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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MD 이야기 30. MD의 카피라이팅

2018.10.19 12:49

부지런온라인MD

조회수 4,055

댓글 6


MD = MODEUNJI DAHANDA

엠디는 뭐든지 다한다.


오래된 유머이지만 아직도 현업에선

온라인 MD들 스스로 자신의 직무를

칭할때 자주 쓰는 이야기입니다.


사실 온라인MD의 역할 자체가 

각 기업체와 시스템별로 천차만별이다보니

온라인MD는 뭐든 다한다 라는 명제

자체는 틀리지 않습니다. 


또한 오늘날 단순히 제품을 소싱만하거나

상품을 진열하기만 하거나 

행사를 기획해서 가격할인을 취합받거나

이러한 일들만을 해내는 MD는 

좋은 MD라고 보기가 어렵습니다.


때문에 온라인 MD는 어쩔수 없이

뭐든지 다 해야 할수 밖에 없는

운명인듯 합니다. 



'광고의 유일한 목적은 판매다'

-클로드 홉킨스


당연히 판매를 해서 매출을

만들어 내는것이 온라인 MD에게 주어진

가장 중요한 역할입니다.


그리고 온라인MD의 업무중

가장 괴로운 일중 하나는 바로 

'문구 짜기' 입니다. 


상품홍보문구,배너문구,프로모션 타이틀

세부 문안,고객유도메세지 등등


문학을 전공하지도 광고를 전공하지도 않은

다수의 온라인MD들에게 

창조성을 십분 발휘하여 효과적인

광고문구를 작성해야하는 일은 

상당히 괴로운 영역에 속합니다.



요론고....



때문에 오늘은

광고 카피를 짤때

판매로 이어질수 있는 요소를

어떻게 하면 만들어 낼 수 있을까에

대한 카피의 기본요소를 말씀드릴까 합니다.




'카피의 핵심은 ROIH' 

좋은 카피의 핵심요소는
바로 R.O.I.H로 나눌수 있습니다.
각각의 요소에 대해 설명을 드리면
아래와 같습니다.


R (Relevance): 연관성

-광고할 제품과의 연관성 제품에 내재된 드라마를 발굴하여 이를 언어적 형상으로 창조화


O(Originality): 독창성

-해당 카피와 제품만이 제공할수있는 독창성 메세지 수용자에게 신선함을 제공하고

  흥미요소와 기억요소등의 극적내용을 통해 주목을 이끌어 내는것


I( Impact) : 충격성

-고객의 무의식을 깨트리고 관심을 환기하여 비자발성을 자발성으로 바꿀수 있는 카피

-고객의 지속적 무관심을 

지속적 관심으로 환기


H(Harmony):조화

-광고비주얼과의 효율적인 조화


연관성


'침대는 가구가 아닙니다 침대는 과학입니다'


먼저 제품과 문구의 연관성이 

가장 중요합니다. 

고객이 보았을때 '무엇을 판매하는지'를

정확히 인식할 수 있어야 합니다

최근 유행하는 소프트쉘 광고

이른바 '감성적 카피'에 치중하다보면

이런 핵심을 놓쳐서 카피는 좋았는데

제품의 이미지는 남기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 할 수있습니다.


따봉만 남기고 사라져버린..

전설의 그 광고 

제품을 기억하는 

이는 극소수에 불과합니다.


독창성



'니께 그냥 커피라면 이건 TOP야'


사실 TOP와 커피의 차이점은

거의 없다고 봐도 무방하지만 

이 광고 카피로 인해 TOP 커피의 

판매량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했죠.


일반적으로 커피의 향 맛 등등으로

어필해오던 광고와는 달리 

밑도끝도없이 '이건 TOP야'라고

강조함으로서 뭔가 다른 것이 존재할것

같은 상상력을 발휘하게 만든

독창적인 광고의 좋은 사례입니다.


파격성




광고카피의 천재성을 여실히 드러낸 사례

배달의 민족 


수많은 광고의 홍수속에 살아가는

우리는 웬만한 광고문구에는 

눈길도 주지 않습니다.

웹서핑을 할때마다 보이는

정글의 배너광고를 의식적으로

클릭하거나 터치해본 이들은 

아주 극소수에 불과할것입니다.

이렇듯 고객들에게 '광고'로 

인식되는 순간 주의를 환기하는 것은

물건너 가게 됩니다. 


배달의 민족은 '광고'를 

재미 그리고 볼거리로 만들었습니다.

그러면서도 서비스의 본질을 

정확히 전달하는 이 멋진 카피로 인해

배달의 민족의 앱 다운로드수는

폭발적으로 증가 할 수있었죠!




유명한 소주 무리수광고..


조화성


아무리 좋은 컨셉 좋은 카피 

파격적인 볼거리를 제공해도 

광고는 기본적으로 '텍스트'가 아닌

이미지 혹은 영상이라는 비주얼매체와

함께 제공됩니다. 때문에 좋은 광고는

이러한 비주얼요소들과 잘 조화를

이루는것이 필수 입니다.!


위에서 보여지는 사례와 같이

이미지와 카피가 적절한 조화를 

이뤄낼 수 있도록 '비주얼'에도

철저히 신경을 쓰는것이 좋은 광고카피

메이킹의 기본일 것입니다.




오늘은 MD를 괴롭히는 업무중

카피라이팅의 기본요소에 대해

다뤄보았습니다.


언제나 매출과 실적압박에 시달리는

모든 온라인 MD분들을 응원하며

다음에는 좀더 실전적인

카피짜는 연습 예제들을 말씀드려 보고자합니다.


길고 부족한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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