 지식인
네이버 카페 + 다음 카페(메이저 카페만)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여기에서 블로그라면 내 블로그를 키울 수도 있고 체험단을 쓸 수도 있죠.

다른 것들도 대행사를 맡길 수 있고 직접 관리할 수도 있고 건 바이 건 도 있습니다.

유튜뷰를 하신다면 다른 편에서도 말씀드렸었지만
유튜브조회 수익만으로는 사업자에게 큰 이득이 없어서

다양한 컨텐츠 계획을 세우고 어떻게 수익에 연결하겠다까지 플랜이 있어야 합니다.


각각의 시스템들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노출은 어떻게 되는 것인지
이미 답을 알고 시작하시는 것이 필수이며

개념을 알고 시작하면서 중간에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복습이 되는 것이 좋습니다.


요즘 시대에 그런 분들은 많이 없으시겠지만

1) 바이럴 마케팅 그런 것 안 해도 된다.
2) 공부 없이 그냥 부딪혀 본다.
3) 답을 알고 시작한다.

1),2)의 분들과는 비교가 안되는 효율로 우위를 점할 수 있습니다.








사업과 마케팅의 구분이 되었고 종류별 마케팅에 대한 공부가 되었다면

이제는 비중과 순서를 정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서 피부과를 운영을 한다.

피부과에선 크게 2가지를 합니다.

보험 진료, 미용시술 

2개다 하는 곳도 있고 미용시술만 하는 곳도 있습니다.

요즘 시대에 보험 진료만 하는 병원은 지방의 동네 작은 병원 빼고는 잘 없죠.


보험 진료와 미용시술의 마케팅은 각각 다릅니다.

미용시술은 아직까지는 시각적인 부분이 부각되는 마케팅을 많이 하셔야 합니다.

네이버로 치면 지식인과 카페 플레이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이죠.

다만 페이스북은 효과가 적어서 비추합니다.


보험 진료는 병의 원인과 치료에 대한 이해가 필요한 부분입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네이버 지식인이나 카페를 통한 설명을 해줘서
신뢰를 얻고 가야 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내 사업에 맞는 마케팅이 무엇인지 어느 것이 강세인지 약세인지 알아야
어느 것에 더 투자를 하고 어느 것에 덜 투자할지 비중을 둬서
사업에서 매출을 높일 수 있겠습니다.


아무것도 모르고 요즘 유튜브가 대세다 그래서 유튜브를 한다.

이런 마인드는 마케터라고 볼 수 없는 개허접이니 절대 듣지 마시길 바랍니다.


어떤 마케팅이든 분석을 해서 컨설팅하고 들어가야 합니다!








순서는 더 빠르게 효율을 내기 위해 필요한 것입니다.

요즘은 메타가 좀 바뀌었지만 네이버 블로그 생성해서 노출을 시킬 때

노출이 되는 블로그가 되기까지 시간이 좀 걸렸었습니다.

더 빠르게 노출을 시킬 수도 있지만 천천히 해서 3달 정도 걸린다고 보겠습니다.

그리고 카페 플레이를 위해서 카페에 가입하고 활동할 수 있게 되는 것까지 1달이라고 보겠습니다.

지식인은 노출을 위해서 6개월이 걸린다고 하겠습니다.

인스타DM 주면서 바로 가능하다고 하죠.

페이스북유료 광고 바로 가능합니다.

유튜브구독자가 1만 명 될 때까지 1년 걸린다고 하죠.


각각의 걸리는 시간이 다르죠?

이것을 순서대로 하나씩 한다고 하면 22개월 걸립니다.

근데 이런 바보는 세상에 없죠.

동시에 가능한 부분이잖습니까?


순서를 어떻게 배치하느냐에 따라 효율도 매우 다릅니다!



2. 종류별로의 마케팅 공부가 되셨다면 시간적인 순서를 잘 선택하셔야 하겠습니다.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 바로 노출된다고 하여서
다른 마케팅 자료도 없는데 바로 하면 효과 잘 없습니다.

다른 부분들도 시간적인 배치를 잘 하셔서 어느 정도 노출될 때 
바로 노출 가능한 마케팅도 같이 해서 더 시너지를 내셔야 하죠.


다들 잘 이해되셨나요?

마케팅 특별한 스킬 엄청난 필살기 그러한 것은 없습니다.

어느 분야에도 마찬가지입니다.

하지만 사람들은 거짓에 열광하고 진실에 실망하죠.

The Fighting 이란 권투 만화를 보고 뎀프시롤만 익히면 최고의 복서가 될 거라는 사람은 없겠죠?

중2라면 그럴지도 모르겠지만 요즘은 중2도 똑똑해서 안 그럴 겁니다.


사업자분들이 마케팅을 성공하시고 싶으시다면 특별한 스킬을 찾기 보다 

각각의 마케팅을 정확히 이해하고 


내 사업에 어느 것이 더 강세이고 약세인가


순서를 어떻게 하고 어느 것에 더 힘을 주는가


를 지휘하는 분이 되셔서 무조건 성공하시길 바랍니다.


그것이 진짜 마케터입니다!




이상 이번 편을 마칩니다.


-마케팅그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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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케팅그립대표
안녕하세요 마케팅그립입니다. 개인사업자를 위한 마케팅강의를 하고 있습니다. 마케팅대행사 없이도 개인사업체 홍보를 할 수 있게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네이버(블로그,지식인,카페플레이),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 각 플랫폼의 기본부터 이해해서 노출이 되는 매커니즘 부터 수익이 어떻게 발생하는지 까지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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