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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W] 페이스북 광고는 누구나 한다 #3 [맞춤타겟이란]

2018.07.09|

상원1|

좋아요23|

5,077 읽음

댓글댓글 10개

지난번엔 일반적인 광고세트 안에 있는 상세타겟(관심사타겟) 과 노출게재위치 , 예산에 관해

설명 드렸는데 이번에는 맞춤타겟에 관해 중점으로 설명드리려고 합니다 .


매번 말하지만 광고 소재랑 제품만 좋으면 타겟 아무것도 안 건드려도

잘 사게 할 수 있는 페북이지만

맞춤타겟을 활용하면 전략이라는 걸 활용 가능합니다 .

또한 조금 더 정밀한 타겟팅이 가능합니다


한번도 인식을 안 한 사람에게 광고를 보여 주는거랑(관심사상세타겟팅)

100% 전부 다 알지는 못하지만 한번쯤은 봤던 사람(맞춤타겟)에게

광고를 보여주는거는 나름 다르니까요 .


화장품을 예로 들어 여드름 제거에 관한 소구점을 가지고 영상을 만들어

불특정 다수에게 관심사(상세) 타겟을 광고한다고 했을때

여드름 제거 대해 관심이 있는 사람도 있고 없는 사람도 있습니다.

그럼 여드름 제거에 관심 없는 사람들은 자연스럽게 동영상을 넘길 확률이 많고

여드름 제거에 관심 있는 사람은 동영상에 관심을 보일 확률이 많습니다

그럼 그 관심있는 사람들만 따로 뽑아서 여드름 제거에 관한 영상을 집중적으로 보여 준다면

조금 더 전환을 이끌어 내지 않을까요 또한 모수가 우리 동영상을 봤던 사람을 토대로

광고 운영이 가능하며 불특정 다수에게 뿌리는게 아니라

조금 더 싸게 홍보가 가능하고 효율적일 것입니다.


본론으로 넘어가서


먼저 맞춤 타겟을 조금 더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선 픽셀이라는게 필요합니다 .

픽셀에 관한 설치법+자세한정보 까지 알려드리고 싶지만 맞춤타겟을 말하려고

알려드린 최소한의 정보만 적고 다음에 픽셀을 언급할때 구체적으로 적도록 하겠습니다.

(픽셀은 정말 별 다섯개로 중요하거든요 이게 없으면 페이스북의 많은 기능을 사용할 수 없어요)


픽셀이란 쉽게 생각하면 페이스북이 제공하는 쇼핑몰 고객 추적 장치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이해가 쉽게 상황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페이스북 = 나

쇼핑몰 혹은 페이지 = 내집

픽셀 = 추적장치

고객 = 사람

행동 = 페이스북 픽셀 이벤트 ( 밑에 따로 설명하겠습니다 )


사람이 내집 에 들어 오면 자동적으로 사람에게 추적장치가 달립니다

사람이 내집에서 어떠한 행동을 할때마다 추적장치 한테 보고를 합니다

"이 사람이 장바구니를 들어갔다 , 이 사람이 구매를 했다 , 이 사람이 이런 상품을 보고있네" 등

는 그럼 이러한 정보를 기록하게 됩니다. 


이해가 가시나요 이렇게 기록된건 모수입니다

그럼 이 모수한테만 광고를 운영을 할 수도 있고 ,

이 모수들을 광고타겟에서 제거를 할 수도 있습니다


픽셀에 관한 이벤트를 설명 드려야하는데 생각보다 많은게 있고 다양합니다

하지만 이 이벤트들만 심어도 충분히 사용하는데 문제 없습니다


1. 페이지뷰(Pageview) : 홈페이지를 열어 본 횟수

2. 상품조회(Viewcontent) : 내 상품 조회를 한 수

3. 구매(Purchase) : 구매 완료까지 간 수 (입금전까지)

4. 장바구니(Addtocart) : 장바구니에 담은 수


딱 이 4가지 이벤트인데 이 4가지 이벤트만 심어 놓으면

이러한 이벤트를 바탕으로 타겟 모수를 뽑아 낼수 있습니다.


