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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md 이야기 11. 더욱더 세분화 되는 시장 최초가 되는 방법

2018.08.20 09:41

부지런온라인MD

조회수 5,134

댓글 11



'지금 이순간도 새로운 

카테고리와 상품이 

만들어지고 있다.'


매출이 안나와 고민이시라면

자사 상품과 브랜드가 속해있는

시장과 카테고리에 대해

고민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시장은 끊임없이 변화하고

새로운 갈래로 갈라지고 있으며

그 속도는 시간이 갈수록

빨라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흔히들 '스냅백' 이라고 부르는 

모자입니다. 일반적인 야구모자와

다른점은 일자형 챙과 스냅으로 끈길이를

조정한다는 점입니다. 


2012년을 즈음하여 엄청난 유행이 

되었기 때문에 이제는 대부분 

'스냅백'과 '야구모자'를 구분할 수 있지만

처음 시장에 소개될 당시만 해도 

'스냅백'이라는 용어는 

상당히 생소했었습니다.

사실 위와 같은 형태의 모자는 

'스냅백'이라는 용어가 

대중화 되기전에도 뉴에라 라는 이름으로

소개되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말이죠.


자 이제  우리가 모자를 만드는 판매자라고 

가정하겠습니다.그리고 우리가 현재 

진입하려는 시장은'야구모자'로 일원화된

카테고리만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어떤 판매전략을 취하면 좋을까요?


1.기존의 나이키 MLB등 거대 대기업과 

디자인/가격/마케팅/유통 등에서 

정면으로 맞장뜬다


2.'스냅백'이라는 새로운 카테고리를 

창조하고 시장을 세분화하여 

기존엔 존재하지 않던 신규수요를 창출한다. 



엄청난 거대자본과 

탄탄한 유통망을 갖추고 있지 않은한

말할것도 없이 

두번째가 훨씬 나은 전략일것입니다.

실제로도 과거 스냅백 시장의 열풍으로

일찌감치 시장을 선점한 수많은 

스트릿브랜드들이 큰 성공을 거두었죠.


 

'출처 크리틱 2013 룩북'


이것이 바로 마케팅에서 

세그멘테이션(Segmentation)이라고 부르는

시장세분화 입니다. 


분명히 '스냅백'과 같은 형태의 모자는 

그 이전에도 존재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어느날 누군가에 의해서 '스냅백' 이라는 

새로운 구분이 생기게 되고 

엄청난 수요가 창출 되었습니다. 


이렇듯 같은 상품이라해도 

'어떻게 바라보는가'

그리고 어떻게 '명칭화'되느냐에 따라 

전혀 새로운 시장에서 새로운 매출이 발생합니다.




모자를 가지고 또하나의 

예시를 들어보자면 약 2년전에 

크게 유행했던 일명 '대두볼캡'이 있습니다. 


모자라고하면 일반적으로 '멋내기용'

혹은 '햋빛가리기' 라는 용도로만 

구분되던 시장에 

'머리를 작게 보이게 만드는 용도' 라는

새로운 기준을 추가한것입니다. 

사실 디자인 자체는 일반적인 모자와 

크게 다를것도 없지만 

'모자만 쓰면 머리가 커보여서 

고민인 사람들'

이라는 기존엔 발굴되지 않았던 시장을 

개척한 사례입니다. 




작년한해 오랜만의 '메가트렌드'로
패션업계를 활짝웃게 만들었던
'롱패딩'도 마찬가지입니다. 
말그대로 일반 패딩자켓보다
길다는 의미였지만 혹한으로 인해
엄청난 수요가 창출되면서
롱패딩 자체가 아예 새로운 
'카테고리'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새롭게 만들어진 '롱패딩' 이라는
카테고리에서 선두를 점하기위한 
각 브랜드들간의 치열한 경쟁이 벌어졌죠. 


역시나 시장세분화의 가장 대표적인 사례는
스티브 잡스의 아이폰이 아닐까요?
최초의 아이폰이 등장하기 훨씬 이전부터
이미 PDA를 비롯한 '풀터치폰'은 
시장에 존재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잡스는 제한적인 사무용도 수준에 
머물러 있던 PDA폰 시장에서의 
좁은 경쟁을 거부하고   
'스마트폰' 이라는 새로운 분류로 
완벽하게 새로운 시장을 만들어 냈습니다.
그 결과는 여러분들이 알고계시는 대로구요.




90년대 초반만해도 TV채널은
3~4개의 국영방송 채널뿐이었습니다. 
그러나 1995년 '케이블TV' 서비스가
도입되고 오늘날 '종편'에 이르기까지 
TV채널은 갈수록 세분화되고 전문화되어
이제 리모콘으로 TV를 켜면
수십개가 넘는 채널이 우리의 선택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거의 대부분의 상품과 
서비스도 마찬가지입니다.
처음에는 대표성을띈 한두개의 
상품과 브랜드가 시장에 소개된뒤 
양적인 팽창을 거쳐 후기에는 
극도로 전문화되고 세분화되는 
양상을 보입니다.

상품 서비스의 시장세분화는
대략적으로 아래의 요인들에의해
이뤄지게 됩니다. 

1.제품의 효용,디자인 세분화
EX) 청바지
->스키니진,스트레이트진,워싱진,셀비지진 등으로 세분화
2.라이프스타일 변화에 의한 세분화
EX) 1인가구 증가->1인용가구/HMR 등장 
       폭염,혹한->휴대용선풍기,롱패딩 등장
3.가격과 서비스 수준에 의한 세분화
EX) 저가항공사,프리미엄 유아용품
       명품,노브랜드


여러분의 상품은 이중 어떤 
세분화 양상을 보이고 있나요?
여러분의 상품의 과거는
어떠했으며 앞으로 예상되는 
변화는 어떠한가요?
과거를 바탕으로 앞으로의
변화를 예측할 수 있다면
오늘 다룬 시장세분화 전략을 바탕으로 
새로운 시장을 만들어내고
새로운 수요를 발굴하여 그곳에서 '선두'가 되는것 
충분히 가능하리라 생각합니다 ^-^


3줄요약
1.시장과 상품은 점점 세분화되고있다
2.새로운 카테고리를 만들어내면 그곳에서 선두가 될수있다
3.자신의 상품과 브랜드가 어떠한 변화를 겪어왔고 어떻게 변화할지 예측해보자.


길고 부족한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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