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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모먼트에서 카카오 광고하기, 그 방법과 효과

2018.11.16 16:09

최창희

조회수 43,622

댓글 20


어제 서비스 업종의 신규 광고주를 위한 카카오모먼트 맞춤 세미나가 있었습니다.
카카오에서는 올해 전국을 다니면서 카카오모먼트에 대한 소규모 설명회를 열고 있는데요.

‘카카오모먼트란 대체 어떤 광고 플랫폼일까?’
'카카오모먼트에서 집행이 가능한 카카오 광고는 무엇일까?'
'카카오모먼트에서 카카오 광고를 집행하면 얼마큼의 효과를 볼 수 있을까?'
'나와 같은 업종의 광고주들은 현재 카카오모먼트에서 어떻게 카카오 광고를 집행하고 있을까?'

맞춤 세미나는 이런 질문에 대한 답으로 이뤄졌는데요.
꼭 서비스 업종에만 국한된 이야기는 아니어서, 카카오 광고를 한번 해봐야겠다 생각하시는 보스님들을 위해 전반적인 내용을 정리해보겠습니다.




1. 카카오모먼트란?


카카오모먼트는 작년 11월에 출시된 모바일 고객 접점의 카카오 광고 플랫폼입니다.
모먼트는 지금 이 순간을 뜻하는 것으로, 한마디로 지금 이 순간 나의 제품이 필요한 모든 고객들에게 나의 마케팅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게 하겠다는 것인데요.
올해, 카카오모먼트를 통한 광고 집행수와 광고비가 대폭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카카오모먼트를 말하기에 앞서, 꼭 이해해야 하는 개념이 ‘모먼트 서클’인데요.
모바일 메신저 기반의 마케팅 프레임을 말합니다.
페이스북 챗봇, 중국 위챗 등 세계 시장을 주도하는 메신저 서비스들이 콘텐츠, 쇼핑 등 다양한 영역으로 기능을 확장한 것처럼, 카카오톡 또한 그렇게 확장해가겠다는 건데요.

메신저를 기반으로 사용자가 그 순간 필요한 제품을 발견하고, 그 브랜드와 연결되고, 액션할 수 있는 연결 고리를 편리하게 만들어줌으로써, 선순환을 일으키는 구조를 만들겠다는 것이죠.

정리하면, 카카오모먼트는 카카오 빅데이터를 바탕으로 최적화된 개인 맞춤형 광고 플랫폼으로, 페이스북처럼 인지부터 전환에 이르는 구매 퍼널의 모든 단계에 맞춰 광고를 할 수 있습니다.




2. 왜 카카오 광고를 해야 할까?


세미나에서는 먼저 국내 디지털 광고 시장 현황에 대해서 설명을 해주었는데요.
그중 몇 가지를 이야기하면요.

- 국내 매체별 광고비 중, 디지털 광고 시장이 차지하는 비중은?
전체 중에서 36%, 총 광고비는 4.1조원. 

- 디지털 광고 중 모바일과 PC의 비중은?
모바일이 60%, PC가 40%
모바일은 작년 대비 7% 성장을 했고, 점차 모바일이 대세를 이루고 있다.

- 국내 모바일 광고 중에서 검색형과 노출형의 비중은?
2016년 노출형 38%에서 2018년 55%로 증가했다.
점차 검색형에서 노출형으로 이동 중이다.
동영상은 디스플레이 광고 중에서 40% 비중까지 확대될 전망이다.

- 모바일 커버리지 1위는? 
카카오톡 #탭. 카카오톡 이용자 중 80%가 이용한다.
MAU 3200만 명으로, 모바일 단일 미디어 커버리지가 가장 우수하다.

결국 다양한 모바일 접점에서, 모바일 이용자에게 내 브랜드를 알리는 것이 중요한 시대라는 것입니다. 특히 모바일 커버리지 1위를 하고 있는 카카오에서 광고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이야기였죠.




3. 카카오모먼트 광고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


실제로 카카오모먼트 플랫폼에서 광고를 집행하는 시연을 해줬는데요.
광고 계정을 만들고, 원하는 광고를 만들고 관리하는 과정이 그렇게 어렵게 보이지는 않았어요.
도움말도 잘되어 있어서, 그걸 따라서 하면 누구나 쉽게 할 수 있을 거 같습니다.

카카오모먼트 광고를 위해서 우선 광고 계정을 만들고, 원하는 광고 형태를 설정해야 하는데요.
크게 디스플레이 광고와 메시지 광고를 할 수 있습니다. 하나씩 설명해볼게요.


카카오모먼트 가이드 맵, 사진=카카오광고


<디스플레이 광고>
카카오 디스플레이 광고는 PC, 모바일의 다양한 지면에 다양한 유형의 크리에이티브로 마케팅 메시지를 전달하는 광고입니다. 광고 소재는 네이티브, 배너, 동영상 세 가지 유형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1) 네이티브형
광고인 듯 아닌 듯 자연스럽게 노출되는 형태
노출 형태는 이미지 피드, 썸네일 피드, 전면 노출 세 가지로 나뉩니다.



