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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W] 페이스북 광고는 누구나 한다 #2 [광고세트란]

2018.07.06|

상원1|

좋아요30|

4,482 읽음

댓글댓글 18개

페이스북에 광고 세트란 무엇일까요 ?


" 페이스북 내에 제공하는 공간 안 어떤 사람에게 타겟팅을 할 수 있는 단계 "


그저 어떤 사람에게 어디에 광고를 뿌릴 것인가 단지 이게 끝입니다 


수 많은 광고 대행사는 접근 할껍니다 좋은 타겟팅으로 매출을 올릴 수 있다고

근데 그거 아세요. 이건 단지 수단일 뿐입니다

또한 좋은 타겟팅이란건 제품을 가장 잘아는 여러분들이 가장 잘 할 수 있습니다 .


페이스북에 가장 중요한건 광고소재 입니다 광고 소재만 좋다면

대략적으로 나이 성별만 설정 해 놓아도 잘 팔립니다 .

물론 타겟팅도 어느정도 잘 해놓으면 조금 더 매출을 올릴수 있지만

사람은 다 비슷합니다.

침대가 필요하다고 페이스북에서 침대를 찾는 사람은 별로 없습니다 .

그런건 네이버가서 찾아보지요

살 생각 1도 없었는데 갑자기 광고보고 구매하는 곳이 페이스북 입니다 .

서론은 딱 이까지만 하고 광고 세트내에 가장 중요한거만 말하고 넘어가겠습니다 .


타겟 : 어느 사람에게

페이스북은 엄청나게 정교한 타겟팅을 자기가 직접 설정할 수 있게 가지고 있습니다만

페이스북 기준대로 나눠 논 타겟이라서 정확하지가 않습니다 이게 무슨 말이냐면


페이스북에는 총 4가지의 타겟을 제공합니다

기본정보 , 상세(관심사) , 맞춤 , 유사


기본정보(나이,성별,언어,위치) 

가장 처음 단계 이지만 타겟팅에서 가장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 위에 적은 나이 성별 언어 위치같은걸 설정 가능합니다


그럼 광고주님은 이런 질문을 하실껍니다

" 내 제품에 맞는 기본정보 타겟은 어떻게 찾아내요 ? "

그걸 찾아내는 방법은 쉽습니다 대략 AB 테스트라고 하는데

처음에 내 제품을 구매 할 만한 타겟을 대략적으로 설정한 후

실험을 해보고 본격적으로 운영을 해야합니다 .


실험내용은 이렇습니다

만약 3만원의 예산을 잡고 대한민국에 18 - 34세의 한국에 사는 사람에게 광고를

게재한다고 치면 18 - 24 , 25 - 30 , 31 -34 이렇게 3개의 타겟에

나눠서 만원씩 돌려봅니다 .

그럼 돈은 똑같이 나가는데 효율이 높은 타겟이 보일껍니다 .

효율이라는게 설명하기가 애매한데

광고주님이 동영상 조회를 많이 시키고 싶다면 동조에 초첨을 두셔야하고

전환에 초점을 둔다면 전환에 초첨을 맞춰야 합니다 .


만약 3만원을 18-34세의 타겟에 전부 올인해서 투자를 해버리면

페북은 그나마 좋은 사람들에게 몰빵하려고 노력합니다

만약 25-30세에게 클릭이나 동영상조회가 좋다면

그사람들에게 한 2만5천원뿌려버립니다.

그럼 나머지 5천원으로 18-24 , 31-34에게 광고를 게재하겠지요

그럼 효율을 보기가 너무 애매합니다 .



페이스북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이 3가지 모든걸 담은 타겟팅을

통합해서 상세(관심사) 타겟팅이라고 부릅니다 .


