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유튜브 마케팅 - 미디어 환경의 판도 변화를 예고하다

신용성2018년 07월 26일

🧡 7

히스토리로 보는 디지털 마케팅의 종류 21 - 유튜브 마케팅



향후 가장 성장이 유망한 플랫폼은 유튜브라 할 수 있다. 검색 서비스에 대해서는 네이버가 지식인, 블로그, 카페를 통해 한글 데이터를 보유할 수 있었으므로 국내에서 그 점유율을 유지할 수 있었으나 동영상 컨텐츠에 대해서는 다르다. 동영상 컨텐츠는 언어와 상관없이 구글의 유튜브가 압도적인 점유율을 지니고 있다. 

멀티미디어 사용에 익숙한 Z세대(1995년 이후 출생)는 더 이상 자신이 좋아하는 TV 프로를 보기 위해 부모님과 다툴 필요성을 느끼지 못한다. TV에는 관심이 없고 유튜브로 자신이 원하는 컨텐츠를 골라서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어떤 정보를 검색하고자 할 때에도 이들은 네이버가 아닌 유튜브를 이용하고 있으니 이들이 주요 소비층으로 성장하는 시점에서는 미디어 점유율에 대한 큰 판도 변화가 예상된다.

유튜브 이용자가 늘어나면서 기업은 유튜브를 마케팅 플랫폼으로 활용하고자 한다. 활용 방식은 다른 SNS와 거의 유사하다.

1) 리텐션 마케팅 목적의 자체 채널 운영

유튜브도 페이스북의 페이지, 카카오스토리의 스토리채널처럼 컨텐츠를 등록하고 관리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고 있다. 이 공간을 유튜브에서는 ‘채널’이라 부른다. 채널에는 ‘구독’ 기능을 제공하고 있으므로 기업 입장에서는 리테션 마케팅의 목적으로 활용이 가능하다. 이미 병원과 같이 마케팅 경쟁이 치열한...

계속 읽으시려면 시리즈를 구매하세요.

"히스토리로 보는 디지털 마케팅의 종류" 시리즈를 구매하시면 총 22편의 콘텐츠를
자유롭게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시리즈 구매하기
댓글 2
댓글 새로고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