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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사업자가 알아야 할 마케팅 12. 인플루언서 마케팅

2019.02.08 13:40

마케팅그립대표

좋아요 6

조회수 791

댓글 3

안녕하세요 마케팅그립입니다.


이번 편에서는 인플루언서 마케팅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제 포스팅을 꾸준히 구독 중이신 분들께 참고의 말씀을 드립니다.

제가 하나씩 주제를 잡고 분석을 해서 설명을 드리는데요.



결론은 이것입니다.


이 마케팅의 효율이 이 정도이다. 


이런 부분은 효과가 없고 이런 부분은 효과가 있다 사례는 이러하다.


이 마케팅은 이렇게 해야 된다.
(사실 이 부분은 오프라인 강의에서 말해주려고 잘 안밝히죠?ㅎㅎ)


마케팅 입문하시는 분들은 잘못 이해하고 있는 선배 마케터들이 알려주는 내용을 
무조건 적으로 받아들이시는 분들이 많으십니다.

잘못 이해하고 있는 선배 마케터는 그 사람의 지식도 잘못됐거나 시대착오적인 내용이고

그 사람이 잘나거나 돈을 잘 벌거나 능력을 인정받지도 못하는 사람을 말합니다.

그런 사람에게 배워서 뭐가 늘겠습니까?



요즘 마케팅 교육 매우 많죠? 거기에 설명하는 내용들 보면 가관이 많습니다.

그럴듯한 달콤한 말에 넘어가지 마세요.


사람들은 진실에 열광하고 거짓에 실망하지만


실제 마케팅에 필살기가 있는 것이 아니라 

각각의 마케팅을 이해하고 정확히 분석하고 체계적인 계획을 세워서 

소비자가 소비를 하게끔 만드는 것이 마케팅임을

다시 한번 강조하겠습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이란?


영향력 있는 사람을 활용한 마케팅


Influencer는 신조어입니다.

= Influence (영향력) + er(~을 하는 사람)의 합성어로 영향력 있는 사람

+ marketing 이 붙어서 영향력 잇는 사람을 활용한 마케팅을 뜻한다.

SNS가 발달함에 따라서 페이스북, 유튜브, 인스타그램에서
수십수만 명의 팔로워를 보유하고 있는 사람들이 생겨났고 이 사람들이 인플루언서입니다.

이들을 이용한 마케팅이 인플루언서 마케팅입니다.


뭐든 그렇겠지만 새로운 단어가 생겨나면
명확한 기준이 없기 때문에 온갖 다양한 해석이 난무합니다.

어디까지를 마케팅에 효과 있는 인플루언서로 봐야 할까?

이거 애매하죠??








이분들 재미있었는데 요즘 뭐 하시나 모르겠네요.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이용하기 전에!

인플루언서 마케팅이란 단어가 생겨나기 전에 비슷한 예를 우리는 알고 있습니다.

바로 연예인 마케팅입니다.


요즘은 잘 안 하지만 20년전 ~10년 전에 병원에서 많이 하던 마케팅입니다.

성형외과 피부과 등에서 관리받으러 이 연예인들이 우리 병원 다닌다고 많이 홍보를 했었죠.


이때도 S 급 A, B, C급 연예인이 있었다면 B, C급은 거의 효과가 없었고 A급이 효과가 있었습니다.

S 급 연예인은 병원 마케팅에서 잘 없었습니다.

섭외가 힘든 것인지 아니면 그런 걸 하려고 않았는지 잘 모르겠지만요!


실제 시술을 거기서 받는지 아닌지는 알 수 없지만
역으로 그로 인한 매출 증가율이 얼마나 되는지 아십니까?

20년, 30년 전엔 어땠는지는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요즘은 거의 미비합니다.

이 예가 현재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다시 돌아와서 인플루언서 마케팅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간단히 2가지만 따져보시면 되겠습니다.








어떤 마케팅을 통해 어떻게 수익에 연결되는지 확인하는 법은 다른 포스팅에서 알려드렸었는데요.

간단히 내 사업장으로 유입되는 수익 중에
여러 가지 통계를 통해 장기적으로 수치를 확인하고 있는 사업장이라면 

새로 추가되는 마케팅을 통해 증가된 수익을 잠정적으로 수치를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많은 예로 비교를 했으면 좋았을 것인데 비교 분석하는 사업장이 많이 없었습니다.

지인 개인사업자 3명의 이야기를 토대로 보자면



천명 정도 디엠 발송했을 경우입니다.

