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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MD 이야기 27. 온라인 마케팅의 허와 실

2018.10.04 01:01

부지런온라인MD

조회수 5,033

댓글 8

안녕하세요 
언제나 열심히 사는
행복한 MD 입니다.
오랜만에 글을 쓰네요
하루에 무조건 한개 이상의
글을 쓰겠다던 다짐에 
소흘했던 나날을 반성하게 됩니다.

날씨가 부쩍추워졌네요
이제 완연한 가을이라고 봐도 무방하겠어요
며칠전까지의 그 무더위가 
거짓말같은 이 일교차 
환절기 감기몸살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



'광고의 50%는 항상 쓰레기로 버려진다 
하지만 사람들은 어떤 절반이 버려지는지  
관심조차 없다.'

-헨리포드

오늘 드릴 말씀은 다소 어둡고 무거운
이야기가 될수도 있을것 같습니다.
원래 최대한 부정적인 이야기는
안하고 싶었으나. 온라인 유통과 마케팅을
시작하시는 초보자 분들께는
꼬옥 드려야할 말씀이라 생각되어
무거운 마음으로 글을 써봅니다.

저는 제가 하는 업무의 특성상
다양한 주제의 오픈채팅방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오픈채팅방은 비지니스의 거래와
다양한 정보의 교류가 오고가는 
새로운 방식의 영업 플랫폼으로 
아주 추천할만한 방식이죠. 

제가 활동중인 오픈채팅방에 
어느날 어떤분이 나타납니다. 
밑도끝도없이 'XX마케팅' 이라는
해괴한 용어를 들이밀면서 
매출이 두배로 올랐다는둥 
블로그,카페 게시글 최검색에 노출시키는
비법이라는 둥의 혹할만한 이야기들을 
심지어는 자신이 해당업체의 광고담당자도
아니라 스마트스토어와 오픈마켓을 운영하는
셀러인데 이런 새로운 마케팅방법을
통해 주변사람들이 돈을 많이 벌었다
나도 계약해보려고 한다 라는 식으로 
주변을 흘립니다. 

당연히 요즘같은 불경기에 
경쟁이 과포화 되고있는 온라인 유통에
종사하시는 분들 중 상당수가
유혹에 빠져드시더군요.

피해자가 속출할것 같아서 
제가 몇가지를 물어봤습니다. 

'정확히 어떤 방식의 마케팅이냐.?'

이분이 하는 말씀 왈 블로그나 카페에 
티가 나지않게 상품리뷰인것 같은 글을 올리고
해당 상품이 판매중인 스마트스토어로
유입을 시켜서 매출을 몇배로 올릴수있는
마케팅이라고 합니다. 

거기서 일단 코웃음이 한번 나옵니다.
검색노출시킨 게시글이랍시고 캡쳐해서
보여준 글을 직접 제가 찾아가서 
읽어봤습니다. 

그 어디에도 스마트스토어나 
다른 판매페이지로 랜딩되는 링크 
하다못해 상호명 조차도 없습니다. 

'대체 이 글의 어디를 통해서 유입이 되느냐?'

라고 물었습니다.

댓글에 은근슬쩍 네이버검색창에
특정 상품명을 검색하게끔 유도하는 
방식이라고 합니다. 

'네이버 검색창에 쳐봤더니 전혀 엉뚱한업체
상품들이 파워링크 잡혀있고 쇼핑검색광고
상위 잡혀있는데 어떤 방법으로 자사상품으로
유입되어 매출이 발생하느냐?'

라고 물었더니 그제서야 실토합니다
사실 캡쳐해서 보여준건 실제 마케팅한 
게시글이 아니라 그냥 비슷한 예시로 
자기가 검색해보고 갖다 쓴 글이랍니다. 

이쯤되면 수치를 아는 인간이라면
자진해서 나갈법도 한데 끝까지 수치를
모릅니다. 

'홈페이지는 있는가?'

물어보니 홈페이지는 없답니다. 자기도
지인통해 소개받아서 해당 마케팅업체
대표한테 전화한통 해보니 신뢰가 가서
계약해볼 생각이랍니다.

'계약기간은 어떻게 되는가?'