딱 이까지 말해 드리면 제가 적는 맞춤타겟에 관해 이해 가실껍니다


맞춤 타겟의 종류



맞춤타겟 만드는 방법은 비지니스 관리자 페이지 메뉴에 타겟이라고 있습니다

거기 들어가서 , 만들기 누르면 이런 창이 뜹니다.

여기서 제가 중점 적으로 사용하는건 , 웹사이트트래픽(픽셀활용) , 참여

앱이나 오프라인은 저도 아직까지 제대로 안 해봐서 정확하게 설명 드릴수는 없습니다.

또한 온라인 쇼핑몰용으로 작성하고 있는터라 제가 가장 잘 사용하고 있는

웹사이트 트래픽과 , 참여 위주로 설명하겠습니다

DB를 활용한 고객파일은 진짜 1만명 열심히 모아서 뽑으면

700명도 안 뽑혀 나오는 경험이 있어 차라리 저 두개 중점으로 설명 드리겠습니다

저거 두개만 있어도 활용할 수 있는건 너무나도 많습니다


첫번째 맞춤타겟 픽셀에 관한 맞춤타겟

이미지에 대한 설명을 입력해주세요.


윗 픽셀 내용을 바탕으로 만들어 낼 수 있는 맞춤 타겟입니다

만들기는 정말 쉽습니다 광고 만들기해서 웹사이트 트래픽 들어가면 이런 창이 뜹니다

하나하나 설명 드리겠습니다.


맨 윗창 (하나 이상 , 모두) 적힌거

이벤트를 하나만 충족해도 타겟모수로 쌓을꺼냐 , 모두 충족해야 타겟 모수로 쌓을꺼냐 

이에 관한건 오른쪽 하단에 있는 규칙추가 버튼을 누르면 몇가지 이벤트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모든웹사이트 방문자 적힌거

여기는 어떤 이벤트로 설정할 것인가인데

모든 웹사이트 방문자 , 특정 웹사이트 방문자(URL)랑

등록되어있는 이벤트를 토대로 설정할수 있는 공간입니다


특정 웹사이트 방문자(URL)는 카테고리나 상품마다 URL이 다 다를텐데

거기에 접속했던 사람들만 뽑아 낼 수 있는 기능입니다


기간

기간은 총 1일 ~ 180일까지 설정이 가능합니다 .

(전 30일을 뽑을꺼면 29일로 , 180일로 설정할꺼면 179일로 설정해서 진행을 합니다

이유는 없습니다)


필자의견

(1) 일단 페이스북을 하는 사람이여야 하고 , 내 페이지에 들어와야 합니다.

페이지뷰 같은 경우에는 기능상으로는 내 홈페이지에 들어온 사람

전부를 뽑아 낼수 있다고 가정하고 있긴 한데 막상 모수를 쌓아보면

내 페이지에 들어온 사람 전부를 뽑아내지는 못하는거 같습니다


(2) 여러 전략을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이 웹사이트 맞춤 타겟은

내 페이지에 들어왔던 사람들이라 리 타겟팅을 활용할 수 있는게 장점입니다 

다수의 사람들 중에서 내 페이지에 들어왔던 사람들은

상세타겟팅(관심사타겟)에서는 뽑아낼 수 없는데 이 타겟을 활용하면

그 사람들만 뽑아 낼 수 있어 값싸게 리 타겟팅 홍보가 가능 합니다 .


(3) 근데 보통 픽셀타겟은 큰 쇼핑몰 아니면 모수 쌓기가 너무 힘듭니다 .

그래서 일반적으로 광고 타겟을 관심사로 만들어 논 뒤에 

맞춤타겟란에 제거와 추가로 이용을 많이 합니다

만약 신규 고객 확보를 위해라면 구매한사람 제외 , 우리 페이지 방문자 제외 같은걸 하여

조금 더 정밀한 타겟팅을 하기 위해서 사용 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4) 만약에 이 타겟을 광고로 사용하고 싶다면 활용방안은

맞춤타겟으로 약간의 모수를 쌓은 뒤 유사타겟을 활용해서

운영하기 위해서 쓰는걸 추천합니다 . 왜냐하면

하루 조회수 2천~3전 나오는 상품들 180일로 뽑는다면 보통 36~54만이 정상적인데

픽셀 타겟 뽑아 놓으면 약 6~15만 나옵니다

맞춤으로 뽑히는건 정말 그 상품을 조회한 것이지만 모수가 너무작아

그 상품을 조회한 사람들중 최대한 비슷한 행동을 하는

유사타겟으로 활용을 하는 것도 한가지의 방법입니다.


