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유튜브 광고의 종류 -예약형 광고-

2018.12.10 18:40

곤군

조회수 9,014

댓글 1

게을러터진 성격때문에 언제까지 이어갈진 잘 모르겠지만 유튜브 채널 및 마케팅과 관련해서 1일 1포스트(주말 제외, 주말엔 쉬어야죠)를 작성하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구글 Ads 계정과 브랜드 채널 만드는 방법만 간략하게 정리해서 강의때 참고자료로 써먹으려고 했으나 쓰다보니 시리즈물이 되어가고 있고 아이보스의 교육매니저님의 권유(라고 쓰고 협ㅂ...크흠)로 공유 해봅니다.


정말 기본적인 기능에서부터 나름 2011년부터 삽질해오면서 익힌 알아두면쓸데없는잡지식들도 하나씩 풀어가보도록 하겠습니다.


문과 출신이 아니라 글솜씨는 부족하지만 보시고 도움들 되셨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유튜브 마케팅을 함께 공부하는 곤PD 입니다.


지난 시간에는 브랜드 채널 이전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브랜드 채널 이전 방법 알아보기)


이제 구글 애즈 계정도 있고, 유튜브 채널도 있으니 슬슬 유튜브 광고에 대해서 확인해봐야겠죠.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유튜브에서 진행할 수 있는 광고의 종류를 알아보자 제1탄!


유튜브 광고는 일단 크게 예약형경매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그중 이번에는 예약형 광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예약형 광고 1. 마스트헤드 광고

YouTube의 광고의 종류는 다양하다. © geralt, 출처 Pixabay


예약형 광고란 구글 광고 세일즈팀을 통해서  '예약'을 해야만 집행 가능한 광고를 뜻하며, 크게 '마스트헤드 광고''건너뛸 수 없는 동영상 광고'로 나누어집니다.

PC 및 모바일 웹/앱 상의 제일 첫 상단에 노출되는 광고가 바로 마스트헤드 광고입니다.
N 모사의 타임보드 광고와 매우 유사한 형태를 가지고 있죠.


일 단위 (24시간) 고정(CPD: Cost per Day) 돼서 노출이 되는 상품이며, 광고 집행 2주 전에 미리 예약하고 광고 애셋은 9영업일 이전에 전달이 완료되어야만 합니다.


노출량은 주 중에는 1일 기준 6천만~7천만 회, 주말에는 주 중보다 1천만 회 더 나온다고 합니다.

CTR (Click Through Rate)은 PC 기준 0.13% 정도 모바일은 1.31% 정도라고 하네요.

위 데이터는 2018년 1분기 대한민국 데이터 기준입니다. 현재는 유튜브 성장세에 맞게 더 높아졌을 거라고 예상합니다.


광범위한 도달을 달성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 브랜딩 목적으로 하기에 좋은 광고입니다. 그러나 단점이 하나 있는데 가격이 다소 쎕니다.


24시간 71,000,000원 이란 어마어마(?) 한 비용이 필요합니다. (2018년 2분기 기준)

(물론 N 모사의 타임보드와 비교하면 저렴한 가격입니다...)


가격에 부담스러운 분들을 위해서 구글에서는 ROM (Reach Optimized Masthead)라는 광고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친구는 24시간 기준 46,000,000원의 비용이 들어갑니다.


두 광고의 차이는 아래와 같습니다.


전체적인 노출량은 줄어들지만(약일 2천만 회) 좀 더 효율적인 광고가 가능한 구조가 되었습니다.


실제 집행 비용은 변동이 있을 수 있으니 좀 더 자세한 사항은 구글에 직접 문의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예약형 광고 2. 건너뛸 수 없는 동영상 광고

두 번째 예약형 광고는 '건너뛸 수 없는 동영상 광고'입니다.


과연 어떤 광고가 두 번째 예약형 광고일까요???


건너뛰기(스킵)가 불가능한 유튜브 광고 얘기를 들어보셨을 겁니다.


건너뛸 수 없는 광고가 예전엔 6초라는 시간 제약이 있는 '범퍼 광고'만 존재했었으나 지금은 최대 15초~20초까지 영상 길이가 늘어난 광고가 추가되었습니다.

(범퍼 광고는 다음 시간에 포스팅할 '경매형 광고'에 포함되어있습니다.)

15초짜리 스킵이 불가능한 광고가 바로 유튜브의 두 번째 예약형 광고입니다.


단가 기준은 CPM (Cost per 1000 impressions) 즉, 노출 1,000회당 비용이 발생하며, 최소 1,000만 원 이상부터 집행이 가능합니다.

연령/관심사/기기 등에 대한 세부 타케팅이 가능하며, 광고 영상은 유튜브 영상 시청 전 (혹은 중간이나 끝)에 노출이 되며 PC 화면에서는 우측 상단에 컴패니언 배너를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유튜브 광고 중에서 예약형 광고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사실 이 외에도 유튜브 키즈 앱 광고가 있긴 하지만 워낙 특이한 케이스이기 때문에 따로 언급은 하지 않았습니다. (건너뛸 수 없는 광고와 유사한 형태이나 클릭 기능은 지원하지 않음)

다음 시간에는 또 다른 광고 형태인 '경매형 광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마 유튜브로 마케팅을 하실 분들에게 가장 기본이 될 내용이 될 것 같네요.

포스트 내용이 도움이 되셨다면 잊지 말고 팔로우/좋아요/댓글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유튜브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nuyhooy님 외 6명이 좋아합니다.

목록글쓰기
댓글 1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