계약기간은 두달 단위라고 하네요
그나마 일말의 양심은 있는지 연간단위
혹은 24개월 계약같은 허무맹랑한 
소리는 안합니다.

'그래서 두달에 얼마인가?'

계속 오픈채팅방에서 저렴하다 싸다
저비용 고효율 노래를 부르더니 하는말이
두달에 120만원이라고 합니다
그러면서 엄청나게 저렴한 금액이라고 합니다.
여기서 마음놓고 크게 웃으시면 됩니다.

'실제로 블로그와 카페 상위작업을 해서
스마트스토어로 유입시켜 매출을 두배이상
올린 정확한 예시를 보여달라'

계속적으로 요구하였으나 
이핑계 저핑계 대면서 근거를 못 내놓습니다.
일단 돈 내고 해보면 될거 아니냐는식입니다.

더 볼것도 없이 강퇴시켰습니다.
그러나 이미 이분이 신나게 떠들어놓은
누구나 혹할법한 허위광고에 몇몇사람들이
혹해서 개인적인 연락을 주고받은듯 합니다.
참으로 안타까운 일이죠.

이러한 일들이 지금도 수많은
오픈채팅방과 SNS 카페 커뮤니티 등지에서
벌어지고 있습니다. 

이른바 이바닥에 널리고 널린
'사짜'들 입니다.



아이보스에서도 흔히 볼수있는
사짜들의 먹튀사례입니다..
이렇듯 온라인 유통과 마케팅에 대한
지식과 경험이 부족한 초보셀러들
매출이 급감하여 마음이 달아올라
지푸라기라도 붙잡고 싶은 절박한 
셀러들을 대상으로 대놓고 사기를 치는
족속들이 오픈채팅방 등지에서 
활개를 치고있으니 주의하셔야 겠습니다.


'온라인 마케팅에는 마법이 존재하지 않는다'

이러한 피해사례가 자꾸 발생하고
눈먼돈을 노리는 사짜들이 기승을 부리는
가장 큰 이유는 
'온라인 마케팅은 노출과 유입만 잡으면 된다'
라는 희한한 풍조가 
널리 확산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노출과 유입은 온라인판매에 있어
정말 중요한 요소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전부는 아닙니다. 
그것이 전부가 아닌 핵심적인 이유는
바로 우리들 스스로가 알고있습니다.

우리가 온라인 쇼핑몰에서 
어떠한 물건을 구매할때 
제품력과 컨텐츠 가격 서비스 브랜드
이러한 요소들을 전부 배제한채
단지 '검색노출되어있다' 라는 이유만으로
상품을 구매한적이 있었던가요?

'검색노출 시켜서 매출대박' 
이러한 상품들은
검색노출 이외의 상품과 브랜드의
구성이 탄탄했다는것을 뜻합니다. 
또한 구매로 전환되는 키워드의 결과값이
상위로 잡혔기 때문에 판매가 되었다는
의미입니다. 

아무런 연관성도 없는
키워드와 컨텐츠로 검색노출을 잡아봤자
구매가 나올턱이 없습니다.
그런데 마케팅비 연간단위로 이미 선지급받은
광고대행사는 매출에대한 책임을 안집니다
뭐가 어쨌건간에 검색노출은 잡았으니까요.

물론 모든 광고대행사가 이렇게 
무책임하다는 것은 아닙니다.
때문에 좋은 광고대행사와 
그렇지 않은 광고대행사를 구별할수 있는
안목이 필요합니다.


결국 우리가 하는건 장사다'

항상 강조하는 이야기지만
매출은 근육처럼 키우는것이 
가장 이상적입니다.
온라인은 오프라인과 다른 환상의 마법같은
기적의 광고기법이 존재하는 별세계가 
아닙니다. 매체와 플랫폼이 다를뿐
장사가 잘되는 상품과 그렇지 않은 상품이
구분되는 지점은 오프라인과 별반 
다르지 않습니다. 

물론 제품의 특성과 타겟적절성을
정말 정밀하게 분석하고 파악하여 
핀포인트로 키워드 도출하여 검색노출잡고
컨텐츠 제작하여 구매로 이어지게 만드는
마케팅은 분명히 매출로 이어집니다.
그러나 이러한 마케팅이 온라인만의
전유물은 아닌것이죠.

