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림

모두 읽음알림함

쪽지

쪽지함

페이스북 코리아 다녀와서 얻은 소소 인사이트 3

2019.01.30 12:06

진민우

좋아요 18

조회수 4,772

댓글 11

안녕하세요 :) 진민우입니다.

오랜만에 페이스북 미팅 다녀와서 공부하고 왔던 이야기들을 간략하게 공유하려고 합니다^^

일기처럼 페이스북 계정에 쓴 글이니 어투는 감안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인스타그램 투표 광고 상품

작년에 몇몇 기사들에서 잠깐 언급되었었던 광고 상품인데, 인스타그램 투표를 광고 상품으로 사용하는 것을 적극적으로 드라이브 할 예정이라고 한다. 한 번에 두 개의 제품을 제안함과 동시에 투표까지 독려할 수 있어서 우리 제품을 위화감 없이 경험할 수 있게 해 볼 수 있는 광고 상품이라는 생각이 든다.


2. 틱톡을 보고 만든 페이스북 라쏘

라쏘의 존재를 이번 미팅에서 알았다. 검색해보니 이미 작년 11월에 몇몇 기사들이 이 내용을 다루고 있었다. 페이스북에서 만든 틱톡의 대항마가 아닌 항마 정도인 듯하다. 국내에서의 이슈몰이가 지금까지는 실패인듯 하다. 아마 나처럼 몰랐던 사람들이 꽤 있었을건데.. 그게 증거가되지 않을까 싶다. 얼마 전에 올렸던 플랫폼은 독점해야된다라는 칼럼에서 이미 궤도에 오른 플랫폼(페이스북)들이 가장 많이 꿰하는 전략이 패스트팔로워(틱톡)을 모방하는 서비스를 출시하여 승리하는 전략을 구사한다고 했는데 그 관점에서 보자면 이번 전략은 지금까지 명백한 실패인듯 하다.


다만, 라쏘의 실패에서 관찰해봐야할 것은 페이스북이 지금 어디에 투자를 하고 있느냐이다. 여기서 점검해봐야 할 팩트는 페이스북이 결국 짧게 소비되는 영상을 손쉽게 제작하는 어플을 개발했다는 것인데 이게 마지막 3번으로 언급할 인사이트와 연결된다. 이 사실에 비추어보자면 그들은 지금 영상중에서도 짧은 영상, 쇼트비디오에 집중하고 있는듯 하다.


3. 쇼트 비디오의 중요성

블랭크가 비디오 커머스로 SNS 판도를 뒤흔든 이후 1분~2분의 바이럴 영상들이 우후죽순 등장하기 시작했다. 아마 우후죽순 등장한 영상들 중 더 좋은 제품과 기획력을 바탕으로 성공을 한 이들도 있을 것이고 어설프게 따라가다 실패의 쓴 맛을 본 이들도 있을 것이다. 우리도 어쩌면 어설픈 실패를 몇 번 겪어 본 케이스에 속할 것이다. 하지만 최근 페이스북에서 계속 내보내고 있는 데이터는 긴 호흡을 가진 영상보다 짧은 호흡을 가진 쇼트비디오 영상이 좀 더 퍼포먼스를 낸다라는 데이터들이다.


실제로 15초 이내의 영상을 해보면 분명히 효과가 있다. 15초 이내의 영상으로는 제품에 대한 체계적인 설득은 불가하고 제품에 대한 호기심을 자극하자라는 방향으로 여러 작업을 진행했었는데 데이터가 증명해주고 있다고 하니 반가운 소식이었다. 특히나 패션시장쪽에서는 이미 이러한 짧은 영상을 통해 수 많은 데이터들을 만들어내고 있다. 또한 15초 이내의 영상은 부르는게 값인 영상 제작비가 부담스러운 이들에게 15초라는 영상은 비용면에서도 부담이 덜하기 때문에 강의현장에서 많이 추천해주곤 했는데 앞으로도 이 추천은 지속될 것 같다.


마지막 쇼트비디오의 장점은 전체 구좌에 노출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영상 길이가 늘어날수록 페이스북/인스타그램 광고 노출 지면은 점점 줄어드는데 15초 이내의 영상은 그렇지 않다라는 것이다. 예를 들어 인스트림 영상 광고, 인스타그램 스토리 광고는 영상 길이가 늘어날수록 자연스럽게 광고 노출 지면에서 제외된다. 이렇게 다른 광고 지면을 활용하지 못하게 되면 가장 경쟁이 치열하고 상상 이상의 광고비를 지출하는 업체들이 많은 페이스북 피드지면에서만 노출되는 상황이 벌어질 수 있다.


-

어떻게 쓰다보니.. 결론이 쇼트비디오 합시다로 난 것 같은데 1분 이상의 영상은 집어치우고 15초로 줄이자는 내용은 아니다. 3가지 관점에서 쇼트비디오가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사용자들이 처음으로 갑자기 튀어나오는 광고를 만났을 때 1분 이상의 영상과 15초 이내의 영상을 만났을 때 어떤 광고를 끝까지 소비할 가능성이 크냐라는 관점에서 호기심을 자극하는 15초 영상이 좀 더 의미가 있을 것 같다라라는게 첫 번째 이유이고 두 번째는 시간과 비용면에서 세번 째는 지금 페이스북에서 증명된 데이터라는 것. 유독 영상 콘텐츠 발행했을 때 광고 지표 성과들이 좋은 것은 추적할 수 없는 페이스북의 흐름이라고 생각한다. 이 번 글의 마무리는 이렇게 될 것 같다.


#쇼트비디오를시도해봐야하는

#세가지이유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나게흐님 외 17명이 좋아합니다.

목록글쓰기
댓글 11
아이보스 알림

지금 이 글은 진민우 보스님의 아이보스 인기 게시글입니다.

SNS에 공유하여 정보를 나누어 보세요.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하루동안 보지 않기
소셜로그인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

네이버 계정으로 로그인
페이스북 계정으로 로그인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
카카오톡 계정으로 로그인
이메일 또는 아이디로 로그인
X
회원가입ID/PW 찾기 소셜 계정 로그인

전체 알림

모두 읽음 표시 알림함

받은 쪽지함

모두 읽음 표시 쪽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