인구통계학(직업,결혼/연애상태,자녀유무,직업 등 )

관심사(페이스북 내에서 어떤 관심사를 담은 영상같은걸 주로 보는지 )

행동 (핸드폰을 어떤걸 사용하고 , 여행을 자주 다니냐

페이스북 내에서 구매를 많이 하는가 등 위치기반,행동기반) 


인구통계학

사람들이 직접 설정을 해 놓은 요소입니다. 그래서 그나마 정확합니다.



저같은 경우는 이런식으로 설정을 해 놨습니다 .

1993년생(만25살)에 한국어를 사용하고 고등학교를 졸업했고

대학교는 적어놓지 않았습니다

경북 포항 출신에 지금은 대구에 거주 하고 있습니다

생일은 5월달이며 이러한 정보를 계기로

기본정보와 인구통계학을 결정합니다 .


근데 보통 페이스북에 가입한 사람은 가입할때 적어야 하지만

반대로 이런걸 좀 장난식으로 적어논 사람들도 많습니다

그런사람들에게는 광고가 뜨지 않습니다 . 

예를들면 호그와트 재학중에 뽀뽀나할과 나이는 1920년생에 뭐 이런거요

그러면 진짜나이는 막 10대 20대인데 설정을 20년생으로 해놨으니

10대 20대로 설정해도 타겟에 뜨지 않습니다 .


저같은 경우는 20~26세에 성별 남자에 대구 거주하는 사람만 해놔도 타겟에 포함이 되겠지요 .


행동

이 사람이 어디를 자주다니는지 , 페이스북 내에서 구매를 많이 하는지 , 모바일기기 사용시간은 얼마나 되는지 등 여러가지 근거 있는 행동을 통해 뽑은 타겟 입니다 

이쪽에 들어가서 한번씩 보면 대략적으로 이해 갈 껍니다.


관심사

페이스북 기준에 내가 관심 있어하는 주제라고 생각하면 되는데

이게 어떤식으로 설정이 되는거냐면 계정설정 - 광고 에 들어가면 이런 창이 뜹니다.


그럼 내가 관심있어하는 관심사가 뜨는데 전 저런거에

온라인광고나 스타트업기본 디지털 마케팅

이런거엔 관심이 있지만

루이비통이나 넷플릭스(이건뭐지) 스타벅스 이런거엔 관심이없습니다 .


이건 페이스북 검색에 어떤걸 검색했거나 , 어떠한 주제를 가진 컨텐츠를 보면

연관성 있는 몇 가지 관심사를 추가하여 페이스북 자체적으로 관심사를 설정해 줍니다 .


내가 만약 예를 들어 스타벅스 페이지 안에 있는 커피 컨텐츠를 본다면

저는 스타벅스나 커피에 관심있는 한 사람이라고 생성이 되는거지요

이건 페이스북이 자기 기준으로 나눠논거라서 어떠한거라고 정확하게 말할수는 없지만 .

관심사는 음 .. 좀 믿지 않는걸 추천 드립니다. 어살사(어짜피 살사람은 사요)


종합적으로 이 모든걸 포함한게 페이스북 상세 타겟팅입니다.


맞춤타겟과 유사타겟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하고 싶지만

이건 픽셀 기반으로 활용하는 요소가 많아서 

광고세트를 설명하는 이번 시간말고

픽셀이라는 기능을 설명할때 같이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그래도 대충 뭔지는 알아야 하니 간단히 적긴 하겠습니다


맟춤타겟

일반적으로 내가 운영하는 쇼핑몰이나 페이지에 들어왔던 사람이

어떤 행동을 했는가를 타겟으로 뽑아낼수도 있고 

내 페이스북 페이지에 올라온 동영상을 조회한 사람

내가 가지고 있는 DB로도 뽑아낼수 있습니다 .

그래서 나름 상세타겟팅보다는 정확하게 타겟팅을 할수가 있지요


유사타겟

저 맞춤 타겟의 모수가 적을때

그사람과 최대한 비슷한 행동을 하는 사람을 뽑아주는 기능입니다

딱 이정도만 머리에 남겨두고 나중에 따로 말씀해드리겠습니다


그리고 최대 도달범위에 관해 잘 모르시는분이 많던데

최대도달범위는 광고주가 선택한 타겟팅 조건을 기반으로 생성되는 모수인데

이 범위가 많을 수록 노출 도달이 보통 많이 일어납니다 .