결국 장사가 잘 되기위해선
상품,브랜드,서비스,가격,유통,경쟁상황
등등의 다양한 요소가 골고루 최적화 
되어야 합니다. 
검색노출만 잡고 유입만
늘린다고 온라인에서의 매출증가로 
이어지는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너무나 원론적이고 당연한 이야기지만
쉬운성공과 기적과같은 매출상승을 
바라시는 분들이 존재하는 한
이 업계의 사짜들도 사라지지 않습니다.



'어떻게 좋은 광고대행사를 찾을것인가?'

물론 모든 온라인 광고대행사들이 
나쁜것은 아닙니다. 
양심을 가지고 클라이언트의 매출 상승과 
인지도상승을 위해 전략적으로 효과적인 
마케팅을 구사하면서 비용까지도 합리적인 
그런 좋은 대행사도 얼마든지 있습니다.

때문에 정답은 아니겠지만
제 경험에 입각하여 좋은 광고대행사를
찾기위한 조건을 아래와 같이 
말씀드려보고자 합니다.

1.홈페이지가 있다
->기본적으로 업력과 사업자정보 
업무포트폴리오 그리고 거래처의
후기등을 확인할 수 있는 홈페이지 
정도는 갖추고 있는 대행사와 
거래를 하는것이 좋습니다. 

2.사업자를 가지고 있으며 계약서와 세금계산서 발행이 가능한 업체
->너무나 당연한 이야기이지만 
계약서쓰자 라고 하면 
이핑계 저핑계 대면서 
구두로 진행하려 
하는 업체들이 있습니다. 
마치 선심쓰는양 
'아 하기싫으면 하지마세요 
더 비싼조건에 하겠다는 
업체들 줄 서있습니다' 
단골 레파토리죠 
가볍게 무시해주시면 됩니다. 

3.레퍼런스가 있다
->자신들의 마케팅 방식에 자신이 있고
확실한 성공사례가 있다면 당연히 그것을 
포트폴리오로 지니고 있어야 합니다. 
만약 포트폴리오를 요구할때 '결제'를 
하셔야  알려드리겠다 라고 하면 
강하게 의심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4.가능하면 월단위 계약과 후결제 조건이 가능한 업체
->가장 많은 피해사례가 연간단위
심지어 24개월 단위로 계약하고 전액 선입금
혹은 계약금 반액이상 입금하셨는데
두어달 하고서 연락두절 먹튀하는 
업체들에게 데이는 사례입니다. 

네이버는 이번에 모바일 검색영역을
VIEW로 바꾸면서 
기존의 블로그,카페게시글들의 
노출순위가 지각변동을 겪었습니다. 
당연히 기존방식의 로직으론 
검색노출이 어려워집니다. 

마찬가지로 
앞으로도 지속적인 변화와 업데이트가 
이루어질 예정인 상황에 섣불리
장기간의 계약체결을 하시는건 
바람직하지 못합니다.

가장 이상적인것은 한달 혹은 
단 일주일이라도 서비스를 
먼저 제공받고 결제는 그 후에
하더라도 괜찮다 라고 하는 업체를
선정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만큼 서비스의 품질에 자신감이
있다는 반증입니다. 
처음부터 대뜸 장기간의 계약과 
과도한 선입금을 요구한다면
일단 강하게 의심해보심이 좋습니다.



오늘은 온라인마케팅의 
환상과 실제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았습니다. 제가 개인적으로
회사생활을 그만두고 온라인유통과
마케팅에 대한 컨텐츠를 생산하게 된
큰 이유중 하나도 바로 이렇게 
잘 모르시는 초보자 분들을 대상으로
허황된 유혹과 함께 돈을 뜯어가는
한탕주의에 염증을 느꼈기 때문입니다.

기본에 충실한 유통
기본에 충실한 마케팅이 결국
근육을 키워나가듯 흔들리지 않는
결과로 이어질것입니다.

길고 부족한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댓글과 이웃추가는 사랑입니다.^-^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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