- 이미지 피드; 큰 이미지를 활용해 소셜 미디어에 자연스럽게 노출되는 형태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Daum 내 일부 서비스 영역에 노출됩니다.



- 썸네일 피드; 일반적인 콘텐츠 페이지에 적합한 형태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1boon, m.Daum 내 일부 서비스 영역에 노출됩니다.



-전면; 모바일 화면 전체에 이미지가 보여지는 형태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1boon, m.Daum 내 일부 서비스 영역에 노출됩니다.


2) 배너형 

카카오톡, Daum을 비롯해 주요 포털과 언론사 커뮤니티 등 프리미엄 네트워크 지면에 노출되는 것으로, 16종의 배너 사이즈를 제공합니다.


3) 동영상형

- 동영상 피드; 동영상 광고가 마치 하나의 콘텐츠 피드처럼 보여지는 형태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m.Daum 내 일부 서비스 영역에 노출됩니다.



- 동영상 배너; 배너 영역에 동영상 소재가 집중도 있게 보여지는 형태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m.Daum 내 일부 서비스 영역에 노출됩니다.


<메시지 광고>
내 카카오 친구에게 최적화된 마케팅 메시지를 전송하는 광고입니다. 
원하는 오디언스 설정에 따라 두 가지 유형의 메시지 광고를 보낼 수 있습니다.

1) 다이렉트 메시지
마케팅 목적에 가장 적합한 친구들에게 한번에 광고 메시지를 발송하는 유형입니다. 

2) 온타임 메시지
메시지가 발송될 상황을 미리 설정해두고, 친구의 현재 상황에 맞게 메시지를 보내는 광고 유형입니다. 카카오 친구들이 내 브랜드를 필요로 하는 특정 장소나 시간에 맞춰 메시지를 보낼 수 있습니다.




4. 카카오모먼트의 광고 캠페인 목적은?


원하는 광고 형태를 선택하고 나면 캠페인 목적을 정해야 하는데요.
광고 목적 설정 후 목적에 맞는 사이트 또는 플러스친구 계정 등록을 하고 캠페인 일예산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광고 목적은 크게 3가지가 있습니다.
카카오모먼트 플랫폼에서 광고 목적을 선택하면, 목적 달성에 적합한 소재 형태를 제공합니다.

1) 카카오친구 늘리기 목적 : 네이티브형 소재 전체, 배너형 중 모바일 배너 3종
2) 웹사이트 방문 늘리기 목적 : 네이티브형, 배너형 소재 전체
3) 동영상 홍보하기 목적 : 동영상형 소재 전체

특별한 목적 없이 인지도를 늘리는 것 등이 목적이라면, 목적 설정 없이 광고하기를 광고 목적으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5. 카카오모먼트 광고 타겟팅의 특징


캠페인 목적을 설정했으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타겟 설정을 해야 하는데요.
카카오 빅데이터 기반의 정교한 타겟팅 방법이, 카카오모먼트가 내세우는 가장 큰 강점입니다.

“페이스북 타겟팅과 비교했을 때는 더 좋다고 할 수 있나?”
세미나장에서 누군가 질문했을 때, 페이스북과는 다른 형태의 광고이고, 페이스북 광고하던 광고주들이 카카오 광고로 시선을 돌리는 상황이라고 대답을 하더군요.
카카오모먼트 타겟팅의 특징 3가지를 설명할게요.


1) 오디언스 타겟팅 
오디언스의 관심 행동을 기반으로 잠재 고객을 찾는 타겟팅입니다.
페이스북과 비슷하게 데모그래픽 타겟, 관심사 타겟 등의 설정이 가능합니다.

오디언스 타겟팅 중에서 신선했던 건, 경제력이 있는 고객층에 대한 타겟팅도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앱 구매 이력이 많다거나, 카카오내비를 활용해 어디에 살고 있는지 등을 파악해서 그런 타겟팅을 제공한다고 해요.

플친 타겟팅도 가능한데요. 예를 들어 내 상품이 여행 상품이라면, 여행, 항공, 카테고리의 플친을 맺고 있는 유저에게 광고가 가능합니다.
유사확장 타겟팅을 선택하면, 내 고객이나 내 플친과 유사한 유저를 대상으로 광고를 할 수 있습니다. 리타겟응을 선택하면, 광고에 반응을 보인 유저나 카카오 픽셀 데이터를 활용해서 광고를 할 수 있습니다.

2) 카카오픽셀 / SDK
광고의 타겟팅과 최적화를 용이하게 하는 쉽고 정확한 트래킹 툴을 말하는데요.