저는 이렇게 정리합니다

타겟에는 싼 타겟과 비싼타겟이 있습니다

우리가 캠페인을 생성했을때

예를들어 동영상 조회 캠페인을 운영한다고 했을때

동영상 조회를 많이하는 사람이 있고 동영상 조회를 안하는 사람이 있으면

페이스북은 타겟 모수 중 동영상조회를 많이 하는 사람에게 우선적으로 광고를 뿌립니다

근데 동영상 조회를 많이 하는 사람의 모수를 다 쓰면

동영상조회를 많이 안하는 사람에게 광고를 뿌려줘야합니다

그 사람들은 동영상 조회를 많이 하는 사람 보다는  잘 안하겠지요

그럼 자연스럽게 노출은 되는데 조회를 안하니 조회비용 즉 광고비가 올라갑니다

고로 모수는 조금 넓게 운영하는걸 추천드립니다

너무 세세하게 최대 도달범위는 막 5만 10만 이렇게 잡는게 아니라

나이 성별 이런거에 중점두고 상세 타겟팅은 

적어도 100만~300만 이상은 잡아줘야 노출 도달이 괜찮게 일어납니다 .


타겟에 대한 대략적인 설명은 이까지만 하겠습니다 이정도만 알아도

대략적으로 타겟 설정법은 깨우칠꺼라고 생각합니다 이 글을 보고 한번 광고를 만들어보면

느낄껍니다 아 그런거구나면서요


노출 위치 : 어디에

타겟을 설정했으면 어느란에 광고를 뿌려야 하는지를 정해야 하는데

페이스북은 참 많은 노출 위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 자신의 페이스북 피드를 포함

페이스북이 가지고 있는 인스타그램까지 같이 광고를 할 수 있습니다.


부가적으로 노출위치란에서 PC에 광고를 올릴지 , 모바일에만 광고를 올리지

모바일이라면 안드로이드에 올릴지 IOS에 올릴지 등을 설정 가능합니다


아 참고로 페이스북 노출위치는 자동과 수동이 있습니다 .


하지만 자동으로 돌리는 돈 많은 광고주님은 없길 바라면서

이유는 페북은 앞서 말했지만 조금 더 좋은 클릭이나 노출을 많이 시킨곳에  광고비를 집중 투자 해버리는 특성이 있습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페이스북피드란 , 인스타그램피드란 , 오디언스네트워크 , 아티클 등 다 성격이 다른 게재위치인데 단지 클릭과 노출확보량만 으로 전환 성과를 어떻게 알아낼까요

자동으로 하지마세요 진짜 하지마세요 처음부터 수동으로 접근해서 어디 피드에 이런 광고를 뿌리면 성과가 잘 나오겠다 이런걸 알아 내셔야 합니다

페이스북 피드는 휘발성이 강하지만 우리 제품에 관한 광고에 거부감이 많이 없다

재밌는 영상이나 후킹이 있는 영상을 자주보는 특성을 가지고있다

인스타그램은 이러 이러한 성격을 가지고 있어 내 제품을 이런식으로 홍보하면 잘 볼것이다 등등

계속 플랫폼에 맞춰 생각을 해보고 소재를 제작해 게재위치를 결정하셔야합니다

고작 페북이 권장한다고 저쪽에 뿌리면 광고비 대비 효율은 장담하지 못합니다 .

