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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MD 이야기 34. 무언가를 주면 고객은 보답하게 되어있다

2018.11.22 11:35

부지런온라인MD

조회수 2,771

댓글 1


안녕하세요
행복한 MD입니다 ^-^
연일 계속되는 미세먼지 주의보에
이제 본격적인 겨울이 시작되었네요
올 한해 행복하게 마무리하시고
설레이는 내년 맞이하실 수 있길 바랍니다.

신이 필요한 사람에게 자비를 베풀지 않는다면
어떻게 당신 고객이 당신을 달리 대접할 것을 기대할 수 있는가?

홀리데인 호텔
케몬슨 윌슨

오늘은 여러가지 마케팅 전략중에서도
바로 FREE MARKETING 
즉 무료마케팅에 대해 이야기 해보고자
합니다. 공짜 공짜는 너무나 좋은것
언제나 나를 행복하게 만들어주는것이죠


마케팅에서도 물론
공짜 마케팅은 오랜시간동안
굉장히 좋은 마케팅 수단으로 
각광 받아왔습니다. 

그러나 오늘날의 공짜마케팅이란
단순히 '사은품' '경품' '1+1' 등의
물질적인 개념만을 포함하지는 않습니다.

오히려 오늘날 주목받는 공짜마케팅은
'무형의 재화' 즉 '컨텐츠' 를
잘 활용 할 수록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마케팅을 
오픈소스 마케팅이라고 합니다
컨텐츠를 개방하여 소비자들이
자유자재로 이용하게 만들고
그로인한 바이럴 효과를 만드는것이죠.


자 그럼 오픈소스마케팅
어떤 예시가 있는지 살펴볼까요?



어디선가 본듯한 그 글씨? 아 거기꺼!


폰트마케팅은 이미 대표적인
오픈소스 마케팅입니다.
네이버의 나눔글꼴을 포함해
티몬,야놀자,배달의 민족 등
다양한 기업들이 자체 무료 폰트를
제작하여 서비스 하고 있죠

웹디자인에 있어 폰트는
필수 불가결한 요소입니다.
요즘처럼 1인 미디어가 활성화 되면서
이제 웹디자인과 그래픽디자인은
기업뿐만 아니라 개인에게도 
굉장히 높은 수요를 보이는데요
이러한 가운데 상업용으로도 
사용가능한 무료 폰트의 존재는 
매우 고마울 따름입니다.

이러한 무료폰트 마케팅으로 기대할수 있는
효과는 첫째로 꾸준한 유입입니다.
홈페이지 혹은 쇼핑몰에 폰트를
다운받기 위한 꾸준한 고정유입고객수
혹은 폰트를 다운 받기 위한 조건으로
설정해놓은 회원가입등 매출 확대로
이어질 기반이 될 트래픽 확보가 가능하죠.

두번째로는 소비자들에게 
무의식적으로 기업의 이미지를 
각인 시킬 수 있다는 점입니다. 
특히 파워포인트를 이용한 프레젠테이션
작업이 빈번한 직장인들과 대학생들에게
이러한 무료폰트의 사용은
꾸준이 일상속에의 각인효과를 만들어 내죠.

몇가지 상업용으로 사용이 가능한
무료폰트 링크를 함께 첨부합니다


1.눈누 (무료한글 폰트 사이트 모음)
https://noonnu.cc/
상업적 이용 가능한 무료 한글 폰트 모음 사이트 눈누

2.빙그레체 (추억의 빙그레 과자 글씨체)
http://www.bingfont.co.kr/about.html


3.여기어때 잘난서체

https://www.goodchoice.kr/font


4.티몬 몬소리체

https://brunch.co.kr/@creative/32

5.네이버 나눔글꼴 

https://hangeul.naver.com/2017/nanum


귀여운게 세상에서 젤 좋아 짱짱!

또한 요즘 가장 주목받는 마케팅 중 하나는
바로 이모티콘 마케팅입니다.
이제는 남녀노소를 가리지 않고
누구나 다양한 이모티콘을 사용하고 있죠
아마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 중에서도
메신저에서 제공하는 기본 이모티콘만
사용하는 분들은 매우 드물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미 수백개의 기업체들이 이러한 이모티콘을
마케팅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고래밥으로 잘 알려진 오리온의 경우
제과업계 최초로 이러한 이모티콘을
적극 활용하여 초코파이 고래밥 참붕어빵
등의 자사 제품의 캐릭터 이모티콘을
제작하여 출시 5일만에 모든 수량이
소진되었다고 합니다.

그만큼 새롭고 귀여운 이모티콘에
대한 수요는 폭발적입니다.

이모티콘 마케팅의 효과는 길게 말할것도
없을것입니다. 바로 메신저를 통한
끝없는 노출과 확산효과죠.
오늘날 메신저는 더이상 1대1 대화 수단이 
아닌 기업 관공서를 막론 수많은 단체들과
집단이 이용하는 거대한 커뮤니케이션
플랫폼입니다 당연히 오늘날 마케팅의
확장성은 메신저의 공유가 가장 중요한
척도입니다.

때문에 이러한 이모티콘 마케팅은
오늘날의 마케팅 플랫폼에 딱! 
걸맞는 흐름이라고 할 수 있겠죠 

나는 무엇을 제공할 수 있는가?

물론 폰트나 이모티콘과 같은
컨텐츠는 무형의 재화이지만 
제작 비용 자체가 적은편은 아닙니다.
때문에 무턱대고 접근하기엔
그 장벽이 분명히 존재 합니다.

비용이 부담스러운 1인사업자
소기업 소상공인이라면 어떻게
이러한 오픈소스 마케팅을 활용 할 수 
있을까요?

바로 지식과 정보 그리고 노하우가
아닐까요? 사람들은 항상 정보에 
목말라 있고 포털사이트와 SNS는 
이러한  소비자와 정보의 
공급자를 연결하는 역할을 합니다.


때문에 심층적인 분석을 통해
나는 우리회사는 무엇을 제공할 수 있는가
를 생각해보고 이를 적극적으로
컨텐츠화 하고 그것의 수요가
자사의 트래픽 혹은 회원가입 
상품 구입등으로 이어지게끔
연결경로를 잘 설계하신다면 
분명 성공적인 오픈소스 마케팅으로
이어 질 수 있을것입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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