카카오픽셀은 웹사이트에 심는 스크립트 코드로, 웹 방문이나 구매를 했던 고객층을 파악하는 데 쓰입니다. 카카오 SDK는 앱에 심는 스크립트 코드로, 앱 사용자들의 방문과 구매 등의 이벤트를 파악하는 데 쓰입니다.

광고주 홈페이지에 카카오픽셀 스크립트를 설치하면, 카카오 서버로 안전하게 전송(쿠키 정보, ADID를 비식별화)돼서 카카오 모먼트 플랫폼에서 활용하게 되는 거죠. 광고를 통한 전환 최적화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그런데 나에게 웹사이트나 앱이 없다면? 광고반응 타겟 가져오기를 활용하면 됩니다.
카카오모먼트에서 진행한 캠페인에 반응한 유저를 추출해서, 리타겟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3) 모먼트 타겟팅
유저가 위치에 도달한 순간, 광고를 송출하는 장소와 순간을 연결하는 타겟팅입니다.
내가 스토어를 운영한다면, 내 스토어 반경 지역에 온 유저를 대상으로 타겟팅 광고를 하는 것이죠.





6. 서비스 업종에서는 카카오모먼트를 어떻게 활용하고 있나?


서비스 업종에서 특히 어떻게 카카오먼트를 활용하고 있는지 설명해주었는데요.
몇 가지만 이야기하자면 이렇습니다.

- 주로 사용하는 캠페인 목적은?
웹방문 늘리기 (77%) >목적 없이 광고하기 > 동영상 홍보하기 > 카카오톡 플친 늘리기

- 선호도 높은 광고 소재 유형은?
이미지피드 > 배너> 썸네일피드 > 비디오피드

- 선호도 높은 광고 게재 지면은?
다음(40%)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네트워크 > 카카오서비스

- 타겟팅 이용 빈도수는?
키워드 > 나이 > 관심사 > 픽셀 & SDK > 실험실 > 지역 > 행동 > 성별




7. 카카오모먼트 집행 사례


서비스 업종의 카카오모먼트 집행 사례를 간단하게 몇 가지 보여줬는데요.

타 매체 대비 평균 CPC가 40% 다운되면서 KPI를 달성했다거나, 키워드 광고 대비 노출량을 1200% 증가시켰다거나, 업종 평균보다 두 배 높은 CTR을 보였다거나 하는 등의 사례를 이야기해주었습니다. 카카오 서비스의 어마어마한 사용자수, 카카오의 빅데이터를 활용한 정교한 타겟팅 등이 이러한 광고 효과를 낼 수 있게 하지 않았나 싶었는데요. 

이런 사례들에서 주요한 것은, 광고를 운영할 때.
1. 광고 목표에 맞게 캠페인의 목적을 세우고. 
2. 클릭률이 잘 나올 수 있게 소재 최적화를 시키고. (AB테스트 하면 좋음)
3. 노출 지면의 다양화로 다양한 잠재고객을 확보하고. (꼭 다음 메인이나 카카오톡 지면만 고집할 필요 없음)
4. 타겟팅을 최적화하여, 실시간 전환을 체크한다.

이 4가지 규칙을 잘 활용한다면, 카카오모먼트가 충분한 효과를 낼 수 있는 플랫폼이라는 설명이었습니다. 




8. 궁금한 점이 있다면?


그래서 "CPC, CPM, CPA는 얼마 정도 예상하면 되는데?"
"페이스북 광고 등 다른 매체와 과금은 얼마나 차이가 나는데?"

이 글을 읽고 계실 보스님들, 이런 것들 궁금하실 텐데요.
세미나장에서 역시나 이런 질문이 나왔지만, 대답은 “업종별, 지면별로 상이하다”는 것입니다.
그러니 이메일을 통해서 궁금한 점을 물어보면 잘 안내해준다고 하네요.


문의 메일 : mp@mymp.co.kr 또는 ad3@kakaocorp.com
참고 사이트 : 
카카오광고 지원센터 https://adplus.biz.daum.net/
카카오광고 안내 사이트 https://business.kakao.com/


사 족)
세미나 중간에 진행자분이 ‘카카오 인형’을 걸고 퀴즈를 냈는데요.
“카카오가 하는 서비스 중 한해 8000억원 매출을 일으킨 것은?”

저는 카카오톡 선물하기가 아닐까 했지만, 땡. 카카오톡 선물하기는 그것보다 훨씬 더 많은 매출을 일으킨다고 해요. 아무도 쉽게 맞추지 못했는데, 그 답은? 카카오스토리. 
아직 스토리가 죽지 않았다고 합니다. 본격 런칭한 카카오톡스토어에서 브랜드 거점을 만들고, 카카오스토리를 통해서 30-50대 여성과 소통하고, 플러스친구로 메시지를 알리고, 그렇게 선순환을 만드는 구조 속에서 스토리가 활약할 거라고요.  보스님들은 어떻게 생각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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