여러분의 제품은 여러분이 가장 잘 압니다 거기에 맞춰서 광고 운영을 하셔야 합니다


다시 본론으로 들어와서

페이스북 게재위치는 추천동영상 , 아티클 , 오디언스네트워크 , 메신져 등 상당히 많은 광고를

게재할 수 있는 공간을 확보 하고 있습니다

윗 사진은 동영상 조회 캠페인을 선택했을때 뿌릴수 있는 게재 위치 인데 게재위치는 캠페인마다 다를수도 있습니다 추천동영상 같은경우는 동영상 소재만 뿌릴수 있습니다 . 이런거와 같이 각 캠페인이나 소재에 다르게 게재 위치를 설정이 가능합니다


페이스북

피드 , 인스턴트 아티클 , 인스트림동영상 , 오른쪽칼럼 , 추천동영상

제가 대략적으로 봤을때 여기에 쓸만한건 페이스북 피드 , 추천동영상 뿐에 없습니다 .

어떤 광고를 뿌릴지는 광고주님 마음이시겠지만 제가 지금까지 광고를 운영해본 결과

왠만하면 보장되어있는 광고란입니다 . 다른건 별 효과 없더라구요 뭐 다 특성이 있으니

잘 결정하셔야합니다 저같은 경우엔 동영상위주로 광고를 뿌리는데 다른건 효과가 없었고

이란들은 어떤 캠페인을 사용해도 평타이상은 쳤습니다 


인스턴트 아티클 : 노출 도달은 엄청 많이 됩니다 페이스북이 광고주가 너무 많아지니

도저히 피드랑 , 추천동영상란이 과다하게 포화되어

팔로워가 많은 페이지나 , 구독이 많은 개인계정 등에 어떠한 페이지를 하나주고

알아서 이쪽에 컨텐츠 올려라 대신 그 컨텐츠안에 광고 넣을꺼다

광고 본 사람 있으면 광고비 나눠가지자 이렇게 아티클을 만들었습니다

↑( 정확한 뜻은 이게 아닙니다 모든 세계적인 이슈나 뉴스같은 걸 한 공간안에서 보자고 만들어 논거긴 합니다만 이러한 공간안에 광고가 들어갑니다 )↑



이런글을 페이스북을보다가 자주 접하셨을껍니다 .

모바일로 이런 형식의글을 들어가면 광고가 뜹니다

그게 인스턴트 아티클입니다 .

근데 이건 노출 도달은 cpm 거의 100~500원대나오는데 효율이 상당히 없습니다 .

내가 이 뉴스 보러 간거지 광고를 보러간거는 아니니까요

보통 배너 광고 같은데 동영상을 넣을 수 있는 광고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아마 이 란에 광고를 넣을꺼라면 세세한 제품 설명에 관한 광고보다는

약 5초~10초안에 확 시선을 와닿게 할수 있고

그 브랜드를 알릴수 있는 광고 뭐 예를들면 (필라이트 만원에 12캔)

이런 내용 넣을꺼 아니면 안 쓰는걸 추천드립니다 .


그리고

인스타그램

: 피드 , story

오디언스네트워크

: 네이티브 배너 ,인스트림동영상 , 보상형동영상

페이스북 메신저

: 받은메세지함 , 홍보메세지


이러한 게재 위치 내용이 있는데

어느 게재위치 인지는 대략적으로 이해 하실껍니다

인스타그램 피드는 페북과 마찬가지로 인스타그램 피드일꺼고

오디언스 네트워크는 페이스북과 연관되어 있는 앱이나 페이지일꺼고

메신저는 말 그대로 페이스북 메신저 입니다


이게 진짜 중요한데 쓸만한 게재위치는 제가 판단할게 아니라

광고 제품과 광고 컨텐츠에 맞게 운영을 하셔야합니다


피드란은 비싸지만 광고에 대한 거부감이 많이없고 재밌는 컨텐츠면 정말 조회율이라던지

성과를 낼수있는 공간이고


인스턴트 아티클이나 오디언스는 노출 도달은 많지만 반대로 영상이나 컨텐츠 이런건 잘 안봅니다

눈으로 넘기기전에 시선을 끌수있는 걸 만들어 내야 합니다


제가 여러분들 제품을 잘 몰라서 확 답이 어렵지만


그래도 제가 지금까지 운영해본 결과 말 할수 있는게 있다면

처음엔 무조껀 페이스북 피드 , 추천동영상 , 인스타그램피드 에 집중적으로 투자하세요

브랜딩이나 이런건 나중에 해도 늦지 않습니다 .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에 잘 맞는 컨텐츠 있습니다

