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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인스타그램 해시태그 키워드 분석

2018.12.24 11:33

최창희

조회수 19,891

댓글 14


지난 12월 13일 인스타그램은 2018년 한 해 동안 가장 많이 사용된 해시태그 키워드들을 공개했는데요. 한국 인스타그래머들의 경우, 글로벌 평균에 비해 한 게시물 당 해시태그를 2.9배 더 많이 사용한다고 해요. 그래서 우리나라에서 많이 사용된 해시태그를 보는 것만으로도, 사람들의 관심사를 더 살펴보기가 좋은데요.

인스타그램에서는 올해 가장 인기 있는 카테고리로, 패션, 음식, 육아, 여행, 반려동물, K-pop을 꼽았습니다. 6개의 인기 분야에서 각각의 인기 해시태그를 뽑았는데요.
닐슨 버즈워드 팀 블로그(Nielsen Buzzword Team Blog)에서 이것을 토대로 해시태그를 분석하는 글을 올렸는데, 함께 보면 좋을 거 같아서 일부를 공유해봅니다.

* 더 자세한 내용은 Nielsen Buzzword Team Blog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1. 패션 카테고리


[패션 카테고리 내 Top 30 해시태그 키워드_ 자료= Nielsen Buzzword Team Blog]


가장 많이 언급된 해시태그는 ‘#ootd (Outfit Of The Day)
유의어로 #데일리룩, #오오티디 #데일리코디 #데일리패션 #일상룩 또한 많이 사용되었습니다.
이와 함께 #데이트룩, #커플룩 #하객룩, #오피스룩 같은 TPO(Time, Place, Occasion)에 맞는 복장과 관련된 해시태그 키워드도 다수 발생했습니다.
확실히 언젠가부터 어떤 옷을 입을지 스타일을 참조하기 위해 인스타그램을 찾아보는 일이 무척 많아졌죠.


2. 음식 카테고리


[음식 카테고리 내 Top 30 해시태그 키워드_ 자료= Nielsen Buzzword Team Blog]


역시 부동의 1. 2위는 #먹스타그램 #맛스타그램.
맛집을 찾을 때 이제는 인스타그램에서 많이 검색하잖아요. 
#맛집, #맛집탐방, #맛집스타그램, #맛집추천 등의 해시태그 키워드를 통해 실제 맛집 검색이 활발히 일어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고요.
#요리, #요리스타그램, #홈쿡, #쿡스타그램 등의 키워드를 보면, 점점 직접 요리한 음식을 게재하는 사람들도 많아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3. 육아 카테고리


[육아 카테고리 내 Top 30 해시태그 키워드_ 자료= Nielsen Buzzword Team Blog]


#젊줌마, #예비맘, #초보맘 등의 해시태그를 통해 인스타그램이 젊은 엄마들의 육아 커뮤니티화되어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고요. 
이밖에 #도치맘 (고슴도치맘의 줄임말)도 자녀와 관련된 콘텐츠와 함께 자주 사용된다는 걸 알수있습니다. #등원룩과 #문센룩은 아이들뿐만 아니라 엄마들이 아이들을 등원시킬 때 입을 만한 간편하면서도 깔끔한 스타일의 옷을 의미합니다.
해시태그를 통해 육아에 대한 엄마들의 욕망 같은 것들을 읽을 수 있네요.


4. 여행, 반려동물, 핼스/건강, 뷰티 카테고리


[여행, 반려동물, 헬스/건강, 뷰티 카테고리 내 Top 10 해시태그 키워드, 자료= Nielsen Buzzword Team Blog]


특히 뷰티 카테고리에서 눈에 띄는 게 #코덕 (코스메틱 덕후의 줄임말)이라는 신조어입니다.
#코덕스타그램, #코덕그램, #코덕소통 등의 해시태그와 함께 코덕이라 생각하는 사람들을 연결시켜주는 키워드로 사용되고 있다고 하네요.
#손스타그램은 다양한 디자인의 네일아트 관련 콘텐츠를 검색할 때 사용되는 키워드라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책스타그램, #북스타그램, #그림스타그램, #공스타그램
Nielsen Buzzword Team Blog에서는 주요 카테고리에는 포함되지 않았으나 지속적으로 언급량이 상승하는 해시태그 키워드들로 이것들을 뽑았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사용량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하네요.


인스타그램을 활용하는 보스님들 많으실 텐데요.
이러한 인기 해시태그 키워드들을 바탕으로 2019년의 인스타그램 운영 계획도 잘 세우셨으면 좋겠네요. ^^




함께 들으면 좋을 강의


국내에서는 아직 많이 알려지지 않은 인스타워씨 마케팅과 해시태그 마케팅에 대한 내용 그리고 고객들의 자발적인 후기 콘텐츠를 모을 수 있는 기획과 인스타그램에 대한 인사이트까지 배우실 수 있는 강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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