두번째  맞춤타겟 참여에 관한 맞춤타겟

참여에 관한 맞춤타겟은 내 페이지안에

연관 된 모든 타겟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여기서 자주 사용하는건 동영상과 , facebook페이지 주로 이거 두개를 사용을 많이 합니다

나머지는 저도 잘 사용하지 않는거라 정확한 설명은 안할껀데 이해는 가도록 설명 드리겠습니다

일단은 이 타겟들은 픽셀들과 다르게 외부에 있는 모수를 페이스북에 저장하는 형식이 아니라

페이스북 내에 있는 모수를 뽑아 내는거라 픽셀과는 다르게 모수가 은근히 정확하게 찍힙니다


동영상

내 페이지에 올라와 있는 동영상을 선택해서 조회한 사람을 뽑아 낼 수있습니다

3초 , 10초 , 25% , 50% , 75% , 100% 구간별로 타겟을 뽑아 낼 수 있습니다.


저는 이걸 활용을 좀 많이 합니다 .

왜냐하면 이게 활용용도가 엄청 다양합니다


(1) 만약에 내가 동영상 광고를 돌렸다고 했을때

이 영상에 관해 조회를 몇%이상 했는 사람에게 제거.

만약 영상을 50% 이상 본 사람들은 만약

내 영상이 1분이면 30초이상 본 사람들 입니다

제품에 대한 인지는 됬을꺼라 판단하고

다시 이 광고를 안보이게 하고 다른 사람들에게 뿌리는 것

(이렇게 노출 시키는것도 어찌보면 돈이니까요)


(2) 이 동영상을 조회한 사람에게만 다른 광고를 보여줄수 있음

영상의을 하나 만들었습니다 그 영상에는 제품에 대한 어떠한 소구점이 있겠죠

그 소구점을 통해 구매를 하는 사람이 있고 안 하는 사람도 있을껍니다

우리의 목표는 영상을 조회 했지만 구매를 안 한 사람입니다

러면 영상 3초 조회자 뽑아내서 픽셀 타겟 중에 구매한 사람 제거 하고

다른 소구점의 영상을 만들어서 첫번째 영상 조회자한테만 뿌리는 방법도 있습니다

진짜 여러가지 방법이 많아요 이런 방법이 있다는 것만 알아두시고

전략을 세우는건 여러분들이 할 일입니다


FACEBOOK페이지


내 페이지에 참여 한 모든 사람들의 모수를 뽑아 낼 수 있습니다

쉽게 말하면 좋아요나 댓글을 달았거나 , 내 페이지에 들어왔거나 , 메시지를 보냈거나 등등

여러가지 내 페이지에 관련된 참여한 사람들을 뽑아 낼 수 있습니다 .


사람들은 페이스북에서 구매 행동이 참으로도 다양하죠 


동영상이나 컨텐츠를 보고 바로 구매하는 사람이 있는 반면에

공유를 해놓고 나중에 사야겠다 라고 하는 사람들도 있고

친구들이 태그를 해서 이런거 좋아보인다 해서 혹하고 구매 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물론 이런게 전부 다가 아니지만 또한 제품에 따라 다르기도 합니다



마지막으로 마치며 맞춤 타겟 자체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여러 요소를 생각을 해보고 이런 타겟을 이용해

어떠한 전략을 세우는 일 정말 중요합니다

근데 그걸 도와주는 한가지의 수단이라고만 생각하세요

광고세팅 절때 어렵지 않습니다 원래는 오늘 소재에 관해 적으려고 했는데

이 내용을 빼먹을 수가 없어서 오늘 적네요 다음엔 정말 페이스북에서 

가장 중요한 소재로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궁금한 점 있으면 댓글이나 쪽지 남겨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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