10만 이상 팔로워의 여성 인스타그램 유저 6~7% 정도 진행

5만 이상 팔로워의 여성 인스타그램 유저 3~3.5% 정도 진행



진행이 되었다는 것이지 최종까지 가서

수익을 결정했고 매출을 증가시켰다는 것은 아닙니다.


디엠 발송했을 때 반응을 보인 숫자이고 

 수익 발생시킨 비중은 더 낮습니다.



실제는 생각하기 쉽게 보신다면 10만의 경우 1~2% 정도 수익 발생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생각보다 높은 수치가 아니죠? 매우 낮습니다.

물론 어떤 아이템이냐에 수익 발생 비율이 다릅니다.

많은 예가 있었다면 좋았을 텐데 통계를 내는 사업장이 거의 없습니다 ㅠㅠ


마케팅비를 투자를 해서 조금의 수익이라도 발생하면
된 거 아니냐고 생각하시는 분이 계실지도 모르는데요.

그것은 잘못된 생각입니다.

사업을 했는데 마케팅비를 1천을 썼다.

근데 수익이 1천이 발생했다.

이것은 손해입니다.


금전적으로만 보자면 마케팅비 이상 어느 선에 매출이 발생해야 퉁이고
그 이상이 발생해야 수익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퉁이나 손해 정도가 날 마케팅이라면
그 돈으로 다른 곳에 투자를 해야 함이 맞습니다.

특히 개인사업자분들이 b급 이하의 인플루언서를 이용할 때를 말하는 것입니다.


제가 볼 때에 개인사업체 단위의 상품을 판매함에 있어서 엄청난 팔로워를 보유하고 있는 
A급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해도 효율이 좋지 않은 것 같습니다.

(이미지메이킹이 확실히 된 기업형에서는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잘 통한다는 외국 사례가 많습니다.)


개인사업체 단위에서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한다면 안정적으로는

 
그 비용으로 다른 마케팅에 비중을 두는 것이

더 매출을 높일 수 있는 길이고



또는 차라리 엄청난 인플루언서를 이용하는 무리수를 두는 게

더 나을 수도 있습니다.














2-1)과 2-2)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한국어보다 많은 인구가 사용하는 언어는 팔로워 수가 엄청나게 높습니다. 


연예인 이상 인지도의 인플루언서도 엄청난 팔로워가 있습니다.


이 예로만 일반화시키자면 정확히 계산할 순 없지만 
팔로워가 엄청나게 많은 A급 인플루언서를 이용하는 것이 아니면 효과가 없다고 볼 수도 있습니다.


2-3은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효과가 있다는 말들이 퍼지니
B급 이하 인플루언서들을 모집해놓고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홍보하고

사업자들에게 홍보비를 받아서 B급 인플루언서에게 나눠주고
이득을 취하는 마케팅 대행사들이 있는데요.

안 하시는 게 좋습니다!


효과가 없진 않겠지만 제가 볼 땐
그 돈으로 다른 곳에 투자하는 것이 더 효과를 볼 수 있다고 보입니다!








일단 간단한 원리로 어떠한 마케팅이든 효과는 있습니다.

다만 종목마다 다르게 작용하고 효율도 다르게 그로 인한 수익도 다릅니다.

한다 안 한다가 아니라 어떻게 이용하느냐가 중요한 부분입니다.


그것이 마케터에게 필요한 덕목이고요.

장기를 둔다면 차가 제일 좋고 졸은 구리다가 아닌 

어디에 어떻게 쓰느냐에 따라 다른 것이니 용도에 맞게 잘 써야 하는 것이죠.


다만 항상 드리는 말씀이지만 유튜브가 답이다, 인플루언서가 답이다 이런 말에는 현혹되지 말고

내 분야에 얼마나 효율이 있을지 보고 돈을 쓰시라는 것입니다.


내 분야에 쓰는 사람의 케이스가 있다면 분석하시고
없다면 다른 분야의 통상적인 효율이 어느 정도인지 보세요.

제가 위에서도 설명을 드렸었지만 기업형이 아닌 

개인사업체에서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했을 때에는
B급 이하 인플루언서는 수익 연결률이 매우 낮았습니다.


다른 마케팅이 받쳐준다면 A급이나 S 급 인플루언서를 써서 무리수를 써서 수익을 발생시키거나

다른 마케팅과 연계를 시켜보는 등 계산을 잘 해서
사업자가 장기를 두셔서 승리하시면 되는 것입니다.

그것은 사업자의 몫입니다.


물론 오프라인 수업시간에 직접 이야기를 하고 계시는 분이 있다면
좀 더 이야기를 해볼 수 있겠고요!


이상 이번 편을 마칩니다.


-마케팅그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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