그건 컨텐츠 퀄이 아니라 만들면서 보면서 몸으로 느끼셔야 합니다. 소구점을 잘 파악하는것도 중요하지만 그 소구점을 어떻게 보여줄것도 중요하니까요 



예산 및 일정 : 얼마나 

이건 그냥 이해가시죠 타겟이랑 노출위치 다 설정 했으면 얼마만큼 뿌려줄까

광고 금액이 많을수록 많이 뿌려줍니다.


이건 일일예산과 , 총예산이 있는데


일일 예산은 하루에 얼마만큼 쓸껀가


총 예산은 기간을 설정 해 두고 얼마만큼 게재

[100만원을 10일간 설정해놨으면 10일동안 백만원쓰고 광고는 자동 종료됩니다.]


타겟 모수가 낮거나 실험용으로 이 광고에 얼마정도만 게재해 볼꺼면 총 예산으로 하는게 좋고

타겟 모수가 높거나 계속 광고를 운영할꺼면 일일예산으로 계속 광고를 돌리는걸 추천드립니다


※ 총 예산으로 하나면 시간대 설정이 가능합니다 새벽에 전환이 낮거나 주말이 전환이 낮다고 판단하면 그러한 일정을 제거 하고 광고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일일예산은 그런 기능이 필요가 없지요 운영하고 싶을때 광고를 ON OFF 할 수 있으니


광고 운영 비용은 어느정도라 하는게 적당할까요 

보통 저는 타겟모수 350~500만정도로 운영하고

영상이나 컨텐츠는 하루에 하루꼴로 나오게 할수 있습니다

한 컨텐츠 실험 영상으로 하루에 3~5만원정도

효율이 나오는게 보이면 하루에 한 컨텐츠에 10~50 단위로 올립니다

딱 이정도가 적당하더라구요 광고를 하루만 하는것보단 몇일~몇달간 끌고 가야하고

광고비를 많이 올리면 올리면 올릴수록 금액대비 광고비용은 적어집니다.

왜냐하면 위에도 언급을했지만 싼타겟과 비싼타겟이 있다고 했습니다

싼타겟 하루만에 다쓰고 광고 뿌릴라면 비싼 타겟에 운영을 해야하니 결과적으로 비싸지요

또한 광고는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아무리 좋은 컨텐츠라도 광고금액이 오릅니다 . 이 점 염두해두시고 광고 비용 설정을 하셔야합니다


광고 운영 비용을 추천드리고 싶지만 .... 그리고 글을 마치며

광고주님마다 컨텐츠 뽑아내는 양이나 한달 예산에 관한게 다 다르니

통합적으로 추천을 드리진 못하겠고

댓글로 어떤 제품이고 한달에 광고비를 얼마나 쓸꺼고

컨텐츠 나오는 유무정도를 말씀 해 주시면

따로 시간나면 적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설명을 좀 자세하게 하는걸 좋아해서 글 내용이 이거 설명하다가

저거 설명하다가 하는게 있습니다 이해가 잘 안가실수도 있을텐데

아 그리고 또한 사진을 첨부해서 자세하게 설명하고 싶기도 한데

그거 전부다 하나하나 다알려드리면 여러분들이

이 글만 보고 확답을 지어버릴 수 있기때문에

일부로 모르는거 있으면 찾아보고 해보라고 사진을 일부로 잘 안 넣습니다

개인적으로 광고세트에 궁금한 점이 있으면 댓글을 남겨주세요

그럼 거기에만 맞게 설명 해 드리겠습니다.

그럼 오늘 하루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 


다음에는 페이스북에서 가장 중요